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세상을 바꾼 가장 위대한 발명품, 세탁기 [차트뉴스]

다나와
2022.04.18. 16:27:16
조회 수
3,003
5
댓글 수
5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여성 해방에 기여한 발명품으로 꼽히는 '세탁기' 


세탁기는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얽힌 필수 가전이다. 가끔은 그곳에 있는 게 너무 당연하게 느껴지지만, 세탁기가 가진 역사적 의의는 매우 크다. 혹자는 세탁기를 세상을 바꾼 가장 위대한 발명품으로 꼽기도 한다. 지난 2009년, 로마 교황청의 기관지는 세탁기를 ‘20세기 여성 해방에 기여한 발명품’으로 꼽기도 했다. 세탁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여성들의 적극적인 사회 참여를 가능하게 했다는 이유에서다. 세탁기는 크게 드럼세탁기와 소위 ‘통돌이’로 불리는 일반 세탁기,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지금부터는 지난 한 해 동안의 일반 세탁기 판매 추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16~20kg 정도가 딱 좋아



다나와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1년 동안 전체 세탁기 판매량 중 일반 세탁기의 판매 점유율은 56%가 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양한 세탁기 중에서도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일반 세탁기는 특히나 중간 크기의 제품들이 선호되는 추세를 보인다.


용량별로 살펴보자면 16kg 이상 20kg 미만 용량의 제품이 전체의 절반 가까운 판매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보다 작은 11kg 이상 15kg 미만 제품이 전체의 29.2%로 2위를 차지하며, 20kg 이상의 대형 세탁기 점유율은 5%로 미미하게 나타난다.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10kg 이하의 소형 제품의 판매 비중도 16.3%로 비교적 높게 나타난다.




모터에 따라 세탁조의 움직임이 달라져



일반 세탁기의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것은 날개를 회전시키는 ‘모터’라 할 수 있다. 일반 세탁기의 모터는 크게 ‘인버터 DD 모터’, ‘듀얼 DD 모터’, ‘스마트 인버터 모터’의 세 가지로 나뉜다. DD(Direct Drive) 모터는 모터와 세탁통을 직접 연결하는 형태를 뜻한다. 이 세 가지 기술은 모두 같은 속도로 돌아가는 정속형 모터와 달리, 상황에 따라 회전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인버터 DD 모터’는 LG전자가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기술로, 주파수를 바꿔 모터의 회전 속도를 바꿀 수 있다. ‘듀얼 DD 모터’는 삼성전자 세탁기에 주로 탑재되는 기술로, 기어박스를 체결해 빨래 무게에 따라 모터의 세기를 조절한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인버터 모터’는 LG전자의 기술로, 배터리 전압에 따라 속도를 조절하는 형태를 취한다. 인버터 DD 모터와는 직접 세탁통을 회전시키는가, 아니면 모터로 벨트를 돌려 간접적으로 세탁통을 회전시키는가에서 차이가 있다. 스마트 인버터 모터 방식은 벨트를 활용해, 인버터 DD 모터 방식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세탁통을 움직일 수 있다. 이를 활용해 주무르기, 풀어주기, 흔들기 등의 움직임을 구현해 낸다.


그렇기에 모터별 일반 세탁기의 점유율은 제조사의 제품 판매량과 같은 추이를 그리게 된다. 점유율을 살펴보자면 세 가지 방식의 모터가 비슷한 점유율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난다. 인버터 DD 모터 방식이 41.3%, 듀얼 DD 모터가 29.5%, 그리고 스마트 인버터 모터가 28.2%의 판매 점유율을 보인다. 이를 통해 일반 세탁기 시장은 인버터 DD 모터, 그리고 스마트 인버터 모터 방식을 사용하는 LG전자의 점유율이 높을 것이라는 점을 유추할 수 있다.




5대 중 1대는 '터보샷' 기능이 있어



세탁기는 세탁물을 더 깨끗하게 빨기 위해서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며, 또 이를 적극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있다. 주로 탑재되는 기능들로는 ‘터보샷’, ‘6모션’, ‘대포물살’, ‘입체물살’ 등을 들 수 있다.


