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가 2024년 9월 4일, 유럽연합에서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시장에서의 제품 라인업 확장을 위해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승용차와 경상용차의 현지화된 제품 라인업을 다각화하기 위해 현지 파트너와 협력하여 중국에 140억 위안(약 2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메르세데스-벤츠는 2025년부터 중국 시장을 겨냥한 순수 전기 롱 휠베이스 CLA 모델, 신형 롱 휠베이스 GLE SUV, 그리고 밴을 기반으로 한 럭셔리 순수 전기 MPV를 순차적으로 생산할 예정이다. 특히 롱 휠베이스 GLE SUV는 중국 팀이 주도하여 개발될 예정이며, 중국 시장의 요구에 맞춘 편안함과 지능형 기술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투자는 푸지안 벤츠오토모티브가 생산하는 밴 기반의 새로운 럭셔리 전기 MPV 개발을 지원하게 된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중국이 자사의 경상용차 사업에서 매우 중요한 시장임을 강조하며, 향후 전기 MPV를 포함한 다양한 신에너지 차량을 생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A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전기차 모델은 메르세데스-벤츠의 중국 내 신에너지 모델 라인업을 강화하며, 경상용차 사업의 전기화 속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메르세데스-벤츠는 2025년부터 BAIC와의 합작 투자사인 베이징 벤츠에서 MMA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모델을 생산할 예정이며, 이 모델에는 중국 고객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순수 전기 롱 휠베이스 CLA 모델이 포함된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자체 개발 아키텍처인 MB.OS는 2025년에 새로운 MMA 플랫폼 모델과 함께 출시될 예정이며, HD 지도를 의존하지 않는 최초의 럭셔리 브랜드 엔드 투 엔드 스마트 드라이빙 시스템을 제공할 계획이다.
메르세데스-벤츠 그룹 이사회 의장 올라 켈레니우스는 "중국 시장은 메르세데스-벤츠의 글로벌 전략의 핵심 기둥 중 하나이며, 전기화와 혁신의 중요한 동인"이라고 말하며, "메르세데스-벤츠는 오랫동안 중국에 투자해왔으며, 중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 세계적인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발표는 서방 국가들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시점에서 나와 더욱 주목받고 있다.
<저작권자(c) 글로벌오토뉴스(www.global-auto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