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털 라이프케어 기업 웅진프리드라이프가 2024년 자사 크루즈 여행 고객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체 이용률이 전년 대비 51% 증가하며 전 세대에서 수요가 고르게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60대 이상 시니어 고객층이 주요 이용층으로 자리잡았으며, 30대 이하 MZ세대의 이용률도 폭발적으로 증가해 크루즈 여행이 다양한 연령층의 라이프스타일 여행으로 주목받고 있다.

시니어 중심, 젊은 세대도 급성장
2024년 웅진프리드라이프 크루즈 여행의 전체 이용률은 2023년 대비 51% 늘었다. 연령별 분석에서 60대 이상 고객층의 이용이 56% 증가하며 주력 고객층으로서 입지를 강화했다. 특히 60대가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였고, 그 뒤를 70대와 50대가 이었다.
눈에 띄는 변화는 30대 이하 MZ세대의 폭발적인 증가세였다. 전년 대비 무려 550% 급증한 것으로 나타나, 크루즈 여행이 단순히 은퇴 후 여유를 즐기는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형 여행’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아시아권 노선 강세…‘동남아 프리미엄 크루즈’ 인기
올해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는 동남아시아가 1위를 차지했으며, 이어 동아시아, 서지중해, 알래스카, 호주 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합리적인 가격과 고급스러운 서비스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아시아 지역 노선이 강세를 보였다.
웅진프리드라이프는 이러한 수요에 맞춰 올해 ‘동남아 프리미엄 크루즈’ 상품을 새롭게 론칭했다. 해당 상품은 비즈니스 항공편, 5성급 호텔 숙박, 프리미엄 크루즈를 한 번에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해 주목받고 있다.
차별화된 경쟁력과 업계 수상 성과
웅진프리드라이프 관계자는 “이번 분석을 통해 전 세대에 걸친 크루즈 여행 관심 확대와 합리적인 소비 경향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고객 니즈를 신속히 반영하고 여행 서비스 품질 경쟁력을 높여 만족도 높은 상품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웅진프리드라이프의 크루즈 여행은 12년 이상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직항·국적기 우선 이용, 최신식 초대형 크루즈 선사와의 협업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선사 로얄캐리비안 크루즈로부터 3년 연속 ‘베스트 파트너’에 선정됐으며, ‘2024 소비자 선정 우수기업 브랜드대상’, ‘2024 KBS N 브랜드 어워즈’, ‘2025 한국소비자 평가 최고의 브랜드대상’을 수상해 업계 최초 ‘크루즈 여행’ 부문 3관왕을 달성했다.
이준문 기자/jun@newstap.co.kr
ⓒ 뉴스탭(https://www.newstap.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뉴스탭 인기 기사]
· 쿠팡, HP VICTUS 15 게이밍 노트북 999,000원 한정 판매
· 책처럼 접히는 ‘듀얼 스크린 전자책’…한 달 충전 없이 읽는다
· KFC, ‘간식 칰트키’ 프로모션 재개…최대 49% 할인 혜택
· 한미마이크로닉스, ‘이터널 리턴’ 2주년 기념 한정판 콜라보 PC 전량 완판
· 조텍코리아, OLED 핸드헬드 PC 증정 여름 래플 이벤트 진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