‘터보샷’ 기능은 제트 스프레이를 이용해, 상부에서 세탁물에 물살을 쏘는 기능이다. ‘6모션’은 옷감의 종류에 맞춰서 6가지 방법으로 다르게 세탁하는 기능이다. 방망이로 두드리는 효과를 내는 두드리기, 손빨래처럼 꼼꼼하게 세탁하는 주무르기, 옷감이 엉키지 않도록 하는 풀어주기 등의 기능이 있다. ‘대포물살’은 세탁판과 세탁통을 빠르게 회전시켜, 물살이 폭포수처럼 낙하하도록 만드는 기능이다. 마지막으로 ‘입체물살’은 여러 개의 날개를 회전시켜 안쪽으로는 부드러운 물살이, 바깥쪽으로는 강력한 물살이 생성되도록 만드는 기능이다.


이외에도 세탁기들은 다양한 기능을 새로이 개발해 탑재하고 있다. 강력한 물살을 만들어 세탁물을 두드려 세탁하는 ‘펀치물살’, 워블 세탁판을 상하좌우로 움직여 세탁하는 ‘워블테크’, 세제가 옷감에 닿기 전에 물과 공기를 잘 섞어 버블을 생성하는 ‘버블키트’, 도어 안쪽의 빨래판으로 애벌 세탁을 할 수 있는 ‘애벌빨래판’ 등 세탁기에 탑재되는 기능은 실로 다채롭다.


제품 판매량을 바탕으로 살펴보자면, ‘터보샷’과 ‘6모션’, ‘대포물살’과 ‘입체물살’ 기능을 탑재한 제품의 판매량 점유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그중에서도 ‘터보샷’을 탑재한 세탁기가 가장 많은 점유율을 기록했다(20.4%). 다음으로 ‘6모션’, ‘대포물살’, ‘입체물살’ 기능을 탑재한 제품이 비슷한 점유율을 차지했는데, 각각이 15% 내외의 점유율로 비슷한 수치를 보였다.




물높이 조절은 기본, 스마트폰 제어도 가능해



세탁기에는 옷감 세척을 위한 주요 기능 외에도 다양한 부가 기능이 탑재돼있다. 세탁물의 종류에 따라서 물높이를 단계별 수동으로 선택할 수 있는 ‘물높이 조절(36.8%)’, 세탁조 클리너 혹은 염소계 표백제를 넣어 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통세척(26%)’, IoT 스마트폰 앱과 연동할 수 있는 ‘스마트폰 제어(14.4%)’, 펌웨어 받듯이 새로운 세탁 코스를 내려받아 쓸 수 있는 ‘다운로드 코스(11.7%)’, 전용세제 없이도 세탁통 안의 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무세제 통세척(10.9%)’ 등이 일반 세탁기에 주로 탑재되는 부가 기능으로 꼽힌다.




세탁 코스는 옷감에 따라 다르게



우리가 입는 옷과 옷감의 종류는 꼽기 힘들 정도로 다양하게 많다. 물세탁을 할 수 있는 옷감이더라도, 종류에 따라 세척의 방법이 각기 다르기 마련이다. 이를 반영해 세탁기의 탁 코스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다양해지고 있다.


일반 세탁기에서 가장 많이 탑재되는 세탁 코스는 ‘쾌속’으로 나타난다. 세탁물의 용량에 따라 물을 조절해, 빠르게 세탁에서 헹굼, 탈수까지 끝내는 코스다. 이외에도 큰 용량을 활용해 침구를 세탁할 수 있는 ‘이불’ 코스, 쉽게 수축하는 울을 위한 ‘울/섬세’ 코스, 옷감이 상하지 않게 미리 세탁하는 ‘애벌’ 코스 등이 많이 탑재된다.




