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곧 열돔의 시대가 열린다는 소식이 들려와 무더위의 공포에 떨게 한 6월의 마지막 주. 게임 시장은 '포켓몬 카드 게임 포켓'의 글로벌 상승세가 이슈였다.

지난 26일 '포켓몬 카드 게임 포켓'은 인기 포켓몬 이브이와 진화형이 추가된 신규 확장팩 ‘이브이 가든’을 선보였다. 이브이는 샤미드, 주피썬더, 부스터, 님피아 등 무려 8종의 진화형을 가진 포켓몬으로, 1세대부터 현재까지 게임의 마스코트인 '피카츄'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부동의 인기 캐릭터 중 하나다.
이 업데이트의 여파는 실로 강력해 업데이트 직후 일본 앱스토어 매출 1위, 미국 2위 등 세계 주요 모바일 시장에서 곧바로 매출 최상단에 진입했다.

[PC 온라인게임 소식] 여름이 왔다, 메이플도 왔다.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 로그'에서 공개한 ‘6월 3주 PC방 순위’를 살펴보면, ‘메이플’의 2주 연속 상승세가 이어졌다.
지난 7일 2025 여름 쇼케이스 ‘어셈블(ASSEMBLE)’을 진행한 메이플은 신규 직업 ‘렌’ 업데이트를 기념한 사전 등록 이벤트와 육성 이벤트와 6차 전직 두 번째 스킬 코어 ‘어센트 스킬’ 도입 및 다양한 이벤트를 순차적으로 진행 중이다.
이후 ‘메이플’은 지난 20일 역대 PC방 순위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는 등 급격한 상승세를 기록한 것에 이어 6월 3주 PC방 순위에서 전주 대비 무려 3배에 가까운 289% 이상의 사용량 증가세를 기록. PC 순위 2위까지 상승했다.
이와 함께 지난 16일 신규 리그 ‘아틀라스의 비밀’ 업데이트를 진행한 ‘패스 오브 엑자일’의 사용 시간이 2배 이상 증가하여 실로 오랜만에 20위권에 진입한 것도 눈길을 끌었다.

[국내 모바일게임 소식] 업데이트 힘 받은 마비 모바일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은 ‘마비노기 모바일’(이하 마비 모바일)의 매출 2위 소식이 화제였다. 지난 16일 신규 업데이트 ‘황야의 섬광’을 선보인 ‘마비 모바일’은 오리지널 스토리 ‘여신강림’ 2장 ‘황야의 마녀’와 신규 지역 ‘반호르’와 ‘가이레흐 언덕’, 신규 클래스 ‘전격술사’ 등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했다.
업데이트 이후 “개발자들이 휴가를 갔다”라는 소문이 돌만큼 잦은 점검이 이어져 이용자들이 불편을 호소하기도 했지만, 이내 정상 서비스에 돌입한 이후 ‘마비 모바일’의 매출은 크게 상승해 다시 구글플레이 매출 2위로 올라섰다.
이에 비해 넷마블의 ‘세븐나이츠 리버스’(이하 세나 리버스)는 2주 연속 매출 1위를 유지했으나, 업데이트 효과가 하락함에 따라 5위까지 하락했으며, 지난주 상승세를 기록했던 ‘승리의 여신: 니케’ 역시 매출 11위로 내려갔다.

[해외 모바일게임 소식] “이브이라니 비겁하다!” ‘포켓몬 카드게임 포켓’의 돌풍
해외 모바일게임 시장은 포켓몬 주식회사의 ‘포켓몬 카드게임 포켓’의 돌풍이 단연 눈에 띈다. 지난 26일 ‘포켓몬 카드게임 포켓’은 ‘이브이’와 진화형 8종이 모두 등장하는 신규 테마 확장팩 ‘이브이 가든’을 출시했다.
해당 확장팩에는 이브이의 8종의 진화형은 물론, ‘이브이 ex’, ‘부스터 ex’ 등 ‘이브이 프렌즈’ 전종이 수록되어 있으며, 나룸퍼프, 마휘핑, 마빌크 등 디저트 테마의 포켓몬이 함께 출시됐다. ‘피카츄’와 함께 포켓몬을 상징하는 ‘이브이’의 모든 진화형이 출시된 만큼 이 여파는 엄청나 업데이트 직후 빠르게 순위를 끌어올린 이 게임은 일본 앱스토어 1위, 미국 2위 등 가파른 상승세를 기록했다.

국가별 상황을 살펴보면 일본의 경우 같은 넷마블의 ‘일곱 개의 대죄’가 ‘나 혼자만 레벨업’과 컬레버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신규 캐릭터 및 특별 이벤트를 선보여 매출 4위까지 상승했다.
여기에 이적시장으로 인한 관심과 1조 3천억 원에 달하는 상금으로 진행 중인 ‘클럽월드컵’의 이슈를 받은 코나미의 ‘e풋볼’이 2위에 올랐으며, 지난주 깜짝 1위에 올랐던 사이게임즈의 ‘셰도우버스: 월드 비욘드’가 5위까지 하락했다.

중국은 새로운 신작이 이슈를 받았다. 바로 텐센트의 ‘FC 모바일’(중국명 FC 足球世界-2025)이다. 무려 7년간의 현지 베타 서비스를 거쳐 지난 5월 26일 중국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FC 모바일’은 레전드 축구 선수 ‘베컴’을 앞세운 이벤트와 함께 신규 카드팩 및 이벤트를 진행. 중국 앱스토어 순위 5위로 뛰어올랐다.
또한, 던파 모바일이 8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지난주 2위까지 상승했던 호요버스의 ‘원신’이 9위로 다시 하락세를 맞은 모습이다.

미국은 ‘포켓몬 카드 게임 포켓’이 무려 25계단 상승한 2위를 기록하면서 기존 게임들의 순위가 모두 내려갔으며, 신규 업데이트로 최상위권에 진입했던 ‘포켓몬 Go!’가 5위를 유지하면서 상위 TOP 5중 포켓몬 게임이 무려 2개나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