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부터 1년 가까이 이어진 미국 성우 및 배우들의 파업이 막을 내렸다.
BBC 등 주요 외신의 보도에 따르면 미국 배우 노조 SAG-Aftra에 소속된 약 2,500명의 게임 성우와 퍼포먼스(모션) 캡처 배우들은 액티비전 블리자드, EA를 포함한 주요 게임사 10곳과 새로운 계약에 합의하고, 파업 종료를 위한 찬반 투표를 진행했다. 그 결과, 투표에 참여한 조합원 중 95%가 합의안을 지지하며 파업 종료에 뜻을 모았다.
이번 파업의 핵심 쟁점은 생성형 인공지능(AI)이었다. 성우와 배우들은 게임사가 자신들의 목소리나 외모를 동의 없이, 혹은 정당한 보상 없이 AI 기술로 재사용하거나 복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보호 장치 마련을 요구해 왔다. 이에 새롭게 채결된 이번 계약은 출연료 인상뿐 아니라, 배우들이 요구한 AI 관련 보호 조항을 본격적으로 포함한 것이 특징이다.
SAG-Aftra는 협상 끝에 AI로 생성된 디지털 복제본의 사용에 있어 배우의 사전 동의와 명확한 공개 절차, 그리고 정당한 보상을 필수로 규정한 조항을 포함시키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 계약은 향후 배우가 원한다면 작업물 AI 복제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는 권리도 명시하고 있다.
SAG-AFTRA 회장 프랜 드레셔는 “이번 파업 기간 동안 연대를 보여준 게임 업계 배우들과 그들을 지지한 모든 이들에게 깊은 존경과 감사를 전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