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드라마를 보면 회장님 집 곳곳마다 하나씩 배치된 아이템이 있다. 바로 안마의자다. 자식 문제, 상속 문제로 골머리를 앓는 회장님, 사모님이 안마의자에서 생각에 잠기는 모습은 요즘 저녁 드라마의 클리셰와도 같다.
비록 드라마처럼 방마다 안마의자를 갖다 놓기는 어렵겠지만, 안마의자가 부모님에게 최고의 효도 선물임은 분명하다. 피로가 쌓인 근육을 풀어줄 뿐더러 혈액과 림프액 등 체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 부종을 완화해주는 등 기대할 수 있는 효과도 다양하다.
예전만 해도 안마의자는 정말 잘 사는 집의 상징과 같았지만, 요즘에는 비교적 부담 없는 가격에 괜찮은 안마의자를 부모님 댁에 놓을 수 있게 됐다. 그렇다면 요즘에는 어떤 안마의자가 인기일까? 다나와 리서치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자.
집콕 트렌드 속 안마의자 판매 증가
코로나19 팬데믹이 막 시작되던 2020년은 안마의자 판매가 대폭 늘어난 시기였다. 2020년 안마의자 판매량은 2019년 대비 무려 32%나 늘었다. 이는 코로나19 때문에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난 상황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목/어깨 안마기, 손마사지기, 마사지건과 같은 안마 관련 제품의 판매량도 2020년에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안마의자 열풍은 2021년에도 꺾이지 않았다. 2020년에 안마의자 판매량이 크게 늘었음에도, 2021년 판매량은 2020년에 비해 조금이나마(+1%) 늘어난 것이다. 다만, 올해는 작년 대비 성장폭이 다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안마의자의 평균 수명은 5년 정도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내피나 다리 부분, 등 패드 부분이 헐거워져서 교체를 고려할 때까지 시간이 걸리는 것이다.
가정의 달인 5월에 가장 많이 찾아
안마의자가 가장 인기 많을 때는 어버이날을 전후한 4~5월이다. 이 시기는 한 해 동안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는 때로, 특히 2020년과 2021년에는 전년 동기 대비 가파른 상승 곡선을 보였다. 집마다 안마의자 하나씩은 갖추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안마의자는 고가 가전이어서 쉽게 구매할만한 물건이 아니다. 그런데도 안마의자 판매가 늘어난 것은 코로나19로 인한 집콕 생활 속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데다가, 보복심리 심리까지 더해진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추석 전후인 9~10월에도 안마의자를 찾는 이들이 있음을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마의자의 뼈대, S+L 프레임이 대다수
안마의자의 뼈대는 바로 프레임이다. 안마의자 프레임은 크게 S+L 프레임, I 프레임, S 프레임, L 프레임으로 나눌 수 있다. 안마의자 초기에는 등, 척추를 중점적으로 마사지할 수 있는 I 프레임이 많았지만, 이후 의자에 앉은 듯한 모습으로 엉덩이와 허벅지도 마사지 가능한 L 프레임, 척추의 곡선과 비슷한 S 프레임이 등장하면서 인기를 끌었다.
그렇다면 지금은 어떨까? S프레임과 L프레임을 결합한 제품이 2018년 85%에서 2021년 96.7%로 꾸준히 점유율이 상승했다. S+L 프레임을 채용한 경우, 척추 부분은 몸의 곡선을 반영한 S 프레임을, 엉덩이 부분은 L 프레임을 적용해 목부터 엉덩이까지 섬세하게 안마를 할 수 있다.
마사지볼, 에어백, 온열... 부위별로 적용 위치 달라
안마의자를 사용하다 보면 몸의 피로가 싹 풀리는 제품이 있는가 하면 어딘가 허전한 제품도 있다. 비밀은 바로 마사지볼에 있다. 마사지볼은 안마의자에서 마사지감을 좌우하는 부분으로, 집중적으로 마사지를 받으려는 부위에 마사지볼이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마사지볼의 탄성이 높을수록 마사지가 부드럽고 덜 아플 가능성이 높은 점도 기억해두자.
