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4일 대만 타이베이에서 열린 컴퓨텍스 2024, 수많은 AI 노트북이 출시된 가운데 수많은 관람객이 모인 곳이 있으니 바로 MSI다. MSI는 이번 컴퓨텍스 2024에 기존 제품들과 인텔과 AMD의 차세대 프로세서가 탑재된 노트북 신제품을 전시하였으며 추가로 작년 컴퓨텍스 2023에서 최초로 발표한 스텔스 메르세데스 AMG 모터스포츠의 후속작도 만나볼 수 있었다.
우선 가장 먼저 만나본 제품은 MSI의 핸드핼드PC 클로의 새로운 모델 MSI 클로 8 AI이다. MSI 클로 8 AI는 기존 클로의 8인치 모델로, 인텔의 차세대 APU를 탑재한 것은 물론이고 8인치 FHD(1920x1080)에 120Hz를 지원하는 터치 스크린 디스플레이, 거기다 업그레이드된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게이머는 언제 어디서도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MSI는 여타 AI 노트북과는 달리 AI+ PC라는 이름으로 컴퓨텍스 2024를 맞이하였다. 이는 코파일럿을 비롯해 인텔 코어 등 다양한 업그레이드가 이뤄진 노트북이기에 플러스라는 이름을 붙이게 되었다고 한다. AI+ PC는 모두 보다 고도화된 최적화 기능을 제공하는 AI 엔진을 지원,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작업 및 게임 성능을 최대치로 이끌어낼 수 있으며, 퍼포먼스와는 별도로 배터리 내구성을 늘릴 수 있도록 자동설정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특히 차세대 인텔 코어가 탑재된 노트북 제품군 중 일부는 AI 스튜디오라는 이름이 붙게 되며 이를 통해 소비자는 AI+ PC를 손쉽게 식별할 수 있게 된다. 크리에이터 및 고성능 노트북을 원하는 소비자를 위한 모델 MSI 크리에이터 역시 이번 컴퓨텍스 2024를 통해 크리에이터 16 AI 스튜디오, 그리고 크리에이터프로 16 AI 스튜디오를 선보였으며 여기에는 차세대 인텔 코어와 엔비디아 RTX 4090 랩탑 GPU 혹은 엔비디아 RTX 5000 Ada 랩탑 GPU가 탑재된다. 디스플레이는 16인치 UHD+(3840x2400)에 16:10 비율의 미니LED이며 120Hz 주사율을 지원해 게이밍에도 유리하다.
MSI 프레스티지 13 AI 에보도 전시되어 있었는데, MSI 프레스티지 13 AI 에보는 차세대 인텔 코어를 비롯해 13.3인치에 2.8K(2880x1800) 해상도를 지원하며 1kg이 채 안되는 무게가 장점인 노트북이다. 여기에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인공지능 엔진을 지원하기 때문에 가벼운 무게를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든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옆에는 써밋 E16 AI 에보와 써밋 E16 AI 스튜디오가 자리잡고 있었다. 이 제품은 인텔의 차세대 코어를 사용하였으며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60 랩탑 GPU를 장착하였다. 이때 써밋 E16 AI 스튜디오는 스튜디오 드라이버를 통해 RTX AI툴을 이용할 수 있다. 화면은 16인치 QHD+(2560x1600)으로 16:10 비율에 165Hz 주사율을 지원한다. 여기에 MSI Pen 2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를 반대 방향으로 젖힐 수 있어 비즈니스 라인업으로 사용하기 편리하다.
다음은 MSI의 끝판왕 노트북을 만나볼 차례. MSI 타이탄 18 HX는 MSI의 최상위급 노트북으로 18인치 UHD+(3840x2400) 해상도에 16:10 화면비율, 120Hz 주사율은 물론이고 인텔 코어 i9-14900HX, 엔비디아 RTX 4090 랩탑 GPU 16GB GDDR6에 DLSS 3와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한다. 여기에 AAA급 게임을 원활하게 가동할 수 있도록 발열에도 신경을 써 베이퍼 챔버와 2개의 팬, 4개의 방열판을 탑재하였다. 특이한 점으로는 터치패드와 후면의 MSI 로고가 LED를 지원한다는 점인데 사용자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원하는 색상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MSI는 프레스티지, 써밋, 타이탄 등과 같은 고성능 프로세서 뿐만 아니라 레이더, 소드 같은 메인스트림 노트북도 함께 전시했다. 이번 전시된 메인스트림 제품에서 주목해야할 건 AMD 프로세서를 사용했다는 점이다. 레이더 A18 HX는 AMD 라이젠9 7945HX3D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등 점차적으로 AMD 프로세서를 활용한 노트북 제품군이 출시될 전망이다.
AI+ PC라는 이름에 걸맞은 AI 소프트웨어도 직접 체험해볼 수 있었다. MSI의 최신 노트북은 AI 엔진 기술과 더불어 AI로 통화 음질을 개선하는 노이즈 캔슬링이 적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생성현 AI 기반의 어플리케이션 AI 아티스트를 통해 오프라인 환경에서도 텍스트를 입력해 AI 이미지를 생성하거나 이미지를 비슷한 테마의 이미지로 생성시킬 수 있다.
MSI 부스에서 단연 인기를 끌었던 제품은 단연 MSI 스텔스 16 메르세데스-AMG 모터스포츠였다. MSI 스텔스 16 메르세데스-AMG 모터스포츠는 작년 컴퓨텍스 2023에서 새롭게 출시하였던 MSI 스텔스 메르세데스-AMG 모터스포츠의 후속작으로 16인치로 출시되었다.
