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나이키 경쟁상대 닌텐도, 닌텐도 경쟁상대 틱톡?

2024.07.10. 17:02:16
조회 수
930
9
댓글 수
1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나이키의 경쟁상대는 닌텐도다’라는 유명한 말이 있다.

나이키 측에서 직접적으로 내뱉은 문장은 아니지만, 나이키의 타겟층인 청소년들이 게임을 하기 위해 실내에 머물기 시작하면서, 2000년대 초중반 나이키의 성장세 둔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줬다는 책과 분석글이 쏟아져 나오면서 널리 퍼진 형태다.

실제로 당시 닌텐도는 게임기 Wii(위)를 기반으로, ‘Wii Sports’, ‘Wii Fit’ 등 스포츠와 적절하게 결합된 게임 타이틀을 통해 엄청난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었다.


게임 인더스트리 레이오프
게임 인더스트리 레이오프


하지만 시간이 지난 지금 코로나19를 거친 게임계는 늘어난 인건비, 마케팅비, 개발비 등으로 인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상당수의 게임사가 적자와 실적 악화를 면치 못했고, 인원 다이어트에 돌입하며 과하게 투자된 분야에 대한 재화를 회수하고 있는 실정이다.

게임업계 해고 인원을 기록 및 집계하는 사이트 ‘게임 인더스트리 레이오프’에 따르면 2024년 이후 1만 명 이상의 인원이 회사를 떠나야 했다는 통계가 나오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치고 올라오는 것이 틱톡을 비롯한 ‘숏폼’ 콘텐츠다. 숏폼이란 1분가량의 짧은 영상으로, 유튜브에서는 ‘숏츠’, 인스타그램에서는 ‘릴스’로 불리기도 한다. 적은 시간으로 순간적으로 많은 정보와 자극을 받을 수 있는 숏폼은 청소년들 사이에서 게임에 준하는, 혹은 보다 대중화된 여가 활동으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


사진: 와이즈앱ㆍ리테일ㆍ굿즈
사진: 와이즈앱ㆍ리테일ㆍ굿즈


시장분석업체 와이즈앱ㆍ리테일ㆍ굿즈가 발표한 리포트에 따르면 한국인 IOS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으로 조사한 결과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순서대로 ‘유튜브’,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네이버’, ‘틱톡’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4년 4월 기준)

특히 이 리포트는, 회사가 모바일 앱 통계를 시작한 2016년 이후 ‘인스타그램’이 처음으로 ‘네이버’를 앞질렀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이런 움직임은 ‘인스타그램’이 2021년 한국에 숏폼 콘텐츠 ‘릴스’를 도입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되며, 해당 앱은 2024년 2월 기준 2019년 대비 사용자 수가 96% 급증한 바 있다.

아울러 ‘인스타그램’ 외 ‘유튜브’, ‘틱톡’도 숏폼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앱임을 고려하면 우리 생활에 숏폼이 얼마나 깊게 들어와 있는지 유추할 수 있다. 이제‘닌텐도(게임)의 경쟁상대는 틱톡(숏폼)이다’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집중포화: 동물특공대
집중포화: 동물특공대


하지만 게임사들도 손 놓고 있는 건 아니다. 게임사들은 시대에 발맞춰 ‘게임의 숏폼화’를 이뤄내고 있다. 대표적으로 청소년층의 상당수가 즐기는 LoL(리그 오브 레전드)의 경우, 뱀서라이크풍 기간 이벤트 ‘집중포화: 동물특공대’, 2vs2 투기장 형식 ‘아레나’ 등의 별도의 게임 모드를 적극 추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일반적인 본편의 경우 한 판당 30분 내외로 걸리는 경우가 잦아, 보다 빠르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이용자들을 사로잡고자 하는 것이다. 실제로 ‘아레나’의 경우 플레이 타임이 15분, 오는 18일 정식 출시 예정인 ‘집중포화’ 역시 보다 짧고 간단한 플레이 방식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라이엇게임즈 게임 디렉터 푸 리우는 외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LoL은 한동안 랭크게임에 초점을 맞춰 변화해왔다”, “하지만 이제 이용자들이 보다 마일드한 경험을 하고 싶은 것으로 보인다.”라고 밝힌 바 있다.


