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갤럭시'로 연결된 경량 노트북 ,이제 삼성도 한다

2021.05.03. 17:44:37
조회 수
822
5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IT동아 정연호 기자]갤럭시 언팩 행사, 출처=삼성

“차세대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는 역대 가장 강력한 갤럭시 기기를 공개한다” 28일 오후 11시에 진행한 갤럭시 언팩 행사 초대장 문구다. 자신감으로 사람들을 기대하게 만든 삼성은 행사 당일 ‘갤럭시 북 프로’, ‘갤럭시 북 프로360’ 노트북을 소개했다.

언팩 행사에서 두드러진 키워드는 ‘편리함’과 ‘연결성’이었다. 행사 중 연사들은 갤럭시 북 프로는 편리한 경량 노트북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갤럭시 기기 간 연결성을 의미하는 ‘갤럭시 생태계’도 여러 번 언급했다.

갤럭시 북 시리즈

갤럭시 북 프로 사진,출처=삼성

갤럭시 북 시리즈는, 갤럭시와 노트북 간 연결을 강화한 삼성의 윈도 운영체제 PC 브랜드다. 새롭게 출시된 갤럭시 북 프로는 인텔 11세대 코어 프로세서와 아이리스 Xe 그래픽을 탑재했다. 두께는 가방과 파우치에 휴대할 수 있는 11mm대다.

갤럭시 북 프로 13.3형 모델은 11.2mm두께로 무게는 868g이며, 갤럭시 북 시리즈 중 가장 얇고 가볍다. 색상은 미스틱 블루, 미스틱 실버, 미스틱 핑크골드다. 가격은 130~251만원대이다.

갤럭시 북 프로 360는 360도 회전 힌지가 달려서, 태블릿 겸 노트북으로 쓸 수 있다. 터치스크린이 가능하고 S펜이 호환된다. 13.3형은 11.5mm/1.04kg , 15.6형은 11.9mm/1.39k이다. 색상은 미스틱 네이비, 미스틱 블루, 미스틱 브론즈가 있다. 가격은 사양에 따라 181~274만원으로 다르다. 갤럭시 북 프로 기본 충전기(65W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USB-C타입 범용 충전기)는 전작 대비 52% 작아져서, 노트북을 휴대할 때 무게 부담이 줄었다.

기존 갤럭시 북 시리즈가 QLED디스플레이 였다면, 갤럭시 북 프로는 FHD 아몰레드(AMOLED)(1,920x1,080) 디스플레이다.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표현하는 색 영역이 넓어서 색 재현력이 좋다. 컬러풀한 화면을 보게 되면 색이 밝고 선명하다는 걸 느낄 수 있다. 디지털영화협회기준(DCI-P3) 색 표현영역이 120%로 뛰어나며, 깊이감 있는 영상 감상 경험을 선사하는 100만대 1 명암비를 갖췄다.

노트북 재질은 알루미늄 6000 시리즈와 5000 시리즈가 사용됐으며, 미국 국방부 내구성 표준 검사 규격을 만족한다. 알루미늄을 쓰면 기기가 탄탄해지는 대신 무게가 무거워지는데, 갤럭시 북 프로는 얇고 가볍지만 단단한 알루미늄 특징을 유지했다. 키보드는 키가 눌리는 깊이가 깊은 가위식 매커니즘이 적용됐다. 또한, 더 넓은 키와 고무 돔으로 키가 움직이는 거리를 1mm로 줄임으로써, 타자 속도를 높인다.

출처=삼성

편리성과 더불어 강조된 키워드는 ‘연결성’이었다.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은 이날“갤럭시 북 프로 시리즈는 초슬림 초경량 디자인, 강력한 성능, 갤럭시 기기와의 유기적인 연동을 통해 언제나 연결된 세상을 위한 진정한 모바일 컴퓨터”라고 말했다. 그리고 연사들이 번갈아 가면서 갤럭시 생태계용 기능을 소개했다.

우선,갤럭시 휴대폰/탭/PC 기기간 데이터를 옮기는 스마트 스위치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은 데이터 백업용으로 쓰기에 좋다. 네트워크 연결/계정 로그인 없이 터치로 파일,폴더를 갤럭시 기기 간 편하게 공유하는 '퀵 쉐어'도 PC에서 처음 지원한다. 무선 이어폰 갤럭시 버즈를 스마트폰과 갤럭시 북 프로에서 전환하며 쓸 수 있는 '쉬운 블루투스’ 연결도 있다. 또한, 갤럭시 북 프로 이용자는 ‘스마트싱스’로 집 안 불을 끄거나, 온도를 바꾸거나, 일부 가전제품을 제어할 수 있다.

