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유컴퓨터 퍼포먼스PC 55 i5 14400F RTX4060Ti (16GB, M.2 500GB)(현재 최저가 1,206,470원)
게임을 즐기는 편이지만 너무 비싸지 않았으면 하는 분들을 위한 게이밍 PC입니다. 인텔 i5-14400F와 DDR5 메모리 그리고 지포스 RTX4060 등 최신 부품들을 사용했으면서도 약 120만원의 가격으로(24/7 기준) 가성비가 좋기 때문인데요. 최신 부품을 사용하면서도 메모리를 16GB로 탑재하고 SSD를 500GB로 탑재하는 등 가격적인 면을 꽤나 고려한 흔적들이 보이기 때문에 가성비를 먼저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만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포유컴퓨터 PC를 처음 접해봐서 그런지 PC내부에 에어캡이 가득 들어찬 모습이 낯설더군요. 예전엔 용산에서 조립컴퓨터를 사면 택배가 오는 도중 흔들림으로 인해 메모리가 빠지거나 부팅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도 더러 있었는데, 이렇게 빈틈없이 에어캡으로 고정되어서 오면 그런 걱정은 없을 것 같습니다.
케이스 팬은 상단 2개, 전면 3개, 후면 1개로 총 6개가 탑재되어 있으며 전면과 후면은 LED팬입니다. 파워는 700W가 탑재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미들타워 구조로 크기는 살짝 작은 편에 속합니다. 측면은 전체면 강화유리로 되어 있으며 상단으로 2열 수냉쿨러까지 조립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ITX 보드이기 때문에 메모리 슬롯이 2개뿐입니다. 기본 16GB가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추후 업그레이드 예정이라면 16GB 하나를 더 추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8GB 2개가 탑재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이 부분은 미리 문의해보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16GB는 요즘에 와서는 살짝 부족한 스펙이기 때문에 멀티태스킹 작업이 느려지거나 일부 게임에서 로딩속도 지연이나 튕김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포유컴퓨터의 가격은 이미 훌륭하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메모리를 따로 구매해서 장착해도 손해는 전혀 아닙니다.
NVMe M.2 SSD는 500GB로 조금 애매한 크기입니다. 윈도우와 워드 등의 기본 프로그램들을 다 설치하고 인터넷까지 사용하고 시간이 좀 지나면 남은 공간이 200GB 정도가 될 수 있는데, 게임을 몇개 설치하거나 영상을 다운로드하면 금방 부족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조립컴퓨터의 특징은 가성비에 있기 때문에 파일들을 클라우드에 백업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과 게임을 삭제하면서 적당히 관리해주는 습관을 기르면 될 것 같습니다. 그게 싫다면 훨씬 비싼 고가의 게이밍 데스크탑을 구매하면 간단히 해결될 일이죠.
그래픽카드는 지포스 RTX4060 Ti입니다. 이전에 3060을 장착한 채로 최신게임도 제법 구동이 가능했기 때문에 이 PC에서도 게임실행에 대한 우려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고사양게임이라면 옵션을 낮추는 것이 필수가 될 수 있으며 16GB의 낮은 메모리가 발목을 잡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가성비 게이밍PC라는 기준에는 문제가 없을 수 있으나, 그 한계를 분명히 인지하고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외부 연결포트와 전원버튼은 본체 상단에 있습니다. USB A타입 포트가 3개, 오디오 포트가 있고, 전원과 LED스위치가 각각 있으며 리셋 스위치는 없습니다.
LED 스위치를 누르면 전후면 팬을 켜거나 끌 수 있으며 색상이나 효과 조절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전면 그릴망 덕분인지 생각보다 은은하고 깔끔하게 보여지는 편이라 야간에도 크게 거슬리지 않았으며 늘 보기 좋습니다.
인텔 14세대 랩터레이크 i5-14400F CPU와 지포스 RTX4060 Ti 그래픽카드의 조합으로 영상편집이나 디아블로4, 발로란트 플레이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특히 게임에선 GPU 온도가 생각보다 낮게 유지되었으며 프레임도 안정적이라 게임 플레이가 더 쾌적했고, GPU 온도가 낮은만큼 팬도 과하게 구동하지 않아 소음이 거슬리는 일이 매우 적었습니다.
사실 인텔 i5 정도면 사무용으로 분류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번 14세대 성능이 더욱 향상되어서인지 단일 프로그램/게임 실행시 기존 i7에 비교될 정도로 쾌적했습니다.
특히 단일실행속도가 상대적으로 빨라진 것이 체감되어 프로그램에서 무거운 작업을 할 때에도 빠르게 처리되었고 게임에서도 일부 체감됩니다.
게임 외에도 워드나 엑셀 등의 사무작업을 하거나 프리미어와 다빈치 리졸브 등의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그리고 포토샵 등의 사진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에도 답답함 없는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특히 영상편집 프로그램에선 인코딩 속도도 기대 이상으로 빠른 편이라 전문성이 필요한 편집작업도 가능할 것 같았습니다.
이어서 벤치마크 결과입니다.
3DMARK Steel Nomad - 2929
3DMARK CPU Profile - Max 쓰레드 7446 / 8 쓰레드 5773
PCMARK - 7737
2023 게이밍 랩탑보다 좀 더 높은 수치이며 2023 게이밍PC와 비교하면 다소 낮습니다.
CrystalDiskmark
제일 위로 보이는 수치가 제품 스펙에 나오는 읽기와 쓰기 속도에 해당합니다. 4세대 NVMe SSD 기준 최고스펙 부품이 7000MB/s 이상이며 3500MB/s 정도면 빠른 편에 속합니다. 더 빠를수록 좋긴 하겠지만 발열이 무서운 수준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따로 방열패드를 사용하는 등 관리가 필요해질 수 있습니다.
CPU 온도는 아이들시 45-50도 정도로 유지도는 편으로 아주 낮은 온도는 아니지만 소음은 거의 없었습니다.
벤치마크 테스트를 시작하면 온도가 최대 92도까지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후 다시 50도 정도로 되돌아가는 속도는 매우 빠릅니다. CPU 쿨러와 케이스 6팬을 통한 쿨링 시스템은 잘 유지되고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어서 소비전력입니다.
아이들시 CPU온도와 비슷한 45-50와트를 기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모니터를 제외한 조립컴퓨터 본체만 연결해 기록된 결과입니다.
벤치마크 테스트를 시작해 풀로드 상태가 되었을 때엔 소비전력이 223와트 정도까지 상승합니다. 보통 고사양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일부 구간에서 발생될 수 있는 소비전력이며 일반적인 게임플레이시 이보다 훨씬 낮습니다.
포유컴퓨터 택배박스에 함께 들어있던 장패드입니다. 전체 검은색으로 사이즈가 넉넉하고 우측 상단에 포유컴퓨터 홈페이지 주소가 새겨져 있습니다.
함께 종이도 들어 있습니다. 컴퓨터를 잘 모른다면 처음 설치과정의 어려움이나 초기 오류 등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내용들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며 QR코드를 통해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전화번호도 있으니 평일 9시반 - 17시 사이 문의해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래는 주요 특징입니다.
24년 상반기 히트브랜드 14400F 탑재
게임과 사무작업, 그래픽 작업 가능
엔비디아 지포스 RTX4060Ti 장착
삼성 DDR5 메모리 / 마이크론 M.2 SSD
6개의 쿨링팬으로 시원한 케이스
케이스 색상 무료변경 가능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