이번에 소개시켜드릴 제품은 비츠온 LED A60 벌브전구 주광색 12W(현재 최저가 980원) 입니다.
기존에 소개시켜드렸던 LED 전구들이 약간의 특수성을 가진 특정 목적용 전구였다면 이번에 소개시켜드리는 비츠온 LED A60 벌브전구 주광색 12W 제품은 가장 기본이 되는 조명용 LED 전구입니다. 특별한 목적이 아니라 활용도가 아주 평범한 제품입니다.
비츠온 LED A60 벌브전구 주광색 12W 제품의 가격대는 개당 1000원내외입니다.
플리커프리 제품은 아니지만 적당한 밝기에 적당한 수명과 내구성을 제공하는 가성비측면에서 선택하기 좋은 제품입니다.
12W/E26 베이스 밑에 A60이라는 표시가 있습니다.
전구의 모양을 나타내는 약어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G시리즈, A시리즈, T시리즈등등이 있는데 그중에 A60은 흔히 여러분이 아시는 가장 기본적인 백열등과 비슷한 모양입니다. 모양이 비슷하기때문에 기존에 사용하던 갓이나 소켓 제품들과의 호환성이 아주 좋은편입니다. 쉽게 말해서 웬만한 갓 제품에는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KC인증을 받은 제품입니다. KS인증까지 받았다면 좋겠지만 일단 국내에서 사용하는데에는 KC인증만으로도 가능합니다.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은 2등급입니다.
LED 제품인데 왜 2등급이냐는 질문을 할수도 있는데 LED 칩 자체는 소비효율이 아주 우수하지만 결국 LED를 동작시키는 회로는 기존 전자회로를 그대로 사용하기떄문에 회로 원가절감의 차원에서 등급이 약간 낮아지는건 감수해야할듯합니다.
비츠온 LED A60 벌브전구 주광색 12W 제품의 스펙사항입니다.
전구형태는 A60형이며 소켓타입은 E26 표준사이즈입니다.
색온도는 6,500K 이며 일명 주광색, 형광등색입니다.
전광속은 1,000lm에 연색지수는 80Ra입니다.
안정기를 내부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른 제품들은 기본적으로 수명을 표기해주고 있는데 비츠온 LED A60 벌브전구 주광색 12W 제품은 수명에 대해서는 언급이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소비자보호법에 의해 제품의 무상AS는 1년입니다.
E26표준 소켓 사이즈에 상단부분이 부드럽게 퍼지는 전형적인 전구형 디자인입니다.
기본 디자인이라 호환성은 아주 좋은편입니다.
쉽게 말해 기존 백열전구 또는 삼파장 전구를 사용하는 E26 소켓이라면 어디에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로/세로 11.6cm/6cm 크기에 소켓은 E26(26mm) 사이즈입니다.
보기와달리 크기가 큰편이 아닙니다. 전형적인 LED전구 10~15W급 크기입니다.
비츠온 LED A60 벌브전구 주광색 12W 제품을 실제 레일조명에 장착한 모습입니다.
레일조명 갓 안에 쏙 들어가는 기존형 디자인이라 갓의 디자인 및 크기에 상관없이 호환성이 아주 높은편입니다.
전구 부분의 온도는 38~39도정도로 유지됩니다.
LED 조명 특성상 칩 자체의 발열이 아주 강한편은 아니라서 전구부분은 온도가 상대적으로 낮은편이지만 경험상 다른 전구에 비해서는 약간 높은편입니다.
물론 사용하다 중간에 손으로 잡아도 될 정도입니다.
전원이 연결되는 금속 소켓 부분은 온도가 상대적으로 더 낮은 반면 안정기가 내장된 소켓 중간 부분은 온도가 75~78도까지 올라갑니다. 다른 전구 제품에 비해서 평균 온도가 높은편입니다.
사용중 또는 사용후 바로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꼭 전구 부분을 잡고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플리커프리 제품은 아닙니다.
특정 셔터속도외에는 대부분 깜빡임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1/60초 셔터속도에서는 깜박임이 없습니다. 대신 다른 셔터속도에서는 속도 차이가 있지만 깜빡이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아마도 안정기 회로가 가정용 전원 주파수인 60Hz에 어느정도 연동되는 거 같습니다. 아쉽지만 플리커프리 제품은 아닙니다.
간단하게 스마트폰 조도계로 테스트해봤습니다. 정면 거리에서 30cm정도에서는 1000~1100lx정도이며 60cm이상 떨어진곳에서는 450~500lx까지 낮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