깔끔하면서도 세련된 ‘블랙’이 인



미국의 제네럴일렉트릭사가 생활가전제품들의 색상을 흰색으로 통일하면서 ‘백색가전’이라는 말이 만들어졌다. 이로 인해 생활가전제품들은 아직도 흰색을 베이스로 한 제품들이 많이 판매돼 왔다. 하지만 이제는 백색가전의 백은 흰색이 아니라, 숫자 100을 뜻하는 말로 통용된다. 현대의 백색가전은 소비자들의 갖가지 욕구에 부합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색상으로 출시되고 있다.


세탁기 또한 예외가 아니다. 대표적인 백색가전인 세탁기 분야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 색상은 ‘블랙(46.4%)’으로 나타난다. 베란다나 다용도실에 위치할 경우가 많기에, 밝은 계열의 색보다 덜 오염되는 색상을 선호하기 때문으로 읽힌다. 물론 가격적인 요인도 있다. 동일한 모델인데도 색상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에 더 저렴한 블랙 컬러를 구매하는 소비자들도 있다. 블랙 다음으로는 가전제품에 많이 탑재되는 ‘화이트(29.2%)’, ‘실버(17%)’, ‘그레이(6%)’ 색상의 점유율이 높은 것으로 확인된다.




지난해 많이 팔린 일반 세탁기는?



앞서 모터별 점유율에서 미리 확인한 바와 같이, 제조사별로 따지자면 가장 높은 판매 점유율을 차지하는 곳은 ‘LG전자’로 나타난다. LG전자는 전체 일반 세탁기 판매량에서 57.3%에 달하는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점유율 가전 시장에서 양대 제조사로 꼽히는 삼성전자(28.1%)가 점유율 2위로, 두 회사의 점유율을 합치면 전체의 85%를 넘어선다. 나머지 점유율을 위니아, 미디어, 하이얼, 에코웰 등의 제조사들이 나눠서 차지하고 있는 형태다.


▶ LG전자


지난 한 해 동안 판매 점유율 1위를 차지한 LG전자는 다채로운 일반 세탁기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 제품은 ‘LG전자 통돌이 블랙라벨 플러스 T16MU(현재 최저가 509,300)’로 나타난다. 인버터 DD 모터를 탑재한 제품으로, 터보샷을 지원하며 물높이는 최대 10단계까지 선택할 수 있는 세탁기다.


2위는 ‘LG전자 통돌이 TR16MK(현재 최저가 421,500)’가 차지했다. 블랙 색상의 16kg 용량을 가진 세탁기로, 스마트 인버터 모터를 탑재한 제품이다. 애벌빨래, 빨래 방망이처럼 옷감을 두드려 세탁하는 펀치물살 기능을 지원한다.


3위를 차지한 제품은 ‘LG전자 통돌이 블랙라벨 플러스 T18MT(현재 최저가 567,120)’로 나타난다. 인터버 DD 모터 제품으로, 내부 용량은 최대 18kg다. 세탁판과 세탁통이 반대 방향으로 회전해 물살을 발생시키는 터보물살, 위에서 물을 쏟아내는 대포물살 기능을 지원한다.


4위는 깔끔한 화이트 색상의 ‘LG전자 통돌이 블랙라벨 플러스 T15WUA(현재 최저가 467,870)’ 제품이다. 인버터 DD 모터를 탑재한 15kg 용량의 제품으로, 쾌속, 애벌, 이불, 울/섬세 등의 다양한 세탁 코스를 지원하는 제품이다. 스마트폰과 연동시켜 새로운 세탁 코스를 다운로드할 수도 있다.


마지막 5위는 ‘LG전자 통돌이 TR12BL(현재 최저가 385,610)’이 차지했다. 12kg 용량의 제품으로, 스마트 인버터 모터를 탑재했다. 펀치물살 기능을 지원하며, 통세척, 물높이 조절 등의 부가기능을 지원하는 세탁기다.


