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무게 중심 이동 훈련에 도움을 주는 웨어러블 코치! 솔티드 골프 스마트인솔 리뷰

다나와
2021.10.05. 13:45:28
조회 수
 11,740
 11
공감 수
 4
댓글 수
 8

'골프의 8할은 무게 중심이다.'


골프에 입문했을 때 무게중심이라는 말을 지겹도록 들은 기억이 난다. 골프를 시작한 지 6년이 지난 지금도 무게 중심은 끝나지 않은 과제처럼 내 자세를 나무란다. 필자는 평소 스윙할 때 무게 중심 이동, 즉 체중 이동이 잘 되지 않는다는 지적을 많이 받았다. 심지어 같은 아마추어 지인들에게도 제발 무게 중심 좀 잘 싣으라는 조언을 자주 들었다. 하지만 무게 중심이라는 것이 눈에 명확히 보이지 않고 내 감에만 의지하다 보니 이를 조절하기가 쉽지 않다.

 



오늘 리뷰 제품인 스마트인솔은 솔티드골프라는 곳에서 출시한 웨어러블 장비다. 비거리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체중 이동 훈련을 돕는 제품인데, 슈즈 바닥에 깔창처럼 장착한 뒤 앱과 연동하면, 스윙 시 내 체중이 어떻게 이동하는지, 압력이 발바닥 어느 부위에 분포하는지를 그래픽으로 보여주는 제품이다. 


필자는 이 제품을 2주간 사용해 체중 이동 훈련을 하고, 비거리 향상 효과를 보았는데 어떠한 원리와 과정으로 이 같은 결과가 가능했는지 본 리뷰를 통해 소개해보려 한다.


구분

솔티드골프 스마트인솔

주요 기능

체중 이동 정보 확인, 스윙별 분석 및 코치, 스윙템포 훈련, 프로 스윙과 비교

제품 구성

본체, USB 충전 케이블, 설명서

크기

XS(230~240), S(245~255), M(260~270), L(275~285). XL(290~300)

연동 방식

블루투스

연동 가능 디바이스

스마트폰

스윙데이터 제공

체중 이동 정보, 압력분포(지면반력), 스윙밸런스(백스윙탑/임팩트포인트/템포/시간) 등

제품 가격

(다나와 최저가 기준)

236,550원



■ 제품 후기 요약

 


설명대로 스윙 시 무게 중심 이동 정보를 실시간으로 보여주어 현재 나의 체중 이동이 어떻게 이뤄지는지를 명확하게 알 수 있었다. 특히 압력 분포 분석을 통해서 체중 이동이 잘 안 되는 이유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개인적으로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어드레스 문제점도 파악해 스윙 교정에 반영할 수 있었다.


"무게 중심 교정 훈련을 깐깐하게 도와줄 1:1 코치"


장점 : 과학의 힘은 대단하다. 앱을 통해 무게 이동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그래픽으로 보여지니 명확하게 이해가 쉬웠다. 또 각 동작에 맞춰 스윙 밸런스를 분석하고 그에 맞는 코칭을 해주니 1:1레슨을 받지 않아도 셀프 교정이 가능했다. 손쉽게 스윙 분석이 가능한 게 최고의 장점이다.


단점 : 이 제품은 무게 이동 연습과 분석 기능에 집중한 제품이다. 그래서 해당 기능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지만 한편으로는 기본 기능에 너무 충실하다 보니 다른 부가 기능이 없어서 아쉬웠다. 좀 더 다양하게 활용할수 있는 부가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고, 스윙 동작을 일일이 수동 설정해 저장해야 하는 점이 조금 더 간결하게 개선되면 좋겠다.

 


■ 제품 디테일 및 사용법(앱 연동)


 

스마트인솔은 깔창 역할을 하는 본체와 UBS 충전 케이블, 사용 설명서로 단촐하게 구성돼 있다. 내가 받은 제품은 M 사이즈였는데, 260~270까지 커버 가능하다. 나의 경우 신발 사이즈가 265라서 골프화에 장착할 때 크기가 맞지 않을까 봐 우려했는데 오히려 정사이즈인것처럼 딱 맞았다.


