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xposure to automation explains religious declines
미국 종교 인구 23% 급감, AI 확산이 한 원인일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종교 시설이 아파트나 사무실, 심지어 술집으로 바뀌는 현상은 종교적 소속감과 정체성의 광범위한 감소를 보여준다. 특히 미국에서는 교회, 시나고그(유대교 회당), 모스크에 소속되어 있다고 응답한 주민 비율이 1999년 70%에서 2020년 47%로 급격히 감소했다. 이러한 종교 쇠퇴의 잠재적 요인 중 하나로 인공지능(AI)과 로봇 기술의 확산이 지목되고 있다.
시카고 부스(Chicago Booth)의 조슈아 콘래드 잭슨(Joshua Conrad Jackson)과 노스웨스턴(Northwestern)의 애덤 웨이츠(Adam Waytz)가 이끄는 연구팀에 따르면, 사람들이 자동화 기술에 더 많이 노출될수록 그들의 종교적 신념은 약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자들은 이 관계가 우연이 아니며 "자동화에는 종교적 쇠퇴를 촉진하는 의미 있는 특성이 있다"고 주장한다.

로봇 보유량 많은 국가, 10년마다 종교성 3% 감소 현상 발견
연구팀은 자동화와 종교 간의 연관성을 탐구하기 위해 국가, 지역, 조직 및 개인 수준의 데이터를 수집했다. 2006년부터 2019년까지 68개 국가의 인구를 비교하기 위해 종교의 중요성에 관한 설문 데이터와 산업용 로봇 사용에 관한 정보를 결합했다. 1인당 GDP, 인구 규모, 다른 기술에 대한 노출과 같은 요인을 통제한 결과, 로봇 보유량이 평균보다 1 표준편차 높은 국가에서는 매 10년마다 종교성이 3% 감소했다. 반면 로봇 보유량이 평균보다 1 표준편차 낮은 국가에서는 종교성이 약간 증가했다.
연구팀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종교적 신념과 직업에 대한 정보를 자가 보고한 단일 공동체의 구성원들도 살펴보았다. AI 노출에 대한 대리 변수로 다양한 전문적 역할에 대한 프로그래밍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직업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했다. 그 결과 AI에 대한 노출이 평균보다 1 표준편차 높은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평균 노출을 가진 사람들보다 신을 믿을 가능성이 45%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응답을 추적할 수 있었기 때문에, 연구자들은 한 사람의 경력 경로와 종교적 감정이 조사에서 조사로 어떻게 변화했는지도 관찰할 수 있었다.
AI 관련 직업 종사자, 신을 믿을 확률 평균보다 45% 낮아
다른 두 연구에서도 자동화와 종교 쇠퇴 사이의 연관성이 지지되었다. 하나는 미국 대도시 지역 전체의 종교성과 산업용 로봇 보유량을 비교한 연구이고, 다른 하나는 AI 기술을 통합하고 있는 제조 공장 직원들 사이에서 AI에 대한 직업적 노출과 종교적 태도 및 관행 사이의 관계를 탐구한 연구이다.
후속 실험에서 연구자들은 참가자들에게 AI 기술의 세 가지 발전이나 비AI 과학적 발전 세 가지에 대해 읽도록 요청했다. 참가자들은 각 발견이 얼마나 인상적이고 기술적으로 발전했는지, 그리고 그것이 그들의 종교적 신앙의 강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를 평가했다. 발견들이 동등하게 인상적이라고 판단되었을 때에도, AI에 대한 내용을 읽는 것은 다른 종류의 혁신적 발견에 대한 내용을 읽는 것보다 참가자들의 종교적 신념에 더 강한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신의 영역을 침범하는 AI": 과학적 발견보다 AI 발전이 종교적 신앙에 더 큰 타격
종교적 신앙에 대한 자동화의 영향은 연구자들이 종교의 "도구적" 가치라고 부르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역사적으로 사람들은 인간 능력의 범위를 넘어서는 도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초자연적 존재와 종교 전문가에게 의존해 왔다"고 연구자들은 설명한다. "고도로 자동화된 공간에서 일하고 생활하는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문제가 더 해결 가능하게 보일 수 있다."
잭슨과 그의 공동 연구자들은 종교가 도구적 가치 외에도 도덕성을 정의하는 데 역할을 한다고 지적한다. 사람들이 궁극적으로 이 기능을 수행하는 데 있어 자동화를 종교의 적합한 대체물로 간주할지 여부는 열린 질문이다. 그들은 사람들이 현재 AI에 도덕적 의사 결정을 맡기는 것을 신뢰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지만, 이 신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커질 수 있다고 지적한다.
FAQ
Q: 인공지능 기술이 종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연구에 따르면 인공지능은 전통적으로 종교가 해결해 온 '인간 능력 범위를 넘어서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어 종교의 '도구적 가치'를 약화시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일반 과학 발전보다 더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Q: 종교 쇠퇴와 AI 사용 증가의 관계는 어떻게 측정되었나요?
A: 연구자들은 68개국의 종교 중요성 설문 데이터와 산업용 로봇 사용 정보를 결합하고, 개인의 직업에서 AI 노출 정도와 종교적 신념 변화를 추적했습니다. 또한 실험적 연구를 통해 AI 발전에 대한 정보 노출이 종교적 신념에 미치는 영향도 측정했습니다.
해당 기사에서 인용한 연구 자료는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AI Matters 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