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의 날부터 시작되어 대체공휴일까지. 연휴에 본격적으로 돌입한 5월의 시작을 알리는 이번 주 게임 시장은 넥슨의 '마비노기 모바일'(이하 마비 모바일)의 재상승 기류가 이슈였다.
지난 4월 24일 '출정의 바람'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캐릭터와 콘텐츠를 대거 선보인 '마비 모바일'은 5월 봄맞이 이벤트를 포함한 신규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구글플레이 매출 3위권에 다시 진입했다. 이 상승세는 PC방 시장에도 영향을 미쳐 마비 모바일은 PC방 순위 13위에 진입하면서 점유율 1%에 근접하는 중이다.

해외는 '승리의 여신: 니케'(이하 니케)의 질주가 눈에 띄었다. 서비스 2.5 주년을 기념해 신규 SSR 캐릭터 지급 이벤트와 다양한 미니 게임 및 신규 시즌 업데이트를 진행 중인 '니케'는 일본 앱스토어 매출 TOP 5에 다시 진입하는 등 다시 상승세를 타고 있다.
특히, 오는 5월 22일 '니케'의 중국 서비스를 앞두고 사전예약자 670만 명을 돌파하는 높은 관심을 받고 있어 향후 중국 시장 매출도 많은 기대를 모으는 중이다.

[PC 온라인게임 소식] "다시 올라왔네?" 점유율 1% 앞둔 마비 모바일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 로그'에서 공개한 ‘4월 4주 PC방 순위’를 살펴보면, 마비 모바일의 재상승 기류가 눈길을 끌었다.
24일 서비스 이후 첫 번째 대형 업데이트를 진행한 ‘마비 모바일’은 다양한 PC방 이벤트 정책과 기존 이용자 및 신규 이용자들의 참여가 이어지면서 전주 대비 사용량이 47% 이상 상승. PC방 순위 13위에 올랐으며, 점유율 1%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 23일 시즌 16을 시작하면서 신규 모드 ‘스타디움’과 함께 신규 영웅 ‘프레야’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인 ‘오버워치 2’가 전주 대비 21.4% 사용 시간이 증가해 순위를 한단계 끌어올렸다.
특히, 윙 건담이라는 충격적인 콜라보를 진행하면서 전세계 커뮤니티를 뜨겁게 달군 만큼 향후 상승세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국내 모바일게임 소식] 5월 이벤트 효과 발휘한 ‘니케’와 ‘마비 모바일’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은 5월 연휴를 맞아 일제히 대형 이벤트에 돌입한 모양새다. 먼저 마비 모바일은 지난 30일 5월 봄맞이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에피소드 퀘스트 ‘라벤더 꽃이 피었습니다’를 시작으로, 엘리트 등급 패션 장비 아이템을 지급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동시에 진행 중이다.
여기에 어비스 던전에 신규 난도 ‘지옥’ 추가, 특별 생활 콘텐츠 등 이용자들이 즐길 거리를 대폭 추가하면서 구글플레이 매출 3위까지 다시 올라섰다.
오랜만에 매출 TOP 10에 다시 진입한 ‘니케’도 주목할 만한 작품이다. 지난 30일 한 디저트 체인점과 오프라인 콜라보를 시작하면 본격적인 5월 이벤트에 막을 올린 ‘니케’는 2.5주년 이벤트와 시너지를 내면서 구글플레이 매출 6위를 기록 중이다.
이와 함께 5월을 맞아 다양한 신규 패스와 ‘과거의 말하는 섬 BOOST!’ 등의 이벤트를 진행한 엔씨의 ‘리니지M’이 다시 매출 1위 자리를 탈환한 것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해외 모바일게임 소식] “다들 바쁘게 사는구나….” 봄맞이 이벤트 치열한 해외 시장
5월에 접어들면서 시작된 경쟁은 해외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대부분의 게임사가 일제히 봄맞이 이벤트 및 신규 업데이트를 진행 중이며, 이에 따라 매일 순위가 크게 뒤바뀔 만큼 극심한 순위 경쟁이 이어지는 모습이다.

먼저 일본의 경우 '포켓몬스터 썬&문'의 캐릭터가 대거 추가된 신규 카드팩 업데이트를 선보인 포켓몬의 ‘포켓몬 카드 게임 포켓’이 다시 앱스토어 매출 1위를 자리를 탈환했고, 지난 4월 16일 출시된 반다이남코엔터의 ‘SD 건담 G제네레이션 이터널’(SDガンダム ジージェネレーション エターナル)이 신규 이벤트로 2위 자리에 다시 올랐다.
2.5 업데이트를 앞세운 ‘니케’ 역시 한때 매출 TOP 5에 자리를 잡을 만큼 상승했으나, 신규 유닛 ‘#ReIRIS’를 선보인 반다이남코의 ‘학원 아이돌마스터’ 등 기존 인기 게임의 상승세에 밀려 8위를 기록했다.

중국은 ‘던파 모바일’이 앱스토어 매출 11위로 내려간 가운데, 서비스 6주년을 기념한 신규 버전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앞세운 하이퍼그라프의 ‘명일방주’가 매출 3위까지 치고 올랐고, 역시 5월 업데이트를 진행한 니키의 ‘연여심공’(恋与深空 / 국내명 러브 인 딥스페이스)이 매출 4위까지 상승하는 등 극심한 순위 변화를 보여줬다.

미국은 ‘연여심공’이 한때 앱스토어 매출 TOP 5에 진입하는 파란을 일으켰지만, 다시 순위가 내려갔으며, 신규 카드팩 업데이트에 힘입은 ‘포켓몬 카드 게임 포켓’이 매출 TOP 2를 유지 중이다.
아울러 5월 업데이트와 신규 이벤트를 진행 중인 슈퍼셀의 ‘브롤스타즈’와 역시 신규 시즌에 돌입한 ‘클래시 오브 클랜’이 나란히 5~6위를 기록하는 등 다시 상승세를 탄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