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위쳐 애니에 등장한 그 손가락?" 스튜디오미르 "해당 장면은 외국 애니메이터의 작업물"

2025.02.24. 10:38:17
조회 수
212
9
댓글 수
1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최근 CD 프로젝트 레드의 인기 게임 시리즈 '위쳐'의 애니메이션에서 남성혐오 표현이 등장한다는 주장에 대해 제작사인 스튜디오미르가 공식 입장을 밝혔다.

지난 21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위쳐: 세이렌의 바다'가 그 작품이다. '위쳐: 세이렌의 바다'는 워쳐의 원작 소설에 등장하는 '작은 희생' 챕터를 영상화한 작품으로, 주인공 게롤드가 바다 왕국의 주민들과 만나며 다양한 사건을 접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넷플릭스가 진행 중인 위쳐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일환으로 제작된 '위쳐: 세이렌의 바다'는 공개 직후 준수한 퀄리티로 호평받았으나, 남성 혐오론자들이 상징처럼 사용하는 손가락 모양이 등장한다는 논란이 일어났다.


스튜디오 미르
스튜디오 미르


'위쳐: 세이렌의 바다'의 1분 41초 부분 게롤드가 착지하는 장면에서 다소 어색한 손가락 모양을 취한다는 것이다.

더욱이 해당 작품이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스튜디오 미르’의 작품이라는 것이 알려지며, 지난해 국내 게임시장에 큰 피해를 발생시켰던 ‘스튜디오 뿌리’ 사태와 연관되어 해당 논란은 커뮤니티를 통해 꾸준히 확산되는 중이다.

이러한 논란에 대해 본지의 취재에 응한 스튜디오미르 측은 “해당 장면은 해외 애니메이터가 작업한 작업물이며, 스튜디오 미르는 작품과 무관한 개인의 사상이나 신념을 작품에 반영하는 것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라고 입장을 전했다.


논란을 불러온 손가락 장면
논란을 불러온 손가락 장면


해당 장면은 국내가 아닌 해외 밴더업체 소속 애니메이터의 작업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영상 공개 전 해당 장면이 논란이 되었다는 것을 파악하였으나 액션에 집중한 동작 연출의 일환으로 해석했다는 것이 스튜디오 미르의 입장이다.

아울러 손가락 논란을 일으킨 다른 작품과 달리 해당 장면은 새끼손가락부터 검지까지 약간의 시간을 두고 순차적으로 접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이전의 많은 애니메이션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연출 기법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스튜디오미르 측은 “해당 장면과 시퀀스는 한국이 아닌 해외 스튜디오에게 아웃소싱하여 외국인 애니메이터가 애니메이션 작업을 한 결과물이기에 해당 장면에 몰래 넣었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라며, “우리는 작품과 무관한 개인의 사상이나 신념을 작품에 반영하는 것에 대해 동의하지 않고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라고 전했다.

다음은 스튜디오미르와 진행한 인터뷰 전문이다.

Q: 해당 장면을 스튜디오미르도 파악하고 있었나?

미르- 스튜디오미르는 필름 제작 완료 단계에서 해당 장면에 대해 인지하였고 문제가 될 소지가 있는지 작업 과정 전반을 다시 한번 확인 한 바 있습니다.

확인 결과 해당 작업자는 해외 밴더업체 소속 애니메이터였으며 어떠한 의도를 가지고 제작하지 않은 것이 확실했기에 문제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그대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20일 오전에 해당 장면이 논란이 되었다는 것을 파악하였으나,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의도를 가지고 제작한 사항이 아니기에 대응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아 별도의 대응은 하지 않았습니다.

Q: 논란이 있을 법한 장면이 등장한 이유는?

미르- 해당 장면은 캐릭터의 액션에 집중한 동작 연출을 진행한 것이기에 이에 따른 자연스러운 손동작의 과정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애니메이션 원화 작업을 실제로 작업해보면 손을 오므리거나 주먹을 쥐는 과정에서 의식적인 행동이 아닌 이상 새끼손가락부터 검지까지 약간의 시차를 두고 순차적으로 접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애니메이션은 과장된 동작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이 연속된 동작에서 나온 연결 동작의 일부로 보는 것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애니메이션에서 연속된 손동작에서 새끼손가락부터 접히기 시작해 비슷한 포즈가 나오는 것을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Q: 이번 논란에 대한 스튜디오미르의 공식 입장은?

