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는 2025년 말부터 중국에서 모델 Y의 6인승 버전을 생산할 계획이라고 2024년 9월 3일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테슬라는 상하이 공장의 모델 Y 생산량이 두 자릿수 증가할 것에 대비하라는 요청을 공급업체들에게 전달했으며, 70헥타르(172에이커)의 이전 농지 확장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고 전해졌다. 하지만 이 공장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생산량을 늘릴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2024년 상반기 테슬라의 국내외 모델 3 인도량은 전년 대비 6% 증가했다. 테슬라는 또한 '주니퍼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모델 Y의 부분 변경 모델을 개발 중이며, 5인승 모델은 2025년 초에 출시될 예정이다.
6인승 모델 추가는 중국 내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테슬라의 시장 대응 전략 중 하나로 분석된다. 한편, 테슬라는 미국에서 자율주행 기술과 로보택시 개발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는 7인승 모델 Y가 미국에서는 판매되고 있지만, 좁은 3열 좌석 때문에 중국 시장에서는 인기를 끌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7인승 모델 Y가 올해 10월 유럽 시장에 출시될 것이라는 소문도 있지만, 이에 대한 반박 의견도 공존하고 있다. 테슬라는 2019년 3월 모델 Y를 처음 공개했을 때 7인승 모델을 언급했으며, 2년 뒤에야 미국 시장에서 7인승 옵션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현재 미국에서는 4륜 구동 듀얼 모터 롱레인지 모델 Y만 7인승 옵션을 지원하며, 소비자는 2,000달러의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저작권자(c) 글로벌오토뉴스(www.global-auto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