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 다나와 가격동향은 PC, 가전제품 등 소비자들이 다나와에서 주로 검색하고 소비하는 주요 항목의 실제 판매가격, 판매량 동향을 수집하여 분석하는 콘텐츠입니다. 모든 자료는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에서 운영하는 소비형태통계시스템 '다나와리서치'에 수집된 수치를 바탕으로 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대만 강진과 글로벌 시장에서의 낸드플래시 메모리 수요 증가를 빌미로 오르던 SSD 가격이 5월 들어서 약간 주춤했다. 메모리 제조 업계가 AI 열풍으로 실적을 개선하며 호황인 것과는 별개로 소비자 시장은 여전히 소비가 침체된 상태이기 때문에 가격을 더 올리기 어려운 상황. 3~4월 사이에 유통 가격을 인상했던 브랜드들도 5월부터는 불경기와 비수기를 맞아 몸을 사리는 중이다.
*2024년 4월 3주차 ~ 2024년 5월 3주차까지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입니다
1. 종목 선정 = 위 기간 중에 이슈가 될만한 변화가 있거나, 판매량이 높은 종목(제품군). 판매량이 낮아서 데이터의 신뢰도가 낮은 제품은 통계에서 제외하거나 또는 본문에 별도로 설명한다.
2. 평균 판매가격 = 해당 기간의 총 판매액 ÷ 해당 기간의 총 판매량 = ASP(Average Selling Price)
3. 다나와리서치에 집계되는 판매액은 사용자가 상점에 최종 지급한 가격이다.
4. 등락여부 · 등락률(%) 계산은 통계 자료에 표기된 기간을 기준으로 한다. 특정 제품의 존속기간이 통계 자료에 표기된 기간보다 짧은 경우(신규출시 or 단종)에는 해당 제품의 존속기간에 한정하여 계산한다.
SSD
"낸드플래시 제조업계는 웃고, 소비자 시장 브랜드는 운다"
작년 여름에 비해 약 30% 오른 SSD 가격 때문에 지갑 닫은 소비자들
4월 중순부터는 상승세 멈추고 눈치게임 ON
2024년 4월 중순부터 5월 중순까지의 SSD 시장 가격 동향을 알아본다. 4월 중순부터 하순까지는 대만 강진의 여파로 가격이 오르다가 5월 들어 전체적으로 가격 상승을 멈추거나 또는 상승세가 둔화. 일부 제품은 가격 하락으로 전환했다.
SSD 시장은 지난해 9월부터 시작된 가격 상승 랠리*가 올해 3월에 마무리를 찍으며 안정화하는 듯 했으나 4월 한때 대만 강진을 비롯해 AI 열풍으로 촉발된 대규모 데이터센터, 서버 증설 수요가 맞물리면서 언론에 메모리 가격 인상 기사가 뿌려지고, 그 기사들을 빌미로 가격이 약간씩 오르는 모습도 보였다.
*2023년 9월부터 11월까지 2개월 만에 최저점(2023년 8월말) 대비 약 +30% 폭등, 이후 2024년 1월부터 3월까지 완만한 상승세.
하지만 소비자 시장에서는 수요가 여전히 살아나지 않으면서 SSD 브랜드들이 재고 압박에 시달리게 되고, 점차 가격 상승을 멈추고 동결하거나 하락세로 전환하는 모습이 관찰된다. 낸드플래시 메모리 제조 업계와 SSD 제조 브랜드의 온도 차이가 해소되면 가격은 더 빠르게 안정화 할 것으로 예상. 다만 낸드플래시 제조 업계가 고자세를 취하고 있으므로 정확한 가격 안정화 시기는 추측하기 어렵다.
인터페이스/용량별 가격 동향은, 2.5인치 SATA SSD 500GB +1.23%, 1TB -6.63%, PCI Express Gen3 SSD 500GB -6.51%, 1TB -3.70%. 2TB +2.84% PCI Express Gen4 1TB -0.12%. 2TB +2.15% PCI Express Gen5 SSD는 1TB +2.15%, 2TB +2.19% 로 집계됐다.
HDD
가격 대비 제공용량 개선으로 활로 찾나, 8TB 수요 꾸준
SSD 가격 오른 덕 보는 듯, 4TB 8TB 판매량 하락 멈추고 유지 중
HDD의 경쟁제품인 SSD의 가격이 높게 유지되면서 HDD 시장에 숨통이 트였다. 끝을 모르고 추락하던 판매량이 하락세를 멈추고 나름 일정하게 유지되는 중. SSD가 가격 대비 제공 용량으로 따라잡기 어려운 HDD 4TB, 8TB는 가격만 더 착해진다면 판매량을 지금보다 더 늘릴 수도 있을 듯. 10TB 이상은 아직 가격대가 높아서 소비자들이 선뜻 도전할 만한 영역이 아닌듯 판매량 상승이 더디다.
▲ 시게이트(왼쪽)와 WD(오른쪽) 본사에서 고객사에게 발송한 서한문. HDD 가격 인상이 진행될 것이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
가격 면에서는 지난달 WD와 시게이트 글로벌 본사가 'HDD 가격을 인상할 것' 이라고 공언했기 때문에 당분간 가격이 내려가기는 어려워 보인다. AI 열풍으로 인해 AI 학습 및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서버 저장공간 증설 수요가 늘었고, 이로 인해 HDD 제조사들이 보유한 재고량 이상의 주문이 밀려 있는 상태.
기획, 글 / 다나와 송기윤 iamsong@cowave.kr
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