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당뇨병, 혈당계로 예방하세요~ [차트뉴스]

다나와
2021.01.15. 10:37:16
조회 수
 5,472
 8
공감 수
 1
댓글 수
 9


당뇨병. 한때는 운동 안 하고, 술 좋아하는 연세 지긋한 분들만 걸리는 병인 줄 알았는데, 이제는 남 얘기가 아니게 되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한 ‘국내 당뇨병 진료환자 및 진료비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당뇨병으로 진료받은 환자는 약 253만 명에서 322만 명으로 약 28% 증가했다. 


게다가 대한당뇨병학회에서 발표한 당뇨병 고위험군 수는 자그마치 948만 명으로 추정된다. 대한민국 국민 중 약 20%가 당뇨병 위험에 노출된 셈이다. 필자도, 그리고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들도 그중 하나일지 모른다.



당뇨병은 불규칙하고 건강하지 못한 식생활, 음주, 흡연, 과로, 스트레스, 유전 등 복합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그래서 한 번 발병하면 치료가 어렵지만, 생활 습관만 개선해줘도 당뇨 진행을 억제하고 혈당 관리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다. 이 같은 이유로 요즘에는 혈당을 간편히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개인용 혈당계 수요가 높다. 요즘 대중에게 선호되는 혈당계는 무엇인지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에서 제공하는 소비형태통계시스템 다나와리서치를 통해 확인해보고, 이를 참고해 자신에게 적절한 제품을 선택해보자.



매년 증가하는 혈당계 수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당뇨병 진료 환자는 매년 10~20만 명씩 증가하고 있다. 당뇨병은 혈당 관리가 기본인 만큼 혈당계 판매량도 매년 증가 중인 추세다. 2018년 1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다나와에서 판매된 혈당계 판매 변화를 보면 2019년 혈당계 판매량은 전년 대비 14% 증가했으며, 2020년에도 소폭 증가했다. 당뇨병 고위험군 수가 천만 명에 육박한 데다 10~20대 당뇨병 환자도 증가함에 따라 이제 혈당계는 체중계만큼 건강관리 필수 제품으로 자리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입문자, 고령자도 바로 쓰기 쉬운 노코딩 방식 선호도가 가장 높아



혈당계는 측정 방식에 따라 수동 코딩, 오토코딩, 노코딩 제품으로 분류된다. 여기서 코딩이란 측정기와 시험지간 교정 작업을 뜻한다. 혈당 시험지는 같은 제조공정을 거쳤더라도 혈당을 측정하는 시약 효소 정제 수준이나 비율에서 차이가 발생한다. 때문에 정확한 혈당 수치를 나타낼 수 있도록 혈당계가 시험지 정보를 바르게 인식하는 작업을 거치는데, 이를 '코딩'이라 부른다. 쉽게 말해 저울 사용 시 눈금을 0점에 맞추는 작업이라 보면 된다.


혈당계는 각 코딩 방식에 따라 사용 편의성이 달라진다. 72% 판매 점유율을 나타낸 노코딩 방식은 혈당계 자체에 코드가 입력돼 있어 시험지만 꽂으면 별도 코드 입력이나 확인 절차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혈당계 입문자나 고령자가 사용하기 좋다.



두 번째로 높은 판매 점유율을 보인 오토코딩(22%) 방식은 시험지를 꽂으면 코드 번호를 자동으로 인식해 작동한다. 노코딩과 비슷하나 사용 전 코드 번호가 화면에 출력되는 점이 다르다. 


가장 낮은 판매 점유율을 기록한 수동 코딩(6%)은 시험지를 사용할 때 코드 번호를 직접 입력해야 한다. 사용이 불편하고 오류 가능성도 높아서 최근에는 그다지 선호되지 않는다.



가장 인기 좋은 옵션은 

채혈량 0.5㎕, 측정 속도 5초, 혈당 측정 범위 20~600mg 



혈당을 측정하려면 제품마다 정해진 채혈량에 맞춰 피를 봐야(?) 한다.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0.5~1㎕ 정도 채혈하는데, 당뇨병 환자들은 매일 4회 이상 피를 뽑아내 혈당량을 측정해야 하기 때문에 가능한 적은 양의 혈액으로 검사할 수 있는 기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다나와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혈당계 채혈량 옵션은 0.5㎕(49%)이며, 다음으로 0.6㎕(40%), 0.3㎕(6%), 2㎕(4%), 1.5㎕(1%) 제품이 뒤를 이었다.