미르- 이번 논란의 중심은 특정 사상을 가진 한국인 애니메이터가 고의로 해당 손동작을 넣었을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해당 장면과 시퀀스는 한국이 아닌 해외 스튜디오에게 아웃소싱하여 외국인 애니메이터가 애니메이션 작업을 한 결과물이기에 가정부터가 잘못된 사안입니다.

외국인 아티스트가 해당 표현을 사용하여 해당 장면에 몰래 넣었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당사는 많은 해외 아티스트와 협업하고 있으며 이들을 포함한 국내외 모든 아티스트의 작품 활동에 있어 작품과 무관한 개인의 사상이나 신념을 작품에 반영하는 것에 대해 동의하지 않고 있음을 분명히 밝히고 싶습니다.

스튜디오미르는 글로벌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전문 기업으로서, 애니메이션의 퀄리티와 작품성에 대한 연구와 개발을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영상 중 일부 프레임만을 특정해 ‘한국에서 만든 콘텐츠’이기에 나온 장면이라고 악의적으로 몰아가는 것은 옳은 행동이라 보기 어렵습니다.

K-컬처와 함께 다시 발돋움하려는 한국 애니메이션 업계가 이러한 사태로 인해 위축되지 않길 바라며, 시청자분들께서도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들이 적극적인 창작활동을 펼쳐나갈 수 있게 응원해 주길 희망하는 것이 스튜디오미르의 공식 입장입니다.

]]>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일반뉴스 전체 둘러보기
1/1
김효주, 메이저 준우승 아쉬움 떨치고 LPGA 시즌 2승 재도전 연합뉴스
레고랜드, 어린이날 맞아 '놀이 가치' 되새긴다…설문조사와 대규모 페스티벌 개최 뉴스탭
세계적 드러머 소니 에모리, 서울드럼페스티벌서 야마하와 만난다 뉴스탭
TJ미디어, 프로야구 팬심 잡는다…노래방 응원가 콘텐츠 대폭 강화 뉴스탭
절제된 카리스마와 깊은 풍미…추성훈, 와일드무어 화보로 매력 발산 뉴스탭
첫 메이저 KLPGA 챔피언십 5월 1일 개막…방신실·이정민 총출동 연합뉴스
마블 유니버스 동반자 넷마블, ‘마블 퓨처파이트’ 10주년 “앞으로도 쭉~” 게임동아
방수와 투습을 모두 잡다... 고어텍스 적용 트레일 러닝화 주목 뉴스탭
엔씨, 日 최대 서브컬처 축제 ‘니코니코 초회의’서 브레이커스 선봬 게임동아
[동아게임백과사전] 90년대 추억의 RPG 리마스터. 왜 팬들이 열광하나 게임동아
JND스튜디오, '스텔라 블레이드' 하이퍼 리얼 피규어 발매 당일 매진 게임동아
빈 공간을 만들고 활용하는 색다른 퍼즐. '레버리'가 주는 익숙함 속에 낯섦 게임동아
[LCK] 적수가 없는 젠지와 부진 이어진 T1 게임동아
넥슨, 5월 가정의 달 기념 사내 어린이집 가족행사 개최 게임동아
넥슨컴퓨터박물관, ‘메이플스토리’와 함께하는 이벤트 개최 게임동아
엔씨, 신작 '브레이커스'로 日 최대 서브컬처 축제 ‘니코니코 초회의’ 참가 게임동아
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e스포츠 국제대회 ‘PGS 7’ 개최 게임동아
펄어비스 '붉은사막' PAX EAST 출격. 북미 게이머들 만난다 게임동아
카카오게임즈 '오딘', ‘찾아가는 발할라 원정대’ 오프라인 이벤트 성료 게임동아
넷마블 '쿵야 레스토랑즈', 팝업스토어 '야채스타 육상 선수권 대회' 타임스퀘어에 마련 게임동아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