국내에서 판매되는 안마의자 대부분은 마사지의 필요성이 높은 등, 허리, 어깨, 엉덩이, 목 등에 주로 배치되어 있다. 최근에는 허벅지에도 마사지볼을 배치한 제품도 등장하고 있다. 한편, 마사지볼은 볼의 움직임으로 주무름, 두드림, 지압 등의 안마를 하기 때문에 머리 쪽에 마사지볼이 장착된 제품은 거의 없다.
마사지볼뿐만 아니라 에어백 역시 안마의자에 있어 중요하다. 공기압을 높여 신체 부위를 누르는 에어백은 팽창과 수축을 반복하면서 부드럽게 몸을 지압하고 주물러 몸의 순환을 원활히 하고 근육을 부드럽게 한다.
대부분의 안마의자는 오랫동안 서 있는 동안 지치기 쉬운 종아리 쪽에 에어백을 배치했다. 또한, 팔, 어깨, 발 쪽에도 에업개을 장착한 제품들이 많다. 한편, 같은 적용 위치라도 에어백 개수와 형태에 따라 마사지감이 달라질 수 있으니 이쪽에 마사지를 많이 받을 생각이라면 마사지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온찜질 역시 마사지볼이나 손발로 압박을 주는 마사지 못지않게 몸의 피로를 푸는 데 좋은 방법이다. 안마의자에도 특정 분위를 온찜질하고 근육을 이완시키는 온열 기능이 있다. 다나와리서치에 따르면 안마의자의 70% 정도가 등 쪽에 열선을 장착하거나 마사지볼 안에 온결 기능을 장착하는 등 온찜질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허리나 종아리, 발에 온찜질이 가능한 제품도 적지 않았다.
한편, 온찜질이 가능한 안마의자의 경우 같은 적용 부위라도 제품별로 온열 방식에 차이가 있는 경우가 많다. 또한, 염증을 동반한 근육통이 있을 때 온열 기능을 사용하면 혈관 확장과 함께 대사가 활발해져 부종이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자동슬라이딩에 스피커까지
안마의자를 사용하는 이들의 체형은 저마다 다르기에 마사지도 체형에 맞아야 한다. 그래서 대부분의 안마의자에는 안마를 시작하기 전에 자동으로 어깨 위치를 확인해 사용자의 몸 길에 맞춰 마사지를 받을 수 있는 자동체형 인식 기능이 있다. 안마의자 대부분에 탑재된 기능으로, 지난해 판매된 안마의자 10대 중 9대가 해당 기능을 탑재했다.
안마의자가 전면으로 슬라이딩해 좁은 공간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지는 자동슬라이딩은 이제 안마의자의 새로운 필수 기능과 같다. 2018년 자동슬라이딩 기능이 있는 안마의자는 전체 중 42%에 불과했지만 2021년에는 안마의자 10대 중 8~9대가 자동슬라이딩 기능을 채택했다.
안마를 받는 동안 음악을 들을 수 있도록 블루투스 스피커를 장착한 제품도 매해 꾸준히 늘어 2018년 18%에서 2021년 54%로 대폭 증가했다. 온열 마사지볼을 채택한 제품의 판매량도 2018년 5%에서 2021년 11%로 2배 이상 늘었다.
1, 2위 다투는 휴테크, 바디프랜드
업체별로는 정우성이 광고하는 휴테크와 얼마 전 허재 삼부자를 광고모델로 기용한 바디프랜드, '코코코 코지마~'라는 노래로 유명한 코지마가 2018년에서 2020년까지 빅3를 차지했다. 세 업체는 작년 역대 최고 규모의 매출을 기록하며 순항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다크호스로 떠오른 브랜드가 바로 리쏘다. 리쏘는 100만 원 내외의 저가형 안마의자가 온라인상에서 가성비 안마의자로 널리 알려지면서 2021년 5월~2022년 4월 브랜드별 점유율 기준 코지마를 제치고 3위 자리에 올랐다.
