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후원하고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주관하는 ‘2025 유네스코 청년 전문가 연수 프로그램(U-STEP)’이 올해도 참가자를 모집한다.
‘UNESCO Sponsored Traineeship Programme’의 약자인 U-STEP은 대한민국 청년들에게 국제기구에서의 실무 경험을 제공하고, 국제 전문가로의 성장을 지원하고자 마련된 연수 프로그램이다. 단순한 견학이나 체험이 아닌, 유네스코 본부에서 직접 근무하며 교육, 자연과학, 인문사회과학 분야에 대한 국제적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기회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총 4명의 참가자를 선발할 예정이며, 선발 인원은 교육 2명, 자연과학 1명, 인문사회과학 1명이다. 선발된 청년들은 2025년 8월 말부터 2026년 2월 말까지 약 6개월간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유네스코 본부에서 근무하게 된다.
지원 자격은 만 19세에서 34세 이하의 대한민국 국적자이며, 세부적인 학력 및 전공 요건은 모집 분야별로 다르다. 지원자는 연수 과정을 통해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향후 국제기구 진출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선발 과정은 3단계로 진행된다. 우선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1차 서류심사를 통해 지원자 중 6배수를 선별하고, 이후 2차 대면 면접을 통해 3배수로 압축한다. 최종 선발은 유네스코 본부에서 실시하는 3차 화상 면접을 통해 이뤄진다.
최종 선발자에게는 월 220만원의 체재비(숙소 임대료 포함), 왕복 항공권 1회, 사전 준비금 50만원, 사전 교육 16시간이 제공된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연수생들이 원활하게 현지에 적응하고, 국제기구 근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사전 지원을 병행한다.
1차 서류 접수 기간은 2025년 4월 3일 목요일부터 4월 20일 일요일까지이며,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지원양식(https://bit.ly/u-step_2025)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보다 상세한 정보는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홈페이지 공고문(https://unesco.or.kr/250402_01/)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이은비 기자/news@newstap.co.kr
ⓒ 뉴스탭(https://www.newstap.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