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공업정보화부(MIIT)가 2025년 7월 7일, 자율주행 시스템 테스트 시나리오에 대한 국제 표준인 ISO 34505:2025의 공식 발표를 알렸다고 차이나데일리가 보도했다. 새로운 표준인 도로 차량 – 자율주행 시스템의 테스트 시나리오 평가 및 테스트 케이스 생성은 자율주행 시스템 테스트 시나리오를 평가하는 핵심 절차와 방법론을 정립한다고 밝혔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테스트 시나리오의 다양성, 대표성, 적용 범위는 시스템 기능 및 성능 평가 결과의 신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는 시뮬레이션, 폐쇄 트랙 테스트 등을 아우르는 다중 기둥 검증 접근 방식의 중요한 기반이 된다고 한다.
ISO 34505:2025는 테스트 시나리오를 평가하는 데 있어 노출, 복잡성, 위험 수준과 같은 주요 지표를 사용하는 방법을 처음으로 명확하게 정의한다. 또한 테스트 케이스 생성을 위한 필수 기능과 기본 원칙을 표준화하여, 자율주행 시스템의 시나리오 기반 검증을 위한 체계적인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MIIT는 이번 ISO 34505 발표가 자율주행차의 테스트 및 검증 기술에 대한 국제적인 합의를 반영한다고 밝혔다. 이는 개념 설계 및 시뮬레이션 모델링부터 시나리오 라이브러리 개발 및 실제 테스트 현장 구축에 이르기까지 완전한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를 위한 견고한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 표준은 자율주행 기술의 시뮬레이션 및 실험적 평가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안전성 평가와 관련된 업계의 긴급한 요구 사항을 해결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MIIT는 앞으로 중국 자동차 기술 연구 센터와 같은 기관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국제 자동차 표준 제정에 대한 참여를 심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글로벌 자동차 규제 환경에서 중국의 목소리와 기여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덧붙였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맥킨지앤컴퍼니는 중국이 2030년까지 자율주행차 및 모빌리티 서비스에서 5천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며 세계 최대의 자율주행차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저작권자(c) 글로벌오토뉴스(www.global-auto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