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 다나와 주간 가격동향은 PC, 가전제품 등 소비자들이 다나와에서 주로 검색하고 소비하는 주요 항목의 실제 판매가격, 판매량 동향을 수집하여 분석하는 콘텐츠입니다. 모든 자료는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에서 운영하는 소비형태통계시스템 '다나와리서치'에 수집된 수치를 바탕으로 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의 여파 때문인지 아닌지 아직 확실히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전반적으로 부품 가격이 안정화하지 못하고 요동치고 있다. CPU 시장은 인텔의 차세대 CPU 스펙 루머가 나오는 등 격변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가격 변동이 더 큰 상황이다. AMD의 경우 고가 제품군의 호가가 오르며 AMD 칩셋 메인보드의 고급형 판매량에도 영향을 미치는 모습이다. 각 부품들의 실제 판매 가격은 어느 정도인지 주간 가격동향을 통해 알아보자.
1. 종목 선정 = 해당 주간에 이슈가 될만한 변화가 있는 종목(제품군)
2. 평균 판매가격 = 해당 기간의 총 판매액 ÷ 해당 기간의 총 판매량 = ASP(Average Selling Price)
3. 다나와리서치에 집계되는 판매액은 실제로 사용자가 상점에 지급한 가격이다.
4. 등락여부 · 등락률(%) · 등락폭(\)은 최근 2주간의 수치를 기준으로 한다.
인텔 CPU : 다음세대 성능 루머 나오는 가운데 가격 상승세
AMD CPU : 돈 있어도 못구하는 3950X
삼성전자 RAM : 등산 페이스가 약간 더뎌졌다
메인보드 : AMD 고급 CPU 구하기 힘들어지며 고가 보드 덜나간 결과
NVIDIA 그래픽카드 : 비정상의 정상화?
AMD 그래픽카드 : 안정화 하려면 갈길이 멀다
SSD : 격동의 시기, 상대적으로 나빠진 250GB 제품들의 가성비
HDD : 판매량 크게 줄어든 7200RPM 4TB 통계 수집 일시 중지
기획, 편집 송기윤iamsong@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