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잇 김형원] 아이폰-아이패드 최신 운영체제 ‘iOS 8.2’가 3월에 배포될 것이라고 IT매체 BGR이 보도했다. iOS 8.2의 주요 변경점은 애플의 웨어러블 기기인 ‘애플워치’를 지원한다는 점이다.
애플은 이미 앱 개발자를 대상으로 iOS 8.2 베타버전을 배포했다.
애플워치는 오는 4월 출시될 것이라고 팀 쿡 애플 CEO가 공언한 바 있다. 아울러 애플은 애플워치 앱 개발자들에게 개발 중인 앱을 2월 중에 애플에 제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애플워치 (이미지=애플)
한편, 애플워치는 사각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모서리가 둥글어 전반적으로 부드러운 느낌을 전달한다. 애플워치의 시계줄은 사용자의 취향에 맞춰 교체가 가능하다. 아울러 애플워치 디스플레이는 사파이어글래스로 감싸져 있어 긁힘, 충격 등에 강하다.
애플워치는 기기 옆에 달린 ‘다이얼’을 이용한 조작이 인상적이다. 이 다이얼 조작을 통해 화면을 확대하거나 수치를 조절하는 등의 조작이 가능하다. 물론 터치 입력도 지원한다. 애플워치는 시계 뒷면에 LED라이트와 포트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심박수를 계측할 수 있으며 다양한 건강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애플워치는 아이폰6의 NFC를 이용한 결제 시스템인 ‘애플페이’를 지원한다. 비자, 마스터, 아멕스 카드가 애플페이의 파트너로 참여했으며, 향후 스타벅스, 그루폰, 우버 등 다양한 곳에서 결제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김형원 기자 akikim@i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