▶ 삼성전자


판매 점유율 2위를 차지한 삼성전자의 일반 세탁기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것은 ‘삼성전자 워블 WA16T6264BV(현재 최저가 371,770)’다. 블랙 색상의 세련된 디자인을 가진 16kg 용량의 세탁기로, 듀얼 DD 모터를 탑재했으며, 입체물살, 워블테크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2위를 차지한 제품은 ‘삼성전자 워블 WA13T5262BW(현재 최저가 341,670)’다. 세탁 용량은 13kg이며, 역시 듀얼 DD 모터를 탑재했다. 빨래가 꼬일 걱정이 없는 워블테크, 전용 세제 없이도 세탁통을 세척할 수 있는 무세제 통세척 기능을 지원한다.


삼성전자 세탁기 판매량 3위의 제품은 ‘삼성전자 그랑데 통버블 WA16A6354BW(현재 최저가 358,020)’로 나타난다. 화이트 색상의 16kg 용량을 가진 제품으로, 듀얼 DD 모터를 채택한 세탁기다. 무세제 통세척, 버블키트, 입체물살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판매량 4위는 ‘삼성전자 워블 WA14T6262BY(현재 최저가 336,800)’가 차지했다. 세련된 그레이 색상의 14kg 용량을 가진 제품이다. 워블테크, 입체물살 등의 기능을 지원하며, 무세제 통세척, 물높이 조절 등의 부가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세탁기다.


마지막으로 판매량 5위의 제품은 ‘삼성전자 워블 WA10T5262BW(현재 최저가 319,720)’다. 앞뒤 개방형의 이중구조를 가진 다이아몬드 필터를 탑재했으며, 삼성 스마트 홈 앱과 연동시켜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 세탁기다.




기획, 편집 / 다나와 안혜선 hyeseon@danawa.com

글 / 최덕수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차트뉴스 전체 둘러보기
1/1
메인보드에 Wi-Fi 기능은 이제 기본 옵션이죠~[차트뉴스] (8) 다나와
치열한 M.2 SSD 시장, 삼성은 내려가고 WD가 뜨는 중! [차트뉴스] (16) 다나와
독보적 색상 표현, OLED TV의 붐은 온다! [차트뉴스] (8) 다나와
인텔 ARC로 재평가받는 노트북의 내장 그래픽 칩셋 [차트뉴스] (7) 다나와
애플은 가성비가 별로라고? 맥북 에어는 다르다! [차트뉴스] (5) 다나와
IP카메라 인기는 24시간 연중무휴! [차트뉴스] (2) 다나와
"쨍하고 해뜰날 돌아온단다~" 대중화의 길 열리는 OLED 모니터 [차트뉴스] (70) 다나와
마우스가 점점 가벼워져요~ 유선일까요? 무선일까요? [차트뉴스] (19) 다나와
올해 라데온 그래픽카드, 뭔가 심상치가 않다?[차트뉴스] (31) 다나와
한 번 쓰면 빠져든다! 복합형 오븐의 세계 [차트뉴스] (19) 다나와
빨래를 안 해도 빨래한 것처럼, 필수 가전의 자리를 노리는 의류관리기 [차트뉴스] (13) 다나와
연초에 사야 지원금 받는다? 음식물 처리기 선택기준 알아보기 [차트뉴스] (14) 다나와
노트북 받침대, 노트북과 건강을 모두 지켜줍니다 [차트뉴스] (14) 다나와
물만 나오는 게 아니라 요즘 직수형 정수기는 이것까지 해줘요! [차트뉴스] (22) 다나와
50 시리즈 나왔는데... RTX 4060의 인기는 계속될 수 있을까? [차트뉴스] (13) 다나와
새학기 학부모님들의 필수 코스~ 복합기! [차트뉴스] (12) 다나와
밥맛은 저에게 맡기세요~ IH압력밥솥 트렌드 알아보기 [차트뉴스] (19) 다나와
스마트기기 대중화로 변화하는 USB 충전기 트렌드 [차트뉴스] (18) 다나와
외산 노트북의 춘추전국시대가 시작되었다! [차트뉴스] (16) 다나와
“공습 경보! 노트북 시장을 재편 중입니다” AI 노트북 [차트뉴스] (27) 다나와
종합 주요 뉴스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