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뚜버기 PaPa입니다.
씨게이트는 세계 최대의 하드디스크 제조업체 중 하나로, 스토리지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기업입니다. 성능과 가격 면에서 많은 사용자들로부터 신뢰 받는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씨게이트 울트라 컴팩트 SSD 외장하드로 케이블 없이 파일을 원활히 이동할 수 있는 초소형 SSD입니다. 씨게이트 울트라 컴팩트 SSD는 최대 1,000MB/s의 빠른 전송속도를 제공하며, 태블릿, 스마트폰, PC간 자유롭게 파일을 옮길 수 있는 초소형 이동식 저장장치입니다. 얼마나 편리하고 얼마나 빠를지 지금부터 씨게이트 울트라 컴팩트 SSD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제품사양
용량 : 1TB / 2TB
크기 : 70mm(너비) x 20.4mm(높이) x 12.5mm(깊이)
인터페이스 : USB-C타입 3.2 Gen2(10Gbps)
운영체제 : Windows, Mac, Android, IOS, 콘솔게이밍, IPad
무게 : 24g
성능 : 최대 읽기 속도 1,000MB/s, 쓰기 속도1,000MB/s
보증 : 제한 보증 기간 3년, 데이터 복구 서비스 3년
씨게이트 울트라 컴팩트 SSD는 1TB와 2TB 용량으로 출시되었으며, 제한 보증 3년과 데이터 복구 서비스 3년을 제공합니다.
|Package Components
[구성품] 실리콘 슬리브/ 씨게이트 울트라 컴팩트 SSD / 실리콘 캡/ 핸드 스트랩/ 퀵 메뉴
씨게이트 울트라 컴팩트 SSD의 가장 큰 매력은 콤팩트한 크기와 가벼운 무게, 그리고 대용량 지원입니다. 손에 쥐어질 만큼 콤팩트한 사이즈로 휴대성이 뛰어나 주머니에 넣고 다녀도 전혀 불편하지 않는 두께와 크기였습니다.
|Product Design
씨게이트 울트라 컴팩트 SSD는 USB C 타입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별도의 케이블이 필요 없으며, 이동식 C 타입 USB라고 많이 불립니다. USB A 타입이 아닌 호환성이 높은 USB C 타입을 사용하여 미래지향적인 면을 갖추었고, Gen2를 지원하여 최대 1,000MB/s의 전송 속도를 제공합니다.
상단면에는 작동 여부를 알려주는 작은 LED가 배치되어 있어 연결 상태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평면이 아닌 3개의 홈 처리로 미끄럼 방지 기능을 갖추어 핸드크림을 바른 손으로도 USB 포트에서 쉽게 탈부착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재질(에코 어웨어)로 구성된 이 SSD는 35%의 재활용 재료를 사용하여 제작되었으며, 상당히 견고한 감촉을 느낄 수 있습니다.
씨게이트 울트라 컴팩트 SSD후면에는 핸드 스트랩을 연결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 스트랩이나 다양한 키링과 함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콤팩트한 사이즈로 인한 분실 걱정을 덜어줍니다.
씨게이트 울트라 컴팩트 SSD는 3m 낙하 저항과 IP54 방진 및 방수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추가 보호를 위해 탈부착이 가능한 실리콘 슬리브와 캡을 제공하여 외부 손상을 방지하고 더 높은 안정성을 제공해 줍니다.
실리콘 슬리브는 매우 유연하여 탈부착이 쉽고, 슬림한 크기로 부피를 크게 차지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슬리브와 캡을 연결하면 씨게이트의 키링 같은 느낌을 줍니다.
|Port connectivity
초기 저장 데이터에는 데이터 복구 및 유지 관리에 필요한 Start Here Win과 워런티에 관한 PDF 파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Start Here Win을 실행하여 씨게이트 제품 등록을 하여 가입하면, 데이터 보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설치 후 Seagate Toolkit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Seagate Toolkit은 데이터 백업, 복원, Mylio 기능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백업은 Dropbox 백업을 6개월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한 대의 컴퓨터와 외장 드라이브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Rescue Data Recovery Services(데이터 복구서비스)는 90%의 성공률로 최고의 안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동식 하드디스크의 여러 기기를 오가면서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손실에 대한 걱정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동기화 백업과 복구 서비스로 매우 안심이 됩니다.
휴대성이 뛰어난 씨게이트 울트라 컴팩트 SSD하나만 있으면, 어디서나 저장 공간에 대한 걱정 없이 언제든지 데이터를 안전하게 옮길 수 있습니다.