신상품보다 인기 많은 S급 리퍼?
안마의자를 구매할 때는 해당 제품이 새 제품인지, ‘S급 리퍼’, ‘A급 리퍼’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안마의자 중에는 구매자의 단순 변심, 매장 전시제품 등의 여러 사유로 인해 반품된 상품 중에서 제조사의 검수를 거쳐 온라인에만 더 저렴하게 판매되는 제품이 있는데 이를 ‘리퍼 제품’이라 한다.
리퍼 제품 중에도 등급이 있다. 먼저 ‘S급 리퍼’는 고객의 단순 변심 반품 상품으로 새 제품과 비교해도 별다른 차이가 없다. 한편, ‘A급 리퍼’는 박스 개봉 후 단기간 동안 사용하다 반품된 제품으로 기능과 성능에는 이상이 없지만 사용감과 스크래치가 있다.
새 제품만 선호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리퍼 제품이 가성비가 좋다. 기능은 새 제품과 차이가 없으면서 가격은 더 저렴한 S급 리퍼는 가끔 새 제품보다 인기가 많기도 하다.
점유율 1위, 휴테크의 인기 제품은?
휴테크 카이 SLS0 화이트펄 에디션 HT-K01B(S급리퍼)는 24가지 자동코스에 자동체형인식, 자동슬라이딩, 리클라이닝, 블루투스 스피커, 액졍리모컨, 지퍼내피시트 등의 고급 기능을 갖췄지만 가격은 200~300만원대에 불과하다. 가격은 5,998,500원.
가성비 모델을 찾는다면 휴테크 라운 HT-N04E(새상품)를 주목할 만 하다. 16가지 자동코스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종아리에 롤러와 온열 기능을 채택해 남자의 코어와 같은 하체를 더욱 꼼꼼하게 안마해준다. 가격은 1,548,390원.
휴테크 컴포어 HT-N02A(새상품) 역시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다. 이 안마의자는 10가지 자동코스에 자동체형인식, 자동슬라이딩, 리클라이닝 등의 기능을 갖췄다. 뿐만 아니라 안전감지 센서를 장착해 영유아와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에서 사용하기 좋다. 가격은 1,249,990원.
바디프랜드 S급 리퍼 많이 찾아
바디프랜드의 경우 인기 안마의자 TOP 3가 모두 S급리퍼 제품이었다. 먼저 바디프랜드 2021년형 팬텀2 코어 BFR-7410(S급리퍼)은 24가지 자동코스를 통해 목, 어깨, 등, 허리, 엉덩이는 물론 종아리와 발도 시원하게 마사지한다. 브레인마사지, 자동체형인식, 리클라이닝, 블루투스 스피커 등의 고급 기능도 갖췄다. 현재는 일시 품절 상품이다.
바디프랜드 팬텀 메디컬 케어 BFR-M8040(S급리퍼)은 목 에어백 및 안마모듈로 목디스크 치료에 도움을 주는 목 디스크 모드와 부드럽게 목 마사지와 견인을 제공하는 협착증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펄스 전자기장으로 근육통을 완화하는 PEMF와 릴렉스케어, 골프케어, 수험생케어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가격은 5,500,000원.
바디프랜드 팬텀2 브레인 카카오블랙 BFR-8030(S급리퍼)은 바이노럴비트를 비롯한 XD 브레인사운드와 스페셜 마사지를 통해 뇌의 휴식을 유도하는 심신 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입체 마사지, 브레인 마사지, 종아리 롤러, 수면 모드는 물론 자석 손지압 마사지도 사용 가능하며, 다양한 자동 모드도 선택 가능하다. 현재는 일시 품절 상품이다.