키보드에서부터 하판, 그리고 웹캠부까지 노트북 구석구석에 메르세데스-AMG의 감성이 담겨있으며 소프트웨어 역시 마찬가지로 자체 에디션이 마련되어 있다.
MSI 스텔스 16 메르세데스-AMG 모터스포츠는 인텔의 차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물론이고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70 랩탑 GPU 8GB GDDR6가 탑재되었다. 여기에 엔비디아 스튜디오를 통해 다양한 퍼포먼스를 수행하며 AMG의 로고와 패턴이 유니크하게 디자인되어 많은 인기가 예상되는 제품이다.
마지막으로 MSI 노트북 사업부 박솔비 대리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번 컴퓨텍스에서 공개된 MSI의 새로운 노트북 라인업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 이번 컴퓨텍스에서는 인텔과 AMD의 차세대 프로세서가 탑재된 노트북 신제품들이 전시됩니다. 스텔스 A16을 비롯해서 프레스티지, 써밋 등, 강력한 성능과 AI 잠재력을 제공하면서도 얇고 가벼운 노트북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2023년부터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메르세데스-AMG 모터스포츠와의 두번째 콜라보레이션 노트북 신제품 또한 만나실 수 있습니다.
-각 라인업의 주요 특징과 이를 통해 타겟으로 삼고 있는 사용자층은 누구인가요?
▶ MSI는 스텔스, 프레스티지, 써밋 등과 같이 고성능 프로세서와 얇고 가벼운 휴대성을 겸비한 노트북을 Thin & Powerful 이라고 통칭합니다. 휴대성과 고성능을 모두 충족하기 때문에, 야외에서도 데스크탑 못지 않은 쾌적한 작업이 가능하죠. 아울러 디자인 면에서도 고급 소재와 더불어 미니멀한 디자인이 적용돼 고급감이 강조된 제품들입니다. 이 때문에 디자인&영상 전문 분야 및 비즈니스 업계를 주요 타겟층으로 삼고 있습니다.
- 신제품의 성능 향상을 위해 도입된 혁신적인 기술이나 설계는 무엇인가요?
▶ 2024년의 MSI 노트북 신제품들은 보다 고도화된 최적화 기능을 제공하는 AI 엔진을 지원합니다. (MSI 센터 앱을 통해 사용 가능)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성능을 최대치로 이끌어내거나, 혹은 배터리 수명을 극대화하도록 자동으로 설정하는 기술로, 번거로운 설정 없이도 자동으로 최적화된 성능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게이밍 노트북의 차별화된 특징과 주요 기능은 무엇입니까?
▶ 2024년에는 AMD 라이젠 탑재 제품군의 확충을 기대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 전시된 스텔스 A16을 비롯해, 레이더, 소드 등 다양한 주력 제품군에서 AMD 라이젠이 탑재된 제품들을 내놓을 계획입니다.
- 게이머들을 위한 특화된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기능이 포함되어 있나요?
▶ MSI가 초창기부터 자랑해 왔던 논옵티머스(MUX) 기술을 우선적으로 들 수 있겠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하이엔드 뿐만 아니라 메인스트림 급에서도 논옵티머스를 지원하는 등 적용 모델을 확대 적용했습니다. 이외에도 미스틱 라이트 기능을 통해 키보드 LED 및 본체 LED 컬러 조명을 다채롭게 설정할 수 있으며, 나히믹 오디오를 통해 게임에서 적의 위치를 감지하는 사운드 트래킹으로 어드밴티지 효과를 제공합니다.
- MSI의 최신 노트북에 AI 기술이 적용된 부분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앞서 말씀드렸던 AI 엔진 기술과 더불어 AI로 통화 음질을 개선하는 노이즈 캔슬링이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생성형 AI 기반의 ‘AI 아티스트’ 앱을 통해 오프라인만으로 이미지 생성이 가능합니다. 이 AI 아티스트는 기존의 Text to Image 기능 외에도, 사용자가 원하는 이미지를 AI로 인식해 비슷한 테마의 이미지를 생성하는 Image to Image 기능도 지원합니다.
- 이러한 소프트웨어가 사용자 경험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 AI 엔진을 통해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용자라도 최적의 컨디션을 유지하며 작업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노트북을 자주 휴대하는 사용자라면 AI 엔진이 야외 환경을 감지해 배터리 수명을 늘리도록 전력 소모를 줄이는 설정을 자동으로 수행하지요. 또 AI 노이즈 캔슬링을 통해 줌과 같은 화상/음성 채팅을 보다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AI 아티스트 앱을 이용하면 이미지 라이선스에 대한 부담 없이 원하는 이미지를 간편하게 생성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MSI는 이번 컴퓨텍스 2024에서 스텔스 A16을 비롯하여 프레스티지, 써밋 등 고성능이면서도 얇고 가벼운 Thin & Powerful 노트북을 전시하였다. 이러한 노트북은 언제어디서든 데스크탑 못지 않은 쾌적한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게다가 AI 노트북 시장에서도 한발 빠르게 움직여 AI 엔진을 모르는 사용자도 최적의 컨디션으로 노트북 컨디션을 유지시켜 주도록 돕는다.
마지막으로 눈썰미가 좋은 이라면 노트북 하단에 20주년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 걸 확인했을 것이다. MSI가 2024년 20주년을 맞이했기 때문이다. MSI는 20주년을 맞이하여 20주년 에디션을 준비하고 있다고 하니 올해 MSI의 노트북을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