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정그룹이 디지털 전환(DT, Digital Transformation) 경영을 본격화하며 패션업계 업무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세정그룹은 지난해 창립 50주년을 맞아 100년 기업을 향한 새로운 비전을 선포하며, 주요 전략으로 ‘AI 및 디지털 신기술 선제 도입’을 제시했다. 디지털 혁신을 기업의 핵심 과제로 삼고, 올해 신년사에서 박순호 회장은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과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대응해 기업 경쟁력을 극대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올리비아로렌 25SS 3D 룩북
이러한 전략 아래, 세정그룹은 3D 제작 시스템과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브랜드별 업무 효율성과 지속가능성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특히 여성복 브랜드 올리비아로렌은 국내 최초로 3D 제작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현재는 인디안, 브루노바피, WMC 등 총 6개 브랜드가 이 시스템을 통해 디자인부터 제작 공정까지 전 과정을 3D로 구현하고 있다. 그 결과 샘플 제작 횟수를 최대 80퍼센트 줄이고 제작 시간은 기존 대비 3분의 1로 단축했다. 이는 ESG 경영 실현에도 기여하고 있다.
올리비아로렌의 성과는 업계에서도 주목을 받았다. 지난해 11월에는 올리비아로렌 소속 3D 디자이너가 ‘클로 인도네시아 포럼 2024(CLO Indonesia Forum 2024)’에 초청돼, 현지 브랜드 및 벤더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3D 활용 사례와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AI 기반의 업무 혁신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AI 스타일링 서비스 ‘스타일봇’과 협력해 소비자 취향 분석 결과를 디자인 기획, 생산, 판매 전 과정에 반영하고 있으며, 내부적으로는 임직원의 AI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특히 지난해부터 시작된 사내 교육 프로그램 ‘AI 마에스트로’는 생성형 AI 툴을 업무에 접목해 혁신이 필요한 영역을 발견하고 실무 문제 해결에 집중하는 과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직원들이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안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지난 3월 열린 2025년 1기 과정 결과 발표에서는 패션 산업 현장에 실질 적용 가능한 프로젝트들이 다수 소개됐다. '트렌드를 반영한 디자인 제안', 'AI 기반 영상 제작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효과 극대화', '데이터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인사이트 도출' 등 실무성과 중심의 결과가 눈에 띄었다. 현재 진행 중인 2기 과정은 실습 비중을 더욱 확대해 참여율을 높이고 있다.
세정그룹 ‘AI 마에스트로 교육’ 현장
세정그룹은 향후 AI 마에스트로 교육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AI 자격 인증 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다. 이는 직원 개인의 역량을 높이는 동시에 그룹 차원의 인적 자원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전략으로, 개인과 조직이 함께 성장하는 지속가능한 혁신 문화를 만드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세정그룹은 산학협력 프로젝트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지난해 동서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아이스테이징아시아와 협력해 자사 브랜드인 WMC, 디디에 두보 매장과 세정그룹 편집숍 ‘대치 342’를 XR(실감기술)을 활용한 가상 매장으로 구현하며 주목을 받았다.
올리비아로렌 3D 가상 쇼룸
세정그룹 관계자는 “디지털 전환은 단순한 시스템 도입이 아니라 일하는 방식과 조직 문화 전반의 변화로, 기업 경쟁력 확보에 핵심 과제다”라며 “앞으로도 새로운 기술을 지속적으로 도입하고, 시장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해 업무 혁신을 이뤄 상품, 유통, 마케팅 전 과정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뤄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은비 기자/news@newstap.co.kr
ⓒ 뉴스탭(https://www.newstap.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뉴스탭 인기 기사]
· 조텍, 화이트 감성 입은 플래그십 그래픽카드 ‘지포스 RTX 5090 SOLID OC White’ 출시
· MSI, '랜더스 데이' 맞아 최대 100만원 할인… RTX 50 신제품까지 포함
· 퍼플랩, G마켓 ‘랜더스 쇼핑 페스타’ 참가… RTX 5070Ti부터 RX6600까지 전 라인업 특가 선보여
· 오리털 패딩, 드라이클리닝보다 물세탁이 적합…케어라벨 확인이 첫걸음
· 포켓몬 레전즈 제트에이, 'ZA로열' 신규 배틀 시스템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