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는 24일 서울 양재 엘타워 그랜드홀에서 열린 ‘소셜아이어워드(SOCIAL i-AWARD) 2025’에서 대기업 분야 유튜브 대상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수상작인 ‘Kia 사용설명서’ 유튜브 채널은 차량 사용설명서를 고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동영상 콘텐츠로 제작해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23년 11월부터 신기능, 자가 점검·정비, 운행 팁 등 실용적인 정보를 3D 영상으로 직관적으로 전달하고 있으며, 영어·독일어·스페인어 등 6개 외국어 자막 서비스를 지원해 글로벌 고객 접근성을 높였다.
‘소셜아이어워드’는 4,000명의 평가위원단이 비주얼, 콘텐츠 충실성, 실용성, 글로벌 접근성 등을 평가해 선정하는 국내 최고 권위 SNS 혁신대상 시상식이다. ‘Kia 사용설명서’는 사용자 친화적 설명 방식과 정확성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현재 ‘Kia 사용설명서’ 채널에는 300개 이상의 콘텐츠가 업로드돼 있으며, 전자식 변속 레버 영상이 511만뷰로 최다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외에도 폰 프로젝션, 전기차 충전,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브레이크 디스크 클리닝 등 유지·관리 콘텐츠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기아는 영문 채널 ‘Kia How To’ 및 독일어·프랑스어·스페인어·이탈리아어·포르투갈어·아랍어로 운영되는 ‘Kia Global How To’ 채널도 별도 운영하며 글로벌 고객과 소통을 확대하고 있다.
기아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이 즐겁고 안전하게 차량을 운행할 수 있도록 유용한 설명 콘텐츠를 지속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글 / 원선웅 (글로벌오토뉴스 기자)
<저작권자(c) 글로벌오토뉴스(www.global-auto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