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AI 기업 xAI가 최신 인공지능 모델 '그록4'(Grok 4)를 공개했다. 머스크는 라이브스트림을 통해 그록4의 성능에 대해 설명하며 기존 AI 모델을 뛰어넘는 능력을 강조했다. 머스크는 그록4의 성능에 대해 "언어, 수학, 공학 등 모든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대부분의 대학원생보다 모든 학문 분야에서 동시에 더 똑똑하다"고 평가했다.

그록4는 이전에 인터넷에서 본 적이 없는 새로운 구조의 문제들도 해결할 수 있다고 머스크는 밝혔다. 그는 "인간이 낙관적으로 봐도 5% 정도밖에 점수를 받을 수 없는 매우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한다"고 말했다. 머스크는 그록4가 언어학, 수학, 물리학 등 다양한 주제를 전제로 한 복잡한 질문들을 처리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런 것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단순히 반복되는 것들이지만, 그록4는 모든 분야에서 박사 수준의 능력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머스크는 또한 "적어도 학술적 질문에 관해서는 나보다 더 뛰어나다"며 그록4의 성능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그는 "조금 무섭기도 하지만, 우리가 뭔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그록4 공개는 xAI가 오픈AI(OpenAI)의 GPT 시리즈와 구글(Google)의 제미나이(Gemini), 앤트로픽(Anthropic)의 클로드(Claude) 등과 경쟁하며 AI 시장에서 입지를 넓히려는 전략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해당 기사에 인용된 라이브 스트림은 XAI의 X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미지 출처: xAI 라이브스트림 화면 캡쳐
AI Matters 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