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의 인기 온라인게임 던전앤파이터(이하 던파)의 온라인 쇼케이스 ‘2025 던파로ON: Summer'가 진행됐다.
이제는 던파 이벤트에서 빼놓을 수 없는 호스트인 '성캐' 성승헌의 진행과 박종민 총괄 디렉터가 참석한 이번 쇼케이스에서는 던파의 대형 업데이트 인 '중천'의 성과보고와 신규 전직, 신규 스킬 강화 등 하반기에 업데이트될 콘텐츠의 로드맵이 공개됐다.

가장 먼저 공개된 정보는 2025년 1월 시작된 ‘중천’ 업데이트의 성과와 보완 계획이었다. '중천' 업데이트는 ‘베누스 레기온’, ‘무한화서’, ‘나벨 레이드’, ‘해방된 흉몽’ 등 대형 콘텐츠를 매달 선보이며, 많은 주목을 받았다.
박종민 디렉터는 ‘중천’ 업데이트 직후, 전월 대비 유저 접속 지표 약 77% 상승 등 꾸준한 우상향 지표를 기록하며 RPG 부문 1위를 탈환한 것에 그치지 않고, 나벨 레이드’에서 호응을 얻은 ‘매칭 난이도 시스템’을 상급 던전과 레기온에도 확대 적용해 콘텐츠 접근성을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유효 득템 감소로 인한 피로도를 해소하기 위해 고유 융합석 선택 변경권 획득처 제공, 세트 포인트 상승에 따른 추가 능력치 부여 등 다양한 개선안을 점진적으로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중복 아이템 획득, 콘텐츠 피로감, 파밍 속도 등 이용자들이 가장 궁금해했던 영역에 대한 실시간 질의응답도 쇼케이스 동안 이어졌으며, 이에 박종민 디렉터는 "‘던파’ 고유의 재미를 회복하는 방향성 아래 외전형 콘텐츠 ‘해방된 흉몽’처럼 세계관 깊이와 기믹 완성도를 겸비한 콘텐츠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6월 동시 업데이트 예정인 신규 전직 ‘패러메딕’, ‘키메라’에 대한 세부 내용도 공개됐다. 먼저 (여)거너의 신규 전직 ‘패러메딕’은 고유 버프 ‘실드’를 부여해 파티의 생존력을 끌어올리는 지원형 버퍼 캐릭터로, ‘공수부대 강습의무병’이라는 콘셉트와, 고공 강하 작전을 모티브로 한 진각성 스킬 연출이 특징이다.

아울러 아처 신규 전직 ‘키메라’는 각종 병기와 약품을 활용해 적에게 상태 이상을 유발하고 폭발시키는 컨셉의 캐릭터로, 화살이 아닌 활로 공격을 하는 등 기상천외한 패턴의 공격을 자랑한다.
신규 시스템 ‘VP(Variation Point)’도 함께 공개됐다. ‘VP'는 기존 룬/탈리스만을 대체하는 신규 시스템으로, 접근성과 직관성을 높이고, 기존보다 폭넓은 스킬 기능 변화 선택지를 제공하여 이용자가 자신에게 맞는 플레이 스타일을 정립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됐다.
박종민 디렉터는 VP 시스템은 스킬의 형태나 기능을 직접적으로 변화시키는 ‘스킬 개화’, 특정 스킬의 공격력과 쿨타임을 강화하는 ‘스킬 강화’로 구성된다고 강조했다.

먼저 ‘스킬 개화’는 각성 스킬을 제외한 35~80레벨 액티브 스킬 및 일부 패시브 스킬에 각 스킬당 두 가지의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해 기능을 변경할 수 있으며, 최대 5개 스킬의 기능을 변화시킬 수 있다.
아울러 ‘스킬 강화’는 원하는 3종의 스킬에 대해 공격력만 강화하거나, 쿨타임 감소와 함께 공격력을 높이는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아울러 버퍼 직업의 회복 스킬은 공격력 대신 HP 회복량 증가 옵션이 적용된다.
박종민 디렉터는 VP 시스템은 진각성 달성 시 해금되며, 스킬창에서 원하는 VP 옵션을 선택해 적용할 수 있으며, 오는 5월 21일 퍼스트 서버를 통해 전 직업 동시 업데이트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신규 레이드 '황혼전'의 등장도 주목할 만한 소식이다. 8인 세미 레이드인 '황혼전'은 2개 그룹으로 나뉘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상황에 대처해야 하는 색다른 재미를 제공한다. 이용자는 특정 이벤트를 통해 확보한 ‘난입’ 기회를 활용해 전투 중인 동료에게 합류하거나 위험에 빠진 팀원을 구조하는 등 실시간 협동 플레이를 즐길 수 있으며, ‘약속의 도시 이내’를 위협하는 다양한 세력의 침공에 맞서는 시나리오를 만날 수 있다.
'황혼전'은 오는 8월 업데이트를 목표로 개발 중이며, 추후 상세한 콘텐츠 소개와 이용자와의 소통을 위한 별도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박종민 디렉터는 이용자의 피드백을 수렴한 다양한 변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소개했다. 먼저 무기고 세트 정보에 고유 장비의 세트 포인트가 정확히 합산되도록 계산 방식을 보완하고, 가장 높은 세트 포인트 기준으로 장착 우선순위가 적용되도록 개선된다.
또한, 융합석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전체 융합석 펼쳐보기’ 기능, 세트 교체 시 융합석 일괄 교체 기능을 추가하고, 즐겨찾기에 등록한 장비 드랍 시 특별한 시각 효과를 부여하는 ‘찜빔’ 기능이 도입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게임 내에서 캐릭터 간 기간제 아이템을 통합하여 조회할 수 있으며, 계승 장비 장착 간소화 및 ‘간편 설정’ 기능 도입, 게임 종료 시 표시되는 아이템 획득 정보는 115레벨 이상의 장비만 노출되고, 장비와 융합석을 분리해 표기하는 등 세부적인 변경도 함께 진행된다.

쇼케이스 말미에는 ‘던파’의 서비스 20주년을 기념한 다양한 이벤트도 소개됐다. 먼저 6월 5일부터 신규 전직 출시와 연계해 ‘스타팅 부스트 업 캡슐’ 등의 성장 아이템을 제공하는 ‘썸머 페스티벌’ 이벤트가 진행된다.
여기에 오는 6월에는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SNOWMAGE IN 롯데월드타워’ 행사가 진행되며, 연말에는 아티스트와 유저가 함께 어우러지는 2차 창작 행사 ‘플레이마켓’이, 8월에는 다양한 네오플 IP가 함께하는 대형 행사의 개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