참고로 깔창에 재단선이 그려져 있어서, 사이즈가 맞지 않는(깔창보다 신발이 작은 사람) 경우 재단선에 맞춰 잘라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사이즈표에 맞춰 제품을 주문하면 굳이 재단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제품을 개봉하면 이렇게 검은색 스티커가 부착돼 있다. 전용 앱을 바로 다운 받을 수 있는 큐알코드와 연동법 등이 간략히 안내돼 있다. 


이 제품은 깔창 내에 무게 압력을 감지하는 센서 4개가 내장돼 있는데, 오른쪽 사진 노란색 동그라미로 표시한 곳이 센서 위치다. 발 뒤꿈치 부분에 1개, 앞 부분에 3개가 위치해 있다.


센서가 있지만 IP68생활 방수가 가능하여 간단한 손세탁을 할 수 있다. 필자도 중성세제로 세탁한 뒤 뒤집어서 그늘한 곳에 두어 건조했다. 그래도 잘 작동된다.




깔창에 있는 스티커를 제거하고, 케이블을 연결해 충전을 시작한다. 필자는 빨리 써보고 싶어서 60% 정도 충전됐을 때 골프화에 장착하고, 제품을 앱과 연동했다. 참고로 완충 시 일주일 정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안드로이드 기준 구글스토어에서 'SALTED Golf' 라는 전용 앱을 다운 받고(아이폰은 당연히 앱스토어다), 블루투스로 연결하면 앱 연동이 끝난다. 그리고 사용하기 전에 '스마트 인솔 보정'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군대에서 총의 영점 조절 할 때를 떠올리면 이해하기 쉽다. 



앱 안내에 따라 오른발, 왼발을 올려놓고 보정하면 사용 모드가 활성화되고 제품의 배터리 잔량이 표시된다. 연습 시에는 제품 연동이 필수지만, 단순 기록 영상을 볼 때는 연동할 필요는 없다.

 

 

앱 실행 시 대표 메뉴들은 하단 5개 아이콘을 통해 불러올 수 있다. 앱 UI에서 알 수 있다시피 스윙 분석 기능에 매우 충실한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주로 사용하는 메뉴는 스윙분석인데, 스윙 시 족저압 분포도와 무게 중심 이동 정보, 그리고 좌우, 앞뒤 체중 이동 정보 등 체중 이동에 대한 모든 정보를 그래프를 통해 직관적으로 볼 수 있다. 또 이 데이터를 통해 스윙의 각 동작(어드레스-백스윙탑-임팩트-피니시)마다 무게 중심을 어떻게 이동해야 하는지... 예를 들어 왼쪽 발에 힘을 빼야 하는지 등의 조언을 구체적으로 해준다. 



드릴연습은 똑딱똑딱 소리에 맞춰 스윙 템포를 확인할 수 있는 모드, 스윙기록에서는 나의 그간 스윙 영상과 데이터, 그리고 프로들의 스윙 샷과 데이터를 보고, 이를 나의 스윙과 비교해 피드백을 받아볼 수 있는 메뉴다. 



무게 중심 교정을 통한 스윙 분석 기능은 정말 작정하고 만들었다 표현할 만큼 만족스럽다.

    


2주간 연습한 나의 스윙 기록들이다. 재생 속도도 1/8로 조절 가능하여 스윙 동작과 무게 이동 정보를 면밀하게 분석할 수 있으며, 프로의 스윙샷과 비교 가능한 점도 신기했다.



■ 무게 이동 정보 확인 (스윙 밸런스 교정)

     


스마트폰 녹화 버튼을 누르고 카메라 앞에 서서 스윙을 하면 된다. 데이터를 확인해보니 어드레스 시 발뒷꿈치쪽에 체중이 많이 실리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백스윙 시는 우측과 좌측 발에 각각 8: 2나 7: 3으로 체중이 실려야 하는데, 우측 발에 너무 많이 체중이 실렸다. 


또 스윙 완료 시에는 반대로 우측 발과 좌측 발에 2: 8 또는 3: 7로 체중이 실려야 하는데, 이번에도 내 결과는 반대로 왼쪽 발에 너무 많은 체중이 실리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 스윙 분석 그래프와 피드백을 통해 어드레스 및 체중 이동 정보를 계속 확인하면서 바로바로 교정을 진행했다.