디자인 작업을 많이 하는 맥북은 종종 저장 공간이 부족해 보조 저장 장치가 필요합니다. 씨게이트 울트라 컴팩트 SSD는 대용량 저장 장치로서 이러한 문제를 완벽히 해결해줍니다.
특히 다양한 OS를 지원하여 Windows PC에서 MacOS로, 또는 Android에서 iOS로 파일을 쉽게 공유할 수 있어 포맷 형식을 고민할 필요 없이 대용량 파일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저는 영상 제작과 블로그 작성은 맥북으로 하지만, 포토샵과 PPT는 Windows PC를 이용합니다. 매번 클라우드로 대용량 파일을 옮기는 것은 시간적으로 번거로웠는데, 씨게이트 울트라 컴팩트 SSD의 빠른 전송 속도 덕분에 굳이 파일을 옮기지 않고 저장된 상태에서 4K 영상까지 실시간으로 작업할 수 있어 매우 편리했습니다.
|Hardware Test
[테스트사양]
CPU : 인텔® 코어™ i9 프로세서 13900K
SSD : WD850X
M/B : Gigabyte Z790 AORUS LITE AX ICE (PCIe® 4.0)
RAM : KingBank DDR5 6800 cl34 48GB(24*2) XMP적용
VGA : Gigabyte RTX 4080AERO
Gigabyte Z790 AORUS LITE AX ICE의 USB C-Type 3.2 Gen2 포트에서 테스트되었습니다.
CrystalDisk Info로 확인한 결과, 씨게이트 울트라 컴팩트 SSD는 표준 ATA-3로 작동합니다.
CrystalDisk Mark로 측정한 데이터 전송 속도는 순차 읽기 1010.67MB/s, 순차 쓰기 958.28MB/s로 읽기와 쓰기 속도가 거의 비슷합니다. 또한, 용량이 커질수록 쓰기 속도가 오히려 더욱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티 테스트를 통해 2TB 용량에서 프리징 현상 및 지속 쓰기 속도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초기 96%까지는 920MB/s를 유지하였고, 이후 평균 504MB/s를 보여주며 1시간 7분 동안 프리징 현상 없이 꾸준한 데이터 전송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PCIe 4.0을 지원하는 990EVO Plus 4TB SSD에서 1MB 파일 8,000개와 12,000개 이상을 복사해 보았습니다. 1MB 파일의 전송 속도는 처음부터 끝까지 하락 없이 평균 125MB/s를 보여주었습니다.
대용량 4GB 및 8GB 파일 각 1개씩 이동하는 속도는 평균 730MB/s로 8GB 기준 10초 대의 속도를 보여주어 답답함 없이 빠른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읽기 속도 또한 유사한 수준을 보여주었습니다.
더티 테스트 90% 진행 중 씨게이트 울트라 컴팩트 SSD의 표면 온도를 측정한 결과, 전면과 후면은 31~35˚C, 측면부는 36~38.9˚C로 안정적인 온도를 보여주었습니다. 1시간 동안 쓰기를 반복하는 최대 성능에서도 발열 문제 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컴퓨터 외에도 갤럭시 S25 울트라를 사용하여 4GB, 8GB 및 1MB 파일 12,297개를 스마트폰으로 이동하여 읽기 성능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4GB와 8GB 단일 파일 및 1MB 파일 12,297개를 갤럭시 S25 울트라 내장 디스크로 이동하는 속도는 PC 대비 약 2배의 시간이 소요되었지만, 프리징 현상 없이 모든 파일을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씨게이트 울트라 컴팩트 SSD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씨게이트 울트라 컴팩트 SSD는 내구성과 휴대성이 뛰어난 초고속 대용량 이동식 디스크로, 다양한 OS를 지원하는 진정한 플러그 앤 플레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1,000MB/s의 빠른 전송 속도와 안정적인 발열 제어 능력은 세계 최대 스토리지 기업다운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3년의 제한 보증과 Seagate Toolkit의 간편한 데이터 복구 서비스 덕분에 오랫동안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6개월 동안 제공되는 Dropbox 백업 및 Mylio Photos+의 편의성도 누릴 수 있습니다.
혹독한 환경도 견디는 내구성과 키링에 쉽게 부착할 수 있는 콤팩트한 크기의 씨게이트 울트라 컴팩트 SSD로 대용량 걱정을 덜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