혈당 수치는 피가 공기 중 노출된 시간과 환경에 따라 바뀌기 때문에 측정 시간이 빠를수록 좋다. 시판 중인 혈당계는 대부분 측정 시간이 3~5초 사이인데, 혈당계 제조사들은 이 측정 시간을 1초라도 줄이기 위해 어마어마한 연구비와 시간을 투자한다. 다나와에서 지난 1년간 판매된 혈당계 중 가장 인기 높은 ‘측정 시간 옵션’은 5초로 95%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였다. 



혈당 측정 범위 옵션의 경우 20~600mg/dL까지 측정할 수 있는 제품이 판매 점유율 47%로 가장 높았고, 10~600mg/dL까지 측정할 수 있는 혈당계는 28%, 20~900mg/dL까지 측정 범위를 가진 제품은 25% 판매 점유율을 보였다. 보통 정상적인 공복 혈당은 70~100mg/dL, 식후 2시간 혈당은 90~140mg/dL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혈당계 측정 범위는 20~600mg/dL 정도 되는 제품만 써도 무난하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모품은 혈당 시험지와 28~30G 채혈침



혈당계는 본체 외에 피를 묻히는 시험지와 채혈침이 필요하다. 이들은 일회성 소모품이라 비용이 계속 발생하는데, 하루 4번만 혈당을 측정해도 한 달이면 120개 시험지와 채혈침을 사용하게 된다. 


특히 시험지는 피를 조금만 잘못 묻혀도 오류가 발생하기 쉬워서 한 번 테스트할 때 2~3장씩 소모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 때문인지 혈당계 관련 소모품 중 혈당 시험지 판매 점유율(91%)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채혈기에 꽂아 쓰는 채혈침은 바늘 두께에 따라 채혈량과 통증 정도가 달라진다. 채혈침이 두꺼우면 채혈할 수 있는 혈액량이 많은 대신 아프고, 채혈침이 얇으면 채혈량과 통증이 적다. 채혈침 두께는 채혈침 숫자 뒤에 붙은 G(게이지)로 확인할 수 있는데, G가 낮을수록 침이 두껍다고 보면 된다. 



소비자들은 30G(49%)와 28G(44%) 채혈침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는데, 30G 바늘은 가장 얇고 통증이 적지만 가격이 비싸고, 26G 이하 채혈침은 통증이 크기 때문에 28G 정도 채혈침을 쓰는 게 좋다.



부가 기능은 사용하기 편하면 뭐든지 OK!



혈당계는 제품 인지도와 가격, 부가 기능이 중요한 구매 기준이 된다. 특히 부가 기능은 귀찮다는 이유로 소홀히 하기 쉬운 혈당 관리를 간편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구매 시 신중하게 살펴봐야 한다.


다나와에서 1년간 판매된 혈당계 중 선호도가 높은 부가 기능을 살펴보면 시간/날짜별로 측정된 혈당 수치를 종합해 평균 수치를 확인할 수 있는 평균 혈당 확인 기능(22%)이 가장 인기가 높았다. 


뒤를 이어 식전/식후 혈당 측정 결과를 표시해주는 기능(18%)이 인기가 높았으며, 일정 시간 동안 조작이 없을 시 전원이 꺼지는 자동전원차단 기능(16%), 측정된 혈당수치를 컴퓨터 프로그램과 연동해 관리할 수 있는 컴퓨터 전송 기능(15%), 혈당 측정 시간을 알려주는 측정시간알림 기능(14%), 휴대폰과 연동해 사용하는 블루투스 기능(8%), 자동 시험지 제거 기능(7%) 기능이 차례로 선호되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혈당계 제조사는? 로슈



다나와 리서치 기준, 지난 1년간 가장 많은 판매고를 올린 제조사는 로슈(41%)였다. 로슈 대표 제품으로는 로슈 아큐-첵 인스턴트, 로슈 아큐-첵 퍼포마 등이 있다. 2위에 오른 것은 ‘케어센스 시리즈’를 선보인 아이센스(24%)다. 



3위를 차지한 제조사는 녹십자(8%)다. 녹십자 대표 제품인 그린닥터는 특허받은 손잡이가 달린 시험지를 사용해 편의성과 위생을 높인 점이 특징이다. 비슷한 점유율을 보인 올메디쿠스(8%)는 한국 최초 당뇨 분석기를 제조, 판매한 업체이며, 세계 최초로 모바일을 통해 혈액을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을 선보인 바 있다. 그 외 한독약품(4%)과 기타 다양한 혈당계 제조사들이 혈당계 시장에서 점유율을 넓혀가고 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혈당계는? 로슈 아큐-첵 인스턴트



지난 1년간 소비자들의 가장 큰 사랑을 받은 혈당계는 ‘로슈 아큐-첵 인스턴트’다. 노코딩 방식을 사용하며, 채혈량 0.6㎕, 측정 속도 4초로 무난한 스펙을 갖췄다. 부가 기능으로 평균 혈당수치 관리와 블루투스 기능을 제공하며 시험지 가격도 100매 기준 22,540원으로 큰 부담 없다.