     


2주 연습 후 인도어 연습장에서 스윙했을 때 데이터다. 그래프에 볼 수 있듯이 전체적으로 크게 개선된 모습이다. 백스윙 및 스윙 시 체중 이동이 상당히 개선되었고, 비거리도 10M이상 증가했다. 



제품 소개에 따르면 체중 이동 훈련을 통해 비거리 증가와 퍼팅률 향상, 숏게임 향상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 과장된 광고 문구는 아니었나 보다(웃음). 다만 어드레스 시 실제 상황과 달리 그래프에서는 발뒤꿈치쪽에 체중이 계속 실려 있는 것으로 표시되는데 반응 속도의 문제인지, 아니면 다른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이 점은 개선을 해야 할 것 같다.



■ 정리


▲ 스마트인솔 착용 후 해솔리아 파3에 다녀온 사진


필자는 주변 사람들에게 질릴 만큼 체중 이동에 대해 지적을 들었지만 그리 신경쓰지 않았다. 그런데 이 제품을 2주간 사용한 뒤 왜 그렇게들 '무게 중심'과 '체중 이동'을 외쳤는지 새삼스레 깨달았다. 또 체중 이동과 밸런스에 신경을 쓰면서 볼을 때리다 보니, 필자의 나쁜 자세 중 하나였던 스윙 후 상체 쏠림 현상이 많이 개선되었다. 또 일상 생활에서도 무게 중심을 고루 잡기 위해 보행에도 신경쓰는 등 여러모로 개선된 점이 많아 만족스러운 제품이었다. 



기획, 편집 / 다나와 오미정 sagajimomo@danawa.com

글, 사진 / 곽병기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

공감/비공감
11 4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일반뉴스 전체 둘러보기
1/1
가을철 피부 밸런스 되찾아줄 추(秋)킨케어 아이템 4 뉴스탭
“때 이른 한파 특수”… 64년 만의 역대급 가을 한파 녹여줄 핫(HOT) 메뉴 인기 (1) 뉴스탭
분위기 살려주는 '가전테리어' 제품 뜬다 뉴스탭
[이구동성] 증인이 있었는데요, 없었습니다 게임메카
[칼럼] “왜 엔터프라이즈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나?” 오픈 소스의 딜레마 IT동아
[한국 AI 1번지] (1) AI 개발자, 되기도 구하기도 어렵다고? IT동아
앤트웍스, 55인치 'AT-U5500SM' 재입고 다나와
큐닉스그룹, 큐닉스 용산 비즈니스 센터 오픈 다나와
와사비망고, 유튜브 채널 리뉴얼 기념 이벤트 다나와
국내 도입 앞둔 폭스바겐 골프 리터당 17.8km '연비 괴물 상륙 예고' 오토헤럴드
현대차 '네 바퀴 따로 움직이는' 인휠 모터 기반 셀렉트 다이얼 특허 출원 오토헤럴드
롤스로이스, 새로운 블랙 배지 모델 공개에 앞서 탄생 스토리 애니메이션 공개 오토헤럴드
메르세데스 벤츠, 중국에 R&D 센터 운영 개시 글로벌오토뉴스
NXP, 최초의 Qi 1.3 인증 자동차 무선 충전 레퍼런스 디자인 발표 글로벌오토뉴스
폭스콘, 유럽/인도/남미에서도 전기차 생산? 글로벌오토뉴스
포드코리아 ‘2021 포드 기술경진대회’, 테크니션들의 기술교류 통해 고객서비스 강화 글로벌오토뉴스
롤스로이스모터카, 새로운 블랙 배지 모델 공개에 앞서 탄생 스토리 및 애니메이션 공개 글로벌오토뉴스
테슬라, 자동차사업으로 수익 올렸다 글로벌오토뉴스
[농업이 IT(잇)다] 허요셉 힘난다 “신바이오틱스, 가맹 점주와 함께 건강 100세 시대 만든다” IT동아
현아이디어, TV 구매자 대상 구매후기 이벤트 진행 다나와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