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드의 역사와 미래를 잇는 살아 있는 아카이브 ‘헤리티지 플릿(Heritage Fleet)’의 대표적인 콘셉트카 가운데 하나인 ‘포드 MA 콘셉트(Ford MA Concept)’가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이 차량은 단순한 콘셉트를 넘어 미래 자동차 디자인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실험 정신을 담은 모델로, 혁신적 사고의 상징으로 평가받고 있다.
MA 콘셉트는 2002년, 포드의 전설적인 디자인 총괄 J. 메이스(J Mays)에 의해 설계된 차량으로, 친환경성과 공기역학적 디자인을 바탕으로 한 키트카 형식으로 제작되었다. 전통적인 자동차 설계의 틀을 과감히 탈피한 이 콘셉트카는 경주용 자동차의 외형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지속 가능성을 최우선 가치로 삼았다.
‘MA’라는 이름은 일본과 동아시아 철학에서 유래된 개념인 ‘마(間)’에서 착안했다. 이는 상반되는 두 개념이 상호 보완적 관계로 공존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MA 콘셉트는 감성과 이성, 예술과 과학 사이의 조화를 상징하며, 디자인 철학 측면에서도 그 상징성이 깊다.

차량 외형은 낮고 날렵한 쐐기형 유선형 디자인으로, 시각적인 간결함과 공기역학적 성능을 동시에 추구했다. 외관은 도색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내부 구성은 철저하게 재활용 가능성을 고려해 설계됐다.
전체 차량은 500여 개의 부품으로 구성되며, 350개 이상의 티타늄 볼트로 고정된다. 주요 소재는 대나무, 탄소 섬유, 알루미늄으로 이루어졌으며, 용접이나 접착제, 유압유 등을 사용하지 않아 조립 과정과 폐기 과정 모두에서 환경 부담을 최소화했다. 이로써 MA 콘셉트는 전체 부품의 96%가 재활용 가능한 구조를 자랑한다.
포드는 MA 콘셉트를 통해 미래 자동차의 제작 방식과 소비자 경험의 방향성을 새롭게 제시하고자 했으며, 오늘날 지속 가능한 디자인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그 실험 정신은 더욱 의미 있게 재조명되고 있다.
#포드MA콘셉트 #FordHeritageFleet #미래차디자인 #지속가능한모빌리티 #J메이스 #MA컨셉카 #전기차 #키트카 #DIY자동차 #재활용디자인
<저작권자(c) 글로벌오토뉴스(www.global-auto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