두 번째 순위에 오른 제품 역시 ‘로슈 아큐-첵 퍼포마’다. 노코딩 방식으로 사용이 간편하고, 채혈량 0.5㎕, 측정 속도 5초로 사용하기 좋은 스펙이다. 이 외에 평균 혈당 확인 기능과 식전/식후 결과 표시, 측정 시간 알림, 저혈당 알림, 컴퓨터 전송, 자동전원차단 등 다양한 부가 기능을 갖췄다. 

세 번째 인기 제품은 ‘아이센스 케어센스2 플러스’다. 오토 코딩 혈당계로 채혈량은 0.5㎕이며, 측정 속도는 5초다. 식전/식후 결과 표시가 가능하고, 측정 시간 알림, 자동전원차단 기능이 있다. 시험지 가격은 100매 기준 19,260원이다.

네 번째 순위에 오른 제품은 ‘녹십자 그린닥터’다. 노코팅 방식을 사용하는 혈당계로 채혈량 0.5㎕, 측정 속도는 5초다. 측정 범위도 10~900mg/dL로 넓은 편이다. 자동전원차단기능이 탑재돼 있으며, 시험지 가격은 100매 기준 26,810원이다.



다섯 번째 인기 제품은 ‘올메디쿠스 AGM-4100 글루코닥터 탑’이다. 유일하게 수동코딩 방식을 사용하는 혈당계로 채혈량은 0.5㎕, 측정 속도는 5초다. 그린닥터와 마찬가지로 10~900mg/dL 측정 범위를 가졌으며, 다 쓴 시험지는 버튼을 눌러 간편하게 제거할 수 있다. 시험지도 100매 기준 15,110원으로 저렴한 편이다.



기획, 편집 / 다나와 오미정 sagajimomo@danawa.com

글/ 최미선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

공감/비공감
8 1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관련 상품

1/1

관련 카테고리

1/1
최신 차트뉴스 전체 둘러보기
3/1
3대 중 1대는 USB PD 충전기! 어떤 제품이 잘 팔렸을까? [차트뉴스] (7) 다나와
차량용 무선충전거치대? 슬기로운 자동차 생활 위한 ‘꿀템’ [차트뉴스] (2) 다나와
이것은 롤러코스터인가 내 혈압인가. 미리 대비하자! 혈압계 [차트뉴스] (2) 다나와
당뇨병, 혈당계로 예방하세요~ [차트뉴스] (9) 다나와
손은 가볍게, 귀는 황홀하게! 포터블 스피커 트렌드 분석 [차트뉴스] (8) 다나와
겨울 난방기기, 컨벡터의 모든 것 [차트뉴스] (1) 다나와
찬바람 불 땐? 뜨끈뜨끈 전기장판 [차트뉴스] (2) 다나와
가스요금 폭탄, 전기히터로 처리해볼까? [차트뉴스] (16) 다나와
한파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미니히터 & 미니온풍기 [차트뉴스] (2) 다나와
월동준비? 온수매트 하나로 끝 [차트뉴스] (2) 다나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니 전기오븐이 뜬다 [차트뉴스] (4) 다나와
간식의 세계는 끝이 없다! 간식 제조기 [차트뉴스] (9) 다나와
작은데 맛, 요리, 다이어트까지 책임진다! 미니 밥솥 [차트뉴스] (5) 다나와
상반기 판매량 급성장, 강세는 '스마트 체중계' [차트뉴스] (4) 다나와
우리집 안전을 위한 선택, IP카메라 [차트뉴스] (3) 다나와
가습기로 겨울 독감 예방해야 되는데... 뭘 사면 좋을까? [차트뉴스] (99) 다나와
내 손안의 노래방, '블루투스 마이크'도 트렌드가 있다! [차트뉴스] (3) 다나와
눈 마사지기로 지치고 피로한 눈을 편하게! [차트뉴스] (3) 다나와
조상살롱! 예쁘게 커팅 해 드립니다. 예초기 [차트뉴스] (5) 다나와
내 손안에 건강이 있소이다 손 마사지기 [차트뉴스] (3) 다나와
이 시간 HOT 댓글!
1/4
운영자가 추천하는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