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국내 게임 시장에는 다양한 인디 게임을 만날 수 있는 인디 게임만을 위한 행사들이 개최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대형 게임쇼들과 달리 개발자들과 더 가까이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게임을 즐기면서 소통할 수 있는 행사들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제는 인디 게임 행사들도 규모 면에서도 크게 성장해 만만치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행사는 올해 10회를 맞은 부산 인디 커넥트 페스티벌입니다. BIC라는 이름으로 익숙한 이 행사는 부산광역시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조직위원회가 준비하는 행사로, 지난 2015년 1회를 시작하여 매년 부산에서 열리는 글로벌 인디 게임 축제입니다. 최고의 인디 게임을 가리는 어워드 성격도 가지고 있습니다.
1회는 진흥원 내부 공간에서 시작해 부산 영화의 전당, 부산항 국제 전시 컨벤션 센터를 거쳐, 지난 9회 행사부터는 부산을 대표하는 전시 공간인 벡스코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매년 발전하는 전시 작품의 수준과 규모가 인상적입니다.
올해 오프라인 전시는 지난 8월 16일부터 18일까지 사흘간 벡스코에서 진행됐으며, 전시장에서는 28개국 245개 작품으로 역대 최다 작품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경쟁 부문인 일반·루키 부문과 비경쟁 부문인 커넥트픽은 물론, 퍼레인드 인디, 퍼블릭 인디, 플레이 존, 레전드 인디 등 다양한 게임들이 선보여졌습니다.
그 결과 올해 오프라인 행사는 작년(2023년) 대비 약 34.6% 증가한 24,999명의 오프라인 참관객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그야말로 국내 최고 수준의 인디 게임 축제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BIC 2024는 오는 8월 31일까지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전시로 뜨거운 분위기를 계속해서 이어갑니다.
인디 크래프트도 빠질 수 없는 대표적인 인디 게임 행사입니다. 성남시가 주최하고 성남산업진흥원, 한국 모바일 게임 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글로벌 인디 게임의 축제입니다. 국내의 우수한 중소 인디 게임 개발자를 육성하고, 세계적으로도 통할 수 있는 대표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입니다.
인디 크래프트는 우수 개발사를 선정해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이용자들과 만날 수 있는 전시도 마련해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인디 크래프트는 지난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메타버스를 활용한 온라인 전시를 진행해 게임 전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올해 6회를 맞이한 인디 크래프트에는 총 326개사에 달하는 중소 및 인디 게임 개발사들이 지원했습니다. 운영 사무국은 공정하고 엄정한 심사를 거쳐 우수 선정 작품 70개사를 선정했습니다. 선정된 게임사는 사업화 지원과 전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의 경우 인디 게임 맞춤형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우수 개발자 상금 지원 등 총 3억 원에 달하는 사업화 지원을 마련했습니다.
이용자들과 만날 수 있는 전시는 오는 9월 6일과 7일 양일간 'GXG with INDIECRAFT'라는 이름으로 진행됩니다. 행사는 판교 테크원 타워 및 판교역 광장 일대에서 진행되며, 국내 및 외 우수 인디 게임 개발사를 포함하여 약 100개의 전시가 준비됩니다.
다양한 인디 게임을 만날 수 있는 스토브 인디 등으로 인디 게임 시장에서 큰 역할을 하는 스마일게이트의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이 준비하는 버닝비버도 인디 게임 시장의 볼거리입니다. 버닝비버는 서울에서 열리는 대규모 인디 게임 페스티벌입니다. 국내 인디 게임 개발 문화의 저변을 확대하고 창작자를 지원하기 위해 2022년부터 시작됐습니다.지난해 행사는 서울 DDP 아트홀 1관에서 2023년 12월 1일부터 3일까지 진행됐습니다. 온·오프라인 인디 게임 체험 부스, 개발 초기 프로토타입 게임과 창작자 코멘터리를 감상할 수 있는 기획 전시 ‘Ver.0.0.1’, 버닝 비버 굿즈 스토어, 인플루언서 무대 이벤트 등 인디 게임과 관련된 다양한 즐길거리를 마련했습니다.
최근 스마일게이트는 스토브 인디를 통해 퍼블리싱 사업에 진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스토브 인디는 인디 게임의 배급, 마케팅에 직접 나서면서 유망한 인디 게임사의 성장을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하게 됐습니다. 또 스토브 인디는 앞서 소개한 BIC 페스티벌과도 협업을 진행하여, 많은 이용자들이 인디 게임의 매력에 빠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방구석 인디 게임쇼도 빼놓으면 섭섭합니다. 2023년 4회를 맞이한 이 행사는 네오위즈와 경기 콘텐츠 진흥원, 서울 경제 진흥원이 공동 주최했으며, 네오위즈와 메가존 클라우드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행사입니다. 홍보 등에 어려움을 겪는 인디 게임사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20년 시작됐습니다.
행사는 온라인 형태로 진행되며, 참가자는 모바일, PC, 콘솔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인디 게임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2023년 방구석 인디 게임쇼에는 250개의 인디 게임이 참여하여 역대 최다 참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올해 행사는 아직 미정이므로 들려오는 소식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5월 킨텍스에서 열리는 플레이엑스포를 통해서도 다양한 인디 게임을 만날 수 있고, 지스타에서도 우수한 인디 게임을 만날 수 있는 공간이 제공되기도 합니다. 새롭고 신선한 게임을 만나고 싶은 이용자라면 다양한 인디 게임쇼 소식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울러 지난 2022년 글로벌 게임 유통 플랫폼 스팀에 출시된 인디 게임의 수는 약 6,000개로, 2013년에 224개에 비해 대폭 증가했습니다. 인디 게임 시장이 어마어마하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도 콘솔 게임과 인디 게임을 대한민국 게임 산업 제2의 도약을 위한 중요한 포인트로 삼아 적극적인 지원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인디 게임 시장을 통해 양질의 게임들이 등장해 생태계를 건강하게 만들어 줄 수 있길 바라며 마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