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만테크 주식회사(대표:김철진, 이하 잘만테크)가 출시를 예고한 신제품 CPU쿨러 CNPS10X PERFORMA BLACK 제품에 대한 자체 제작 소음테스트 영상을 공개했다.
잘만이 새롭게 선보인 CNPS10X PERFORMA BLACK & ST 쿨러는 CNPS(Computer Noise Prevention System)라는 시리즈명처럼 특히 '조용한 구동 소음'을 장점으로 내세운다. 또한 잘만의 넘버링 정책 상 메인스트림급 임을 나타내는 10X급 제품답게 뛰어난 가성비를 예상케 하면서도, PERFORMA 라는 세부등급은 뛰어난 쿨링 성능을 기대케하는 제품이다. 위 영상에서도 CNPS10X PERFORMA BLACK 제품은 잘만의 무향실 환경소음(17dB) 하에서 풀RPM 동작 시 27.3dB 수준의 뛰어난 정숙성을 확인시켜 준다.
CNPS10X PERFORMA BLACK은 무도장 버전인 ST 버전까지 총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된다. 먼저 CNPS10X PERFORMA 쿨러는 저소음과 강력한 쿨링성능을 위해 유체베어링의 일종인 EBR베어링이 구성된 135mm 터빈블레이드 팬을 채용했다.
팬의 소음은 일반적으로 베어링 소음과, 냉각 팬의 회전 속도에 따른 날개 끝 단에서 발생하는 와류, 슈라우드(Shroud)와 날개 사이에서 발생하는 역류에 의해 발생한다. CNPS10X PERFORMA 쿨러의 터빈 블레이드팬은 풍량 대비 소음이 적은 전진익 형상 설계와 함께 날개 끝 단에서의 와류와 역류를 방지하고 블레이드의 진동 억제하기 위해 날개 끝단을 연결한 가이드링으로 구성되었다.
가이드링팬(슈라우드링팬)은 위와 같은 이유로 항공기 등의 가스터빈에서 동익의 진동 방지 및 반지름 방향으로의 가스 유출 방지를 위하여 자주 채택하는 방식이다.
또한 CNPS10X PERFORMA 쿨러는 정밀하게 평탄화한 DTH방식을 베이스를 적용하여 열저항을 최소화함과 함께 램뱅크 간섭없이 방열핀의 표면적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비대칭형 히트싱크 설계를 채택했다. 4ea의 히트파이프 중 쿨링팬이 장착되는 램뱅크 쪽의 2개 라인은 램뱅크와의 간섭을 회피하기 위해 일반적인 쿨러의 각도로 뻗어 나오게 되어 있으나, 램뱅크와 무관한 반대쪽 2개 라인은 훨씬 완만한 각도를 취해 최대한의 방열핀 면적을 확보하도록 했다.
잘만테크 관계자는 "잘만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통해 설계된 CNPS10X PERFORMA 쿨러는 제품 출시준비 중 진행된 동급 경쟁제품들과의 자체 비교 테스트에서도 그 뛰어난 실력을 월등한 결과값을 통해 증명했다. CNPS10X PERFORMA BLACK 그리고 ST 모델의 국내 출시일을 오는 5월 10일경으로 예상하고 있다. 제품 출시를 기념한 다양한 행사도 함께 준비 중이다"라고 전했다.
기사 제보 및 문의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