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dobe Analytics: Traffic to U.S. retail websites
from Generative AI sources jumps 1,200 percent
생성형 AI, 온라인 쇼핑 트래픽 1,200% 증가... 소비자 39%가 이미 활용 중
생성형 AI 기반 채팅 인터페이스가 소비자의 온라인 행동 패턴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어도비(Adobe)가 공개한 분석 결과에 따르면, 생성형 AI 소스에서 미국 소매 웹사이트로의 트래픽이 지난 7개월간 무려 1,200% 증가했다. 어도비는 미국 소매 사이트에 대한 1조 건 이상의 방문 데이터를 분석했으며, 이는 다른 기술 기업이나 연구 기관이 보유한 데이터보다 훨씬 방대한 규모다.
어도비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의 39%가 이미 온라인 쇼핑에 생성형 AI를 활용하고 있으며, 53%는 올해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소비자들이 생성형 AI를 통해 수행하는 쇼핑 관련 작업으로는 제품 리서치(응답자의 55%), 제품 추천 받기(47%), 할인 정보 검색(43%), 선물 아이디어 얻기(35%), 특별한 제품 찾기(35%), 쇼핑 목록 작성(33%) 등이 있다.
특히 주목할 점은 2024년 11월부터 12월까지의 홀리데이 쇼핑 시즌 동안 생성형 AI 트래픽이 전년 대비 1,300% 증가했으며, 사이버 먼데이에는 무려 1,950%나 증가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트렌드는 홀리데이 시즌 이후에도 지속되어, 2025년 2월 기준 생성형 AI 트래픽은 2024년 7월과 비교하여 1,200% 증가했다. 생성형 AI 트래픽은 2024년 9월 이후 매 2개월마다 두 배씩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생성형 AI 사용자, 웹사이트 이탈률 23% 감소... 방문당 12% 더 많은 페이지 탐색
어도비 애널리틱스(Adobe Analytics)의 새로운 데이터는 생성형 AI 사용자가 소매 웹사이트에 도착한 후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도 분석했다. 생성형 AI 소스에서 유입된 소비자들은 다른 트래픽 소스(유료 검색, 제휴사 및 파트너, 이메일, 유기적 검색, 소셜 미디어 등)에서 유입된 소비자들보다 8% 더 높은 참여도를 보였으며,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도 더 길었다. 이들은 방문당 12% 더 많은 페이지를 탐색했으며, 이탈률은 23% 더 낮았다. 이는 대화형 인터페이스가 소비자들이 더 정보에 입각한 자신감 있는 구매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을 시사한다.
어도비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AI를 쇼핑에 사용한 사람들 중 92%가 AI가 쇼핑 경험을 향상시켰다고 응답했으며, 87%는 더 크거나 복잡한 구매에 AI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답했다. 이는 기업들이 고객 참여에 대한 접근 방식을 재고하게 만들고 있으며, 특히 더 복잡한 작업을 처리하고 맞춤형 추천을 제공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의 등장으로 더욱 그러하다.

생성형 AI, 산업별 AI 영향: 여행 트래픽 1,700%, 금융 트래픽 1,200% 증가
생성형 AI의 영향력은 소매업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에서도 확대되고 있다. 여행 산업에서는 2025년 2월 기준으로 생성형 AI 소스에서 미국 여행, 레저 및 호텔 사이트로의 트래픽이 2024년 7월 대비 1,700% 증가했다. 어도비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29%가 여행 관련 작업에 생성형 AI를 사용했으며, 이들 중 84%는 AI가 경험을 개선했다고 응답했다.
여행객들이 AI를 활용하는 주요 사례로는 일반 연구(응답자의 54%), 여행 영감 얻기(43%), 현지 음식 추천(43%), 교통 계획(41%), 일정 작성(37%), 예산 관리(31%), 짐 꾸리기 도움(20%) 등이 있다. 생성형 AI 소스에서 여행 사이트로 유입된 사용자들은 다른 소스에서 유입된 사용자들보다 45% 낮은 이탈률을 보였다.
금융 서비스 분야에서도 소비자들이 개인 재정 관리에 대한 지침을 얻기 위해 AI와 상호 작용하고 있다. 2025년 2월, 생성형 AI 소스에서 미국 은행 사이트로의 트래픽은 2024년 7월과 비교하여 1,200% 증가했다. 어도비의 설문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27%가 은행 및 금융 관련 작업에 생성형 AI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생성형 AI, 전자제품·주얼리 구매 전환율 상승... 모바일 대신 데스크톱이 86% 차지
생성형 AI가 실제 구매 전환율에 미치는 영향도 주목할 만하다. 현재 생성형 AI 소스에서 유입된 트래픽은 다른 소스에 비해 구매 전환율이 9%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는 2024년 7월의 43%에 비해 크게 개선된 수치다. 이는 소비자들이 주로 연구 및 고려 단계에서 AI를 활용하고 있으며, 실제 구매 버튼을 클릭하기 전 단계에서 AI를 사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 격차가 좁아지고 있다는 것은 소비자들이 AI 기반 채팅 경험 직후에 거래를 완료하는 것에도 점점 더 편안함을 느끼고 있음을 보여준다.
데스크톱 기기는 생성형 AI 트래픽의 주요 채널로, 2024년 11월부터 2025년 2월까지의 데이터에 따르면 86%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이는 소비자들이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컴퓨터에서 쌍방향 대화를 하는 것이 더 쉽다고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같은 기간 전체 전자상거래 활동에서 데스크톱 방문 점유율이 34%에 불과했던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카테고리별로 살펴보면, 어도비가 추적한 전자상거래 카테고리 중 생성형 AI 트래픽의 전환율은 전자제품과 주얼리 분야에서 가장 높았고, 의류, 가정용품 및 식료품 카테고리에서 가장 낮았다. 이는 텔레비전과 같은 제품의 경우 소비자들이 개인 선호도(화면 크기, 해상도, 가격)에 따라 옵션을 좁히기 위해 AI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직접 구매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시사한다.
FAQ
Q: 생성형 AI가 온라인 쇼핑에서 어떤 도움을 주나요?
A: 생성형 AI는 제품 리서치, 맞춤형 추천, 할인 정보 검색, 선물 아이디어 제안, 특별한 제품 찾기, 쇼핑 목록 작성 등 다양한 쇼핑 과정에서 도움을 줍니다.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AI를 쇼핑에 활용한 사람의 92%가 경험이 향상되었다고 응답했습니다.
Q: 생성형 AI가 여행 계획에 어떻게 도움이 되나요?
A: 생성형 AI는 여행 연구, 영감 얻기, 현지 음식 추천, 교통 계획, 일정 작성, 예산 관리, 짐 꾸리기 조언 등 다양한 여행 관련 작업에 활용됩니다. 여행객들은 AI를 통해 보다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어 생성형 AI 소스에서 유입된 사용자들의 여행 사이트 이탈률이 45%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Q: 생성형 AI가 소매 웹사이트에서 사용자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A: 생성형 AI 소스에서 유입된 사용자들은 다른 채널에서 유입된 사용자들보다 8% 더 높은 참여도를 보이며, 방문당 12% 더 많은 페이지를 탐색하고, 이탈률은 23% 더 낮습니다. 이는 생성형 AI가 소비자들에게 더 관련성 높은 정보를 제공하고, 더 자신감 있게 쇼핑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해당 기사에서 인용한 리포트의 원문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어도비
기사는 클로드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
AI Matters 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