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린보이' 꿈꾸는 성인남성과 어린이용 제품 인기, 박태환 효과 '톡톡'
베이징 올림픽 400m 자유형과 200m 자유형에서 대한민국 역사상 첫 금메달과 은메달을 안긴 박태환 선수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온라인몰에서 수영 관련 제품 판매가 껑충 뛰어올랐다. 특히 경기 일정이 여름 최대 바캉스 시즌과 맞아 떨어지면서 수영복 등 관련 제품과 특히 성인남성용과 초보자용 제품 판매가 약 2배 이상 증가했다.
오픈마켓 11번가 관계자는 “수영복 제품의 판매는 6월 말경이나 7월 말 최고점에 이르는 것이 일반적인데 8월임에도 불구 박태환 선수의 선전이 있던 지난 주말부터 7월에 비해 판매가 약 2배 정도 늘었다”며 “이는 미래의 마린보이를 꿈꾸는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과 박태환 선수의 완벽한 몸매에 자극 받은 젊은 남성들의 제품 구매 급증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11번가에서는 박태환의 금메달 소식이 전해진 10일 오전부터 쇼핑태그 등 각 종 인기 검색어에 수영복이 오르며 박태환 효과를 실감하고 있다. 특히 박태환이 착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반신 수영복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반 수영복 원단에 비해 강력한 탄성과 밀착감으로 편한 착용감을 선사하는 9부 수영복 제품과 무릎길이의 5부 수영바지와 수경, 귀마개, 실리콘 수영모가 한 세트로 이루어진 제품 (2만원 대) 또한 하루 평균 약 70~80여 개 정도 판매되고 있다. 수영복 외에도 박태환 선수가 경기 전 입었던 트레이닝복을 찾는 주문이 쇄도하고 있다.
박태환 금소식 이후부터 전신수영복, 실리콘 수영모 등 수영 제품 판매 급증
미래의 마린보이를 꿈꾸는 주니어용 수영 제품도 큰 폭으로 판매가 늘었다. 윈드의 남녀아동 전신 수용복 제품 (2만원대) 특수 초극세사를 이용한 폴리원사로 경기용 수영복으로도 적당하다. 습기에 강하여 장기간 사용에도 불편함이 없다. 특히 박태환 선수가 착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실리콘 수영모, 수영복, 물안경, 귀마개 등 수영 관련 액세서리 용품의 판매도 평소보다 약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부드러운 소재로 착용감이 좋고 미끄럼 방지 효과가 있는 오리발, 물에 뜨지 않는 불안감을 해소하고 수영 기본기를 다지는 것을 도와주는 ´거북이 수영코치´ 등 이색 수영 도우미 제품도 인기다.
G마켓 (www.gmarket.co.kr)에서는 박태환이 금메달을 획득한 지난 주말, 수영복 관련 상품의 판매량이 작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G마켓 관계자는 “수영복이 인기가 높은 시즌인 것을 감안하더라도 예년동기 대비 수영복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전했다. 제 2의 박태환을 꿈꾸는 아동을 위한 수영복의 반응도 좋다. 베스트셀러 상위에 올라온 ‘어린이 전신 수영복’(2만 9800원)경우 단일 품목으로 지난 주말 동안 평일 대비 3배 이상 증가한 150여건이 판매 되었다. 수영복 원단에 물의 저항을 최소화 하는 가공을 한 제품으로 수영모와 세트로 구성됐다.
롯데닷컴(www.lotte.com)은 월요일 11일 오후 2시 기준 '수영복' 관련 검색 횟수가 10,165 개에 이르렀다. 롯데닷컴에 방문해 수영복 관련 상품을 검색한 고객이 반나절만에 1만명을 넘어선 것. 특히 인기 급상승 키워드로 부상한 것은 박태환 선수가 착용하고 출전한 '반신 수영복'이다. 대표 상품은 멋스러운 컬러와 착용감이 우수한 폴리우레탄 섬유의 선수용 반신 수영복(아레나, 13만 5000원).
한편, 온라인 유통가는 박태환 효과를 견인하는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11번가에서는 박태환 선수 이름으로 삼행시를 지어 응모하면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3명에게는 박태환 선수가 직접 사인한 연습 중 착용했던 수영용품(수경+수영모, 수영복, 트레이닝복(상의) 중 1개), 30명에게는 박태환 선수의 사인이 새겨진 수영모를 증정한다. 한 아이디당 1회 응모가 가능하며 당첨자는 오는 19일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을 통해 발표되며 경품은 8월말 일괄 배송된다
G마켓은 ‘마린보이 박태환 베이징 올림픽 금메달 기원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박태환에게 응원의 한마디를 남기면 추첨을 통해 수영복 브랜드 스피도의 수영모자를 증정한다. 이밖에도 해당 기획전에서는 8월1일부터 스피도 수영복을 구매한 고객 중 200명에게 박태환 수모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롯데닷컴에선 수영국가대표팀 공식 후원사인 아레나는 '수영 금메달 기원전'을 통해 수영복을 최대 20% 세일가에 판매하고, 여성 실내 수영복 구매시 브라컵증정, 남성 실내 수영복 구매시 지퍼백 증정 등의 행사를 진행한다.
다나와 진향희 기자 iou@danawa.com
기자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