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명 : HP 빅터스 16-R0093TX
"안정적인 FHD 게이밍 노트북을 찾고 있다면, 빅터스가 정답일지도"
안녕하세요 Walter입니다.
오늘은 컴포넌트, PC, 노트북 글로벌 제조사로 유명한 HP의 게이밍 노트북, 'VICTUS 16-R0093TX'(현재 최저가 1,748,990원)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제품은 최신 13세대 인텔® 코어™ i5-13500HX 기반의 노트북으로 RTX™ 4060 외장 그래픽을 탑재한 중급기 정도의 게이밍 노트북입니다.
슬림한 베젤의 IPS 패널을 탑재한 16인치 디스플레이에 뛰어난 쿨링 시스템, B&O의 프리미엄 오디오 탑재 등 전체적으로 기본기와 구성이 탄탄한 제품이었는데요, 포트 구성도 다양하고 구조적 편의성이 뛰어나서 '게이밍 노트북'에 대한 이해도가 상당히 높은 제조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럼 제품의 외관 디자인부터 구성, 벤치마크와 실제 인게임 테스트까지 더욱 다양한 정보를 아래를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성품 & 상세스펙
전체 구성품은 심플하게 노트북 본품과 전원 케이블, 전원 어댑터 등이 있습니다. 어댑터는 200W 스마트 AC 어댑터로 고출력을 지원하는 만큼 크기도 상당한 편입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메탈 같은 느낌의 견고한 플라스틱 프레임이 사용되었고, 전면 중앙에는 빅터스 로고가, 후면에는 쿨링 시스템을 위한 넓은 타공 디자인과 2개의 받침대가 인상적인 모습입니다.
측면의 모습은 앞에서 뒤로 갈 수록 기울기가 높아지는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키보드 타건 자세도 자연스러워 지고 디스플레이를 더 높은 시야각으로 둘 수 있어 전체적으로 편안한 자세를 유도합니다.
좌측 측면에는 기가 랜 포트와 USB-A 3.0 포트 1개, 3.5mm 오디오 단자 한개가 있고, 우측에는 USB-C 타입 포트 1개, USB-A 3.0 포트 2개, HDMI 2.1 포트 1개, 전원 포트 등이 있습니다. 추가로 빅터스 16-R0093TX는 최신 제품답게 Wi-Fi 6E와 블루투스 5.3버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내부는 전체적으로 깔끔한 디자인을 하고 있는데 터치패드는 우측 넘버패드를 고려해 중앙보다 약간 좌측으로 배치된 모습이고, 전체적인 키보드 레이아웃은 넘버패드를 포함한 풀배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좌측 하단에는 빅터스 로고가, 우측 하단에는 명품 오디오 브랜드인 뱅앤 올룹슨의 로고가 각인되어 있는데, B&O의 프리미엄 듀얼 스피커가 탑재된 만큼 오디오 성능에 대한 기대를 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디스플레이는 40.9cm, 16.1"형이며, FHD(1920×1080)의 해상도에 165Hz 주사율, 300nit 밝기, 눈부심 방지와 플리커 프리 등을 탑재한 IPS 패널이 사용되었습니다. 또 이 디스플레이가 상판 프레임의 약간 위쪽으로 위치해 있는 점이 눈에 띄었는데, 처음에는 왜 이런 구조로 제작했지 하다가, 실제 사용해보니 확실히 디스플레이가 위쪽으로 올라와 있는게 측면 기울기와 접목되어 편안한 시야각을 제공해주는데 오랜시간 노트북을 높이 조절 받침대나 거치대 없이 사용하더라도 크게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세서는 최신 13세대 인텔® 코어™ i5-13500HX이 사용되었고, 중급기 포지션이지만 멀티테스킹에도 유리한 14코어 20스레드가 탑재되었으며, 24MB의 캐시, 2.5GHz ~ 4.7GHz클럭으로 매우 뛰어난 성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노트북 제원은 가로 약 369mm, 세로 259mm, 높이 22.9mm이고, 무게는 약 2.34kg이 측정되었습니다. 게이밍 노트북인 만큼 쿨링 시스템에 심혈을 기울일 수 밖에 없어 상대적으로 일반 노트북보다는 크고 두꺼운 편이지만 생각했던 것보다 무게는 크게 나가지 않았습니다.
▶상세스펙
출처 : HP
2. 사용기
▶벤치마크
가장 먼저 게이밍 노트북인 만큼 실내 온도 약 23도의 환경에서 배터리 성능 '최대 성능'으로 설정 후,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CPU-Z를 통해 간단하게 측정한 벤치 점수는 싱글 약 657, 멀티 7235.8로 상당히 준수한 점수가 측정되었습니다.
