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 인공지능 기업 일레븐랩스(ElevenLabs)가 27일(현지 시간) iOS용 애플리케이션 '일레븐랩스 리더(ElevenLabs Reader)'에 개인 맞춤형 팟캐스트 생성 기능 '젠FM(GenFM)'을 도입했다. 이번 업데이트로 사용자들은 다양한 텍스트 콘텐츠를 AI가 읽어주는 팟캐스트 형태로 즐길 수 있게 됐다.
일레븐랩스 리더는 현재 32개 언어로 자연스러운 AI 내레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들은 통학이나 운동 중에도 주요 뉴스 요약, 도서 리뷰, 학습 자료 등을 팟캐스트 형식으로 청취할 수 있다. AI 공동 진행자는 콘텐츠 특성에 맞는 목소리와 스타일로 정보를 전달하며, 언어 학습을 위한 청취 및 따라 읽기 기능도 함께 제공한다.
일레븐랩스 리더 앱은 이동 중이나 가사 등 다른 작업을 하면서도 손과 눈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사용자가 사전 로드된 텍스트 파일 목록에서 하나를 선택하면 텍스트가 표시되고 즉시 AI 내레이션이 시작된다. 이때 녹색 강조 표시가 AI 내레이터가 읽고 있는 단어를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사용자들은 자신만의 텍스트를 작성하거나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 URL을 복사하여 가져올 수 있으며, iOS 파일 앱에서 직접 파일을 불러올 수도 있다. 읽기 속도는 0.8배속부터 2배속까지 조절 가능하며, 11가지의 다양한 음성과 액센트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일레븐랩스는 텍스트를 오디오로 변환하는 AI 기술을 통해 '오디오 네이티브(Audio Native)'와 '일레븐랩스 리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AI가 팟캐스트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음음"이나 "생각하는 듯한 멈춤" 등을 추가해 더욱 자연스러운 대화 흐름을 구현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현재 젠FM 기능은 iOS 버전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안드로이드 버전 출시 계획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일레븐랩스는 앞으로 더 많은 언어를 지원하고, 사용자 정의 옵션과 다양한 소스를 결합한 생성 AI 팟캐스트 제작 기능을 확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