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스한 햇살과 만개한 벚꽃으로 봄의 향기가 물씬 풍기는 4월의 첫 주. 게임 시장은 여전히 '마비노기 모바일'(이하 마비 모바일)의 인기가 이슈였다.

지난주 매출 TOP 5에 진입하며, 출시 전 우려를 완전히 극복해낸 '마비 모바일'은 이번 주 구글플레이 매출 3위까지 진입하면서 또 한 번 상승세를 기록했다. 이러한 마비 모바일의 상승세는 PC방에도 영향을 미쳐 4월 1주 PC방 순위에서 18위에 진입하는 등 모바일과 PC 양 플랫폼에서 상위권에 진입한 모습이다.
해외는 '붕괴: 스타레일'의 상승세가 돋보인다. 지난 9일 3.2 버전 업데이트를 진행한 '붕괴: 스타레일'은 업데이트 직후 해외 모바일 시장을 그야말로 폭격. 일본 앱스토어 매출 1위, 중국 2위, 미국 6위를 달성하는 등 주요 모바일 시장에서 일제히 매출 최상단에 이름을 올렸다.

[PC 온라인게임 소식] PC방에도 이름을 올린 ‘마비 모바일’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 로그'에서 공개한 ‘4월 1주 PC방 순위’를 살펴보면, 넥슨에서 서비스 중인 ‘마비 모바일’의 PC방 순위 진입이 눈에 띄었다.
지난 27일 출시된 ‘마비 모바일’은 PC방 사용량 집계가 시작된 첫 주 30위로 시작해 첫 주말을 지나며 사용량이 162% 이상 상승. PC방 순위 18위에 올라 모바일과 PC 양 플랫폼에서 높은 성과를 달성했다.
이와 함께 신규 직업 ‘헌트리스’가 추가된 ‘사냥의 서막’ 업데이트를 진행한 ‘패스 오브 엑자일 2’의 사용 시간이 78% 증가해 순위를 16위까지 끌어올렸으며, 1차 클래스 리밸런싱, 스킬 연마 시스템이 포함된 신규 업데이트 영웅의 시대를 공개한 ‘리니지’가 14위에 진입했다.
여기에 신규 시즌을 시작한 이터널 리턴이 전주 대비 2.5% 사용 시간이 증가. 13위에 오르는 등 중위권 게임들의 순위 변동이 두드러진 모습이다.

[국내 모바일게임 소식] 나란히 힘내고 있는 2004년 동갑 IP 게임들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은 ‘RF 온라인 넥스트’와 ‘마비 모바일’의 돌풍이 이슈였다. 먼저 출시 이후 2주 만에 매출 1위를 달성하는 돌풍을 일으킨 ‘RF 온라인 넥스트’는 지난 9일 신규 경쟁 콘텐츠 ‘광산 전쟁’이 포함된 서비스 첫 업데이트를 진행. 매출 순위 2위를 여전히 유지 중이다.
‘마비 모바일’은 또다시 순위를 갱신했다. 3월 27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서서히 인기 우상향을 기록 중이었던 ‘마비 모바일’은 특유의 감성적인 그래픽과 생활 콘텐츠가 입소문을 타면서 몰려든 이용자로 매일 접속 대란이 펼쳐지는 중이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마비 모바일’은 지난주 매출 구글플레이 TOP 5 진입 이후 순위가 다시 상승해 매출 3위까지 진입하는 기염을 토했다.
특히, PC 버전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어 PC 결제 비중이 상당히 높음에도 모바일 매출 3위에 진입한 만큼 마비 모바일의 성과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 모바일게임 소식] “이 구역의 대장은 나야!” 글로벌 뒤흔든 ‘붕괴: 스타레일’
해외 모바일 시장은 단연 호요버스의 ‘붕괴: 스타레일’의 상승세가 돋보였다. 지난 9일 3.2 버전 ‘안식의 땅의 꽃밭을 지나’ 업데이트를 진행한 ‘붕괴: 스타레일’은 신규 5성 캐릭터 기억 운명의 길 ‘카스토리스’와 지식 운명의 길 ‘아낙사’와 함께 ‘스틱시아’ 맵 업데이트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였다.
여기에 워프 이벤트를 통해 ‘망귀인’, ‘초구’, ‘아케론’, ‘Dr. 레이시오’ 등 한정 5성 캐릭터 복각 이벤트와 뽑기 기회를 제공하는 2주년 기념 이벤트 '축제 선물' 등 다양한 이벤트까지 동시에 선보이기도 했다.
업데이트 이후 ‘붕괴: 스타레일’의 매출은 글로벌 전역에서 수직 상승. 일본 앱스토어 매출 1위, 중국 2위, 미국 6위 등 주요 모바일 시장에서 최상위권에 진입하며, 현재 서브컬처 장르의 최강자는 자신들임을 다시 한번 일깨워 주었다.

국가별 상황을 살펴보면 봄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 중인 스퀘어에닉스의 AR 게임 ‘드래곤퀘스트 워크’가 앱스토어 매출 2위를 기록 중이며, 인기 만화 ‘귀멸의 칼날’ 컬레버 이벤트를 선보인 ‘나이브스 아웃’이 매출 5위를 다시 기록했다.

중국은 ‘붕괴: 스타레일’의 2위 등극으로 대다수의 게임들의 순위가 하락한 가운데, 던파 모바일이 매출 6위로 다시 소폭 상승했으며, 넷이즈의 장수 모바일게임 ‘몽환서유’가 신규 업데이트로 매출 7위에 올랐다.

미국은 여전히 스코플라이의 ‘모노폴리 GO!’가 매출 1위를 기록 중이며, 이제는 스코플라이의 게임으로 편입된 ‘포켓몬 GO!’와 포켓몬 주식회사의 ‘포켓몬 카드 게임 포켓’이 나란히 7~8위를 기록하는 등 포켓몬 게임의 상승세가 이어진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