이어서 외장 그래픽을 탑재한 제품인 만큼 3D Mark를 통해 타임 스파이와 파이어 스트라이크도 측정하였습니다. 결과는 타임 스파이 10295점, 파이어 스트라이크 23826점으로 타스 같은 경우는 동급 대비 평균적인 점수가 측정되었고, 파스 또한 준수한 결과값이 측정되었습니다.
직접 추가로 테스트하진 못했지만 벤치마크 결과를 저장해주는 BAPCo의 크로스마크 벤치마크를 참고한 결과, 평균 점수는 평균 1809점, 생산성에서는 1674점, 크리에이티브는 2064점, 반응성은 1538점으로 해당 노트북이 영상 작업이나 게이밍에 적절한 제품이라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저장 장치는 PCle 4.0 기반의 M.2 SSD 512GB가 사용되었고, 평균 읽기속도는 6877.72MB/s, 평균 쓰기 속도는 4999.17MB/s로 PCle 4.0 라인업 중에서도 중상급기에 해당하는 제품이 사용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
빅터스는 HP 브랜드의 게이밍 제품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HP Support Assistant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전체적인 노트북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배터리 체크 및 소프트웨어 & 드라이버 설치, 노트북 진단과 보안 설정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터리
배터리는 4cell, 70Wh의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되었고, 30분에 약 50%를 충전할 수 있는 고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실제 배터리 전원 모드를 '최고 성능'으로 설정한 후 FHD 유튜브 영상을 약 1시간 가량 타이머를 맞춰 두고 재생하였는데요, 최초 93%일때 시작해서 1시간 뒤 70%로 소모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화질 및 음질 테스트
다음은 화질 및 음질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IPS 패널이 적용된 만큼 확실히 물빠진 색감이 아닌 선명한 색 표현력을 느낄 수 있었는데, 300nit의 무난한 밝기를 지녔음에도 굉장히 밝은 환경에서도 선명하고 구분감 있는 화질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음질은 듀얼 스피커임에도 뱅앤 올룹슨 오디오가 적용되어 별도의 스피커가 필요 없을 정도로 전체적인 밸런스가 좋았고 출력도 파워풀한 편이었습니다.
▶게임 플레이
다음은 실제 인게임 플레이 모습입니다. 그리 무겁지 않은 국민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를 플레이 할 때는 FHD 보통옵션으로 진행하였고, 평균 FPS는 230, GPU 온도는 약 50도, CPU 온도는 약 70도로 상당히 안정적이고 조용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했는데, 두께감을 지닌 노트북인 만큼 쿨링 빌드가 굉장히 잘 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어서 롤보다는 조금 더 무거운 '오버워치2'를 플레이해 보았습니다. 마찬가지 옵션은 FHD 중옵으로 설정해두었고, 평균 GPU 온도는 약 75도, 평균 CPU 온도는 약 80도로 롤보다는 다소 온도가 올라간듯 하지만 최대 주사율인 165Hz를 꾸준히 방어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평균 FPS 165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3. 장단점
▶장점
1. 뛰어난 쿨링 성능으로 게임 플레이 중에도 온도 제어를 잘 하는 편
2. 노트북의 기울기와 디스플레이 위치의 조합이 편안하고 안정적인 자세 유지를 도와준다.
3. Bang&Olufsen 오디오로 준수한 음질의 스피커 탑재
4. 최신 13세대 인텔® 코어™ i5-13500HX와 RTX™ 4060의 뛰어난 퍼포먼스
5. 165Hz의 고주사율 IPS 패널을 탑재한 디스플레이
▶아쉬운 점
1. 전체적으로 다소 투박하고 묵직한 느낌으로 휴대성에 아쉬운 점이 있지만 그 덕에 시야각과 효율적인 쿨링시스템 등 다양한 이점이 있어, 시즈 모드로 사용할 시 크게 불편하게 느껴지진 않는다.
4. 총평
총평입니다.
지금까지 HP의 게이밍 노트북, 'Victus 16-R0093TX'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최신 13세대 인텔® 코어™ i5-13500HX의 뛰어난 성능과 급에 맞는 RTX™ 4060의 조합으로 중급 옵션의 게임은 가뿐하게 즐길 수 있는 중급기 겜트북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거기에 165Hz 고주사율의 디스플레이와 B&O의 파워풀한 오디오, 구조적인 장점 등이 상당히 마음에 들었고, 제조사가 전체적으로 중급기 라인업 구성이나 이정도 급의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의 니즈 파악을 상당히 잘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합리적인 게이밍 노트북'이라는 측면에서 확실히 가성비 있는 모델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준수한 성능의 중급기 겜트북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아주 적절한 제품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