가격 부담 적은 리쏘, 새상품이 인기
리쏘 안마의자는 새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맥스케어 리쏘 이지움 노블 LS-6700N(새상품)은 스마트 마사지볼이 목과 허리를 구석구석 빠짐없이 풀어주며, SL타입 프레임과 자동 체형측정으로 내게 맞는 마사지가 가능하다. 특히 종아리 롤러 마사지, 발바닥 롤링, 발 뒤꿈치 지압으로 발안마에 특화된 것이 특징이다. 가격은 1,140,870원.
맥스케어 리쏘 이지움 벨라 LS-2900(새상품)은 다른 안마의자에 비해 사이즈가 작아 공간 배치가 수월한 것이 장점이다. 4휠 마사지볼로 시원한 마사지를 제공하고, 온열 마사지로 근육을 풀어줌은 물론 자동/수동 코스 선택으로 컨디션에 따라 마사지를 선택할 수 있다. 가격은 635,530원.
맥스케어 리쏘 아델린 LS-6000N(새상품)은 깊고 강한 DEEP 마사지를 지원하며, 4휠 마사지볼로 더 효과적인 안마가 가능하다. 자동체형인식, 전신에어마사지, 무중력 모드는 물론 10가지 안마코스도 제공하며, 다양한 발 마사지 기능도 장점이다. 현재는 일시 품절 상품이다.
가장 인기 있었던 안마의자는?
끝으로 한 해 동안(2021년 5월~2022년 4월) 한 해 동안 다나와에서 인기가 많았던 안마의자를 소개한다. 휴테크 카이 SLS0 화이트펄 에디션 HT-K01B(S급리퍼)는 HBLS 바디레벨링 시스템과 마사지 레인지 타겟팅 기술로 더 편안한 음파진동 마사지 기술을 보여준다.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체형 자동인식 기술도 지원한다. 가격은 2,687,460원.
휴테크 라움 HT-N04E(새상품)는 앞서 설명한 대로 종아리에 롤러와 온열기능을 채택해 하체 마사지에서 더 우수한 모습을 보이는 안마의자다. 인체공학적 S프레임에 L자 전신안마를 사용할 수 있고 16가지 자동 프로그램과 전신 에어 마사지, 스트레칭 모드, 무중력 자세, 무단계 리클라이닝도 지원한다. 가격은 1,548,390원.
바디프렌드 2021년형 팬텀2 코어 BFR-7410(S급리퍼)은 스테디셀러 안마의자, 팬텀의 핵심기술만 모아 부담 없는 가격으로 만들어진 가성비 안마의자다. XD 안마모듀롤 더 깊고 시원한 마사지를 제공하며, 브레인 마사지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끼임 방지 센서를 채택해 안전하며, 발바독 롤러를 탑재해 발마사지도 가능하다. 현재는 일시 품절 상품이다.
휴테크 컴포어 HT-N02A(새상품)는 100만 원대의 저렴한 가격에 갖출 건 다 갖춘 안마의자다. S프레임, L자 전신안마, 자동 체형인식, 10가지 자동 프로그램은 물론 전신 에어 마사지와 발바닥 롤링 마사지, 롤링 기능도 지원하고, 마사지 속도와 공기압 강도를 조절할 수 있어 맞춤형 안마가 가능하다. 가격은 1,249,990원.
맥스케어 리쏘 이지움 노블 LS-6700N(새상품)은 종아리와 발에 온열, 에어, 롤러를 탑재하여 하체 관리에 적합한 안마의자다. 리클라이닝 모터와 온열 부위를 각각 2개씩 탑재했고, 10cm 슬라이딩을 사용해 설치장소 선택이 자유롭다, 스마트 마사지볼과 SL타입 프레임, 자동 체형측정 기능도 채택됐다. 가격은 1,140,870원.
기획, 편집 / 조은혜 joeun@danawa.com
글 / 김진우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