포트나이트 리로드
포트나이트 리로드


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에서도 ‘숏폼화’를 확인할 수 있다. 게임은 최근 신규 모드인 ‘리로드’를 출시했다. ‘리로드’의 특징은 ‘속도감 있는 배틀로열’으로, 틸티드 타워, 리테일 로우 등 기본 맵의 크기를 더 작게, 폭풍의 움직임은 더 빠르게 해 게임의 템포를 올렸다.

또한 리로드는 별도의 조작 없이 4인 팀원 중 한 명만 남아있어도 사망한 인원이 자동으로 부활할 수 있어서, 전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생존과 전투’의 재미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에픽게임즈의 한 관계자는 “이용자분들이 가볍게 즐길 수 있도록 신경을 썼다.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한동안 불었던 방치형 게임 열풍도 숏폼과 연관이 있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대부분의 방치형 게임의 경우 별다른 조작 없이도 캐릭터가 성장하고 재화가 쌓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용자는 쌓인 재화를 어디에 투자할지 고른 뒤, 버튼 몇 번만 누르면 된다. 그 정도로 조작 방식이 가볍다.

이를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방치형 게임에서 버튼을 누르는 행위는, 다음 영상을 보기 위해 숏폼을 스와이프(손가락을 댄 후, 일직선으로 드래그하는 행위)해서 넘기는 것과 유사하다고 본다.”라고 표현했다. 가벼운 조작으로 재화를 투자한 캐릭터가 대미지 이펙트 등으로 강해지는 걸 보는 것이, 숏폼에서 새로운 영상을 쓱 넘겨보는 것과 유사한 피드백을 제공한다는 주장이다.

이어서 관계자는 “요약하자면 간단한 조작과 빠르고 직접적인 정보값이 숏폼과 방치형 게임의 유사점이라고 본다. 이 부분이 방치형 게임의 흥행 원인 중 하나라고 분석하고 있다.”, “꼭 방치형 게임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앞으로 출시하는 게임들이 대부분 시대의 걸음에 맞춰 ‘숏폼화’될 것이라고 추측한다”라고 의견을 냈다.

]]>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일반뉴스 전체 둘러보기
1/1
4인 협동 지원, '슬더스 2' 3월 6일 앞서 해보기 게임메카
드래곤소드 전액환불 조치, 하운드13 vs 웹젠 갈등 심화 게임메카
틱톡에 치이고 이용률은 떨어지고, 글로벌 게임업계 이중고 (1) 게임메카
메이저나인 '아우터플레인' 오사카, 도쿄 투어. 일본 이용자들과 직접 소통 게임동아
웹젠 R2, 오리지널 리부트 서버 캐릭터명 선점 이벤트 진행 게임동아
[동아게임백과사전]출시 연기한 게임치고 제대로 된 게임 없다고? 아닐걸? (1) 게임동아
넵튠 님블뉴런 '이터널리턴', '페르소나5 더 로열'과 컬래버레이션 진행 게임동아
드림에이지 ‘알케론’, 신규 영상 2종 공개. 스팀 체험판 다운로드 시작 게임동아
명조 X 컴포즈커피 세미팝업 정식 오픈 게임동아
크릿벤처스USA, 웹3 기반 팬이코노미 플랫폼 ‘밋48’에 투자 게임동아
[겜덕연구소] 패미콤, 메가드라이브, PC엔진.. 게임기 어댑터 극성 총정리! (1) 게임동아
워게이밍, 스팀 배급사 할인 실시 "최대 90% 혜택 제공" 게임동아
블리자드, '오버워치' 1시즌 '정복' 특별 이벤트 진행 게임동아
최대 80% 저렴하게! 스토브, 2P 게임즈 특별 할인행사 진행 게임동아
‘초월의 소환서’ 받을 기회! 컴투스 ‘서머너즈 워’ 미션 이벤트 실시 게임동아
엠게임, 2025년 매출 917억원. 영업이익 176억으로 마무리 게임동아
[한주의게임소식] 2주 연속 상승한 ‘니케’와 벌써 흥행작 대열에 오른 '바하: 레퀴엠' 게임동아
넥슨, 패트릭 쇠더룬드 '회장' 선임 전격 발표 게임동아
엔씨, 타임 서바이벌 슈터 ‘타임 테이커즈’ CBT 일정 공개 게임동아
8천여 명 몰렸다... 네오위즈 ‘피망 뉴맞고’ 오프라인 팝업 성료 (1) 게임동아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