삼성이 추구하는 갤럭시 생태계 핵심은 기기 간 구별이 사라지는 것이다. 노트북에서 전화와 메시지 기능을 사용하고, 스마트폰의 사진과 일정, 메모가 물 흐르듯 노트북에 동기화된다. 이용자가 기기를 경험할 때 느끼는 작은 불편함도 최소화 하려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얼마나 다른가?

하지만, ‘가장 강력한 갤럭시 기기’라는 홍보가 무색할 정도로, 기존 갤럭시 북 시리즈에 비해 획기적인 변화는 없었다.

앞서 출시된 갤럭시 북 플렉스도 갤럭시 북 프로와 마찬가지로 태블릿 겸 노트북이었다. 터치스크린이 지원되며 s펜 사용이 가능하고, 힌지도 360도 회전한다. 갤럭시 생태계 역시 새로운 개념은 아니다. 이미 다양한 기업이 기기 간 이용자경험을 통합시키는 시도를 보여왔다.

언팩행사에서 소개된 기능 중 기존 삼성 노트북에서 쓸 수 있던 것들도 있다. 여러 스마트폰 앱을 동시 사용하는 ‘사용자 휴대폰 도우미’와 ‘스마트 스위치’ 기능은 이미 삼성 노트북에서 쓸 수 있던 기능이다. 달라진 점은 QLED 에서 아몰레드로 바뀐 것 정도다.

큰 변화가 없는 건 아쉽지만, 갤럭시 생태계 구축에 힘쓰겠다는 변화의 시작이란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할만하다.

삼성은 왜 ?

LG그램, 출처=LG삼성은 LG와 국내 노트북 시장을 양분하지만, 전 세계 노트북 시장에선 2~3%의 점유율에 머물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비대면 활동이 늘면서 경량 노트북 수요가 증가하자, 이 시장을 겨냥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갤럭시 생태계를 강화하는 이유는, 세계 스마트폰 시장 1위인 갤럭시 폰과 자사 기기를 연동시키면서 얻는 브랜드 충성 효과 때문이다.

갤럭시 생태계는 국내시장에서 LG 그램과의 경쟁에서 삼성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 LG그램과 갤럭시 북 프로는 무게/가격/성능 측면에선 유사하기 때문에, 경쟁에서 이기려면 차별화된 포인트가 필요하다. LG 스마트폰이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기기들 간 연동이 주는 편리함은 갤럭시에 좀 더 유리하다. 물론 이 부분은 구글 워크스페이스 같은 서드파티 앱으로도 보완할 수 있다.

가벼운 노트북은 LG그램 외에 ‘갤럭시 프로’라는 다른 선택지가 있다는 인식이 생기는 것으로도, 삼성에겐 나쁘지 않은 출발이다.

글 / IT동아 정연호(hoho@itdonga.com)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일반뉴스 전체 둘러보기
1/1
귀성길 멀미, 약 대신 음악으로 잡는다? (1) 과학향기
고려 등장, 크루세이더 킹즈 3 확장팩 29일 발매 게임메카
흑인 노예 주인공인 어쌔신 크리드 신작, 개발 취소 게임메카
클레르 옵스퀴르 500만 판매, 신규 보스전 추가 예정 게임메카
레트로 소형 SUV로 부활한 르노4 글로벌오토뉴스
민간엔 상식, 공공엔 사치?...국정자원 화재의 교훈 IT동아
[순위분석] 디아 2와 스타, 민속놀이 추석특수 게임메카
디아블로 4 포함, 블리자드 게임 최대 67% 할인 게임메카
MS ‘차세대 콘솔 개발 취소’ 루머 공식 부인 게임메카
[순정남] 연휴 마지막 날, 슬프지만 이들보단 낫다 TOP 5 게임메카
메르세데스-벤츠, 3분기 글로벌 판매 12% 감소 글로벌오토뉴스
BMW, 2025년 실적 전망 하향…중국 성장 둔화와 트럼프 관세 여파 글로벌오토뉴스
트럼프 행정부, 클린에너지 지원금 대폭 축소 검토 글로벌오토뉴스
테슬라, 모델 Y·모델 3 저가형 모델 출시 글로벌오토뉴스
트럼프 행정부, 11월부터 중·대형 트럭 수입에 25% 관세 부과 글로벌오토뉴스
중국 전기차 해외 확장, 벽에 부딪쳤다…BYD·지리 ‘투자 속도 급감’ 글로벌오토뉴스
서유럽 자동차 시장, 9월 판매 9% 증가 글로벌오토뉴스
[IT하는법] 스마트폰 측면 버튼에 'AI 바로가기' 할당하는 법 (1) IT동아
초박형 스마트폰 경쟁…선택 전 알아야 할 것 (1) IT동아
이윤은 회사가, 위험은 직원이? 발레파킹 사고 판결의 의미 IT동아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