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 면역력에 대한 니즈가 지속되면서 음료 시장에서도 건강에 좋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이어지고 있다. 21일 마케팅 리서치 기업 칸타(KANTAR)가 발표한 올해의 RTD 음료 트렌드에 따르면, 개인 건강에 맞는 기능 음료를 선택하는 비중이 높아졌으며 식음료 전반적으로는 ‘식물성 및 비건’ 트렌드가 강했다.
리서치 결과와 같이 식물성 건강 식음료를 찾는 트렌드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특히 ‘식물성 단백질’의 우수한 영양성분에 대해 새롭게 드러나는 관점들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일례로 채식의 영양적인 효과를 과학적으로 설명한 넷플릭스의 영화 ‘더 게임 체인저스’에서는 식물성 단백질이 동물성 단백질보다 신체 건강을 증진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실험 결과를 통해 단백질 섭취에 대한 오랜 고정관념을 바로잡는다. 크고 강한 신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동물성 단백질이 필수적인 것처럼 인식되어 왔지만 영화는 다양한 스포츠 종목에서 채식으로 성공을 이룬 뛰어난 운동 선수들을 통해 채식으로도 신체에 필요한 단백질을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동물성 단백질은 염증성 분자가 들어 있어 우리 몸에 염증을 유발하고 동맥의 혈류를 감소시킬 수 있다. 이 염증 유발 요소는 근육과 관절의 통증을 증가시키고 회복을 더디게 만든다. 반면, 식물성 단백질은 항산화제 미네랄과 다양한 비타민이 함께 들어 있어 염증을 줄이고 혈액 공급과 신체 기능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좀 더 안전하고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일상 생활 속에서 쉽고 간단하게 챙길 수 있는 식물성 단백질 제품을 알아보자.
■ 일일하우, 식물성 단백질만으로 100% 완전 단백질 완성한 ‘일일하우 프로틴밀’
삼일제약의 웰니스 푸드 브랜드 '일일하우'는 100% 비건 프로틴 음료인 '일일하우 프로틴밀'을 출시했다. 일일하우 프로틴밀은 단백질은 높이고 지방은 낮춘 식사대용 비건 프로틴밀이다. 무(無)포화지방, 무(無)트랜스지방, 무(無)콜레스테롤로 칼로리 부담은 낮추고 풍부한 식이섬유와 무기질로 포만감을 느끼도록 설계했다.
![]() |
||
일일하우 프로틴밀이 기존 프로틴 제품과 차별화되는 점은 식물성 원료만으로 9가지의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함유한 100% 완전 단백질을 만들어낸 기술이다. 일일하우는 GMO 프리 대두단백, 완두단백, 쌀단백을 적정비율로 혼합한 100% 식물성 단백질에 류신, 이소류신, 발린 등 분자사슬 아미노산(BCAA) 4,800mg을 포함하는 기술을 통해 완전 단백질을 만들어 냈다. 기존 식물성 단백질 식품의 한계를 보완한 9가지 필수 아미노산으로 신체에 필요한 영양은 충분히 채우고, 동시에 지구환경측면에서도 지속 가능한 식품이라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일일하우 프로틴밀은 1회 제공량(250ml) 당 22g의 높은 단백질을 함유해 하루 한 팩만 섭취해도 식약처 일일 권장량의 40%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18가지의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고르게 갖춰 빈틈없는 영양을 채웠다.
■ 올게인, 식물성 프로틴 쉐이크
GC녹십자는 유기농 식물성 단백질 브랜드 올게인의 '식물성 프로틴 쉐이크'를 출시했다. 식물성 프로틴 쉐이크는 완두단백 기반의 단백질 20g과 10가지 유기농 과일 및 채소가 함유돼 있고, 유당 및 동물성 지방, 콜레스테롤, 글루텐 등은 포함되지 않은 건강 음료다.
유기농 코코아와 천연 초콜릿향으로 맛을 구현했고 고함량 단백질이 함유돼 뼈, 근육 건강과 면역력 증진은 물론 식사대용으로도 적합하다. 특히, 물, 두유 등에 타 먹을 필요 없이 바로 마실 수 있는 RTD(Ready-To-Drink) 제형이며 미국위생협회(NSF)의 식물성 제품 인증과 유대 코셔 인증을 취득한 바 있다.
■ 매일유업, 아몬드브리즈
매일유업의 아몬드브리즈는 100% 캘리포니아산 프리미엄 아몬드를 주원료로 만든 식물성 음료다. 비타민E와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고, 한 팩(190mL)의 열량이 비교적 낮은 편으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111년의 오랜 역사와 전통 그리고 아몬드에 대한 독보적인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재 국내에는 오리지널(45kcal), 언스위트(35kcal), 바나나(80kcal), 초콜릿(100kcal), 뉴트리플러스 프로틴(65kcal), 뉴트리플러스 식이섬유(60kcal) 총 6종으로 선보이고 있다. 이중 오리지널, 언스위트, 초콜릿은 한국비건인증원으로부터 정식 비건 인증을 취득한 바 있다.
ⓒ 뉴스탭(http://www.newstap.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