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시간으로 8월 20일부터 24일까지 독일 퀄른에서 진행되는 세계 3대 게임쇼 ‘게임스컴 2025(Gamescom 2025)’에서 반가운 게임사를 만났다. 경남 지역 최대 게임 퍼블리셔로 손꼽히는 공감오래 콘텐츠가 그 주인공. 올해 공감오래 콘텐츠는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마련한 한국공동관에서 '소울원더'라는 게임을 전시하고 있다.
공감오래 콘텐츠를 이끄는 윤민형 대표는 "독일에서 만나 더 반갑다"라며 기자의 손을 흔들었다. 불과 며칠전 부산 BIC(부산 인디 커넥트 페스티벌) 2025에서 만났는데, 먼 이국에서 또 만나니 새삼스럽게 더 반갑다는 것.

공감오래는 매년 경남지역의 우수 게임들을 자체 비용을 들여 각종 게임쇼에 전시중이다. 지난 플레이엑스포와 BIC에서도 윤민형 대표를 볼 수 있었는데, 이번 게임스컴 2025에서는 콘진원의 지원으로 '소울원더'라는 게임을 직접 들고 나와 서구권 게임 이용자들에게 눈도장을 찍고 있었다.
공감오래 콘텐츠가 선보인 '소울원더'(Soul Wander)는 색을 잃은 세계를 배경으로, 주인공이 영혼을 모아 색을 되찾는 여정을 그린 2D 로그라이크 액션 플랫포머 게임으로, 플레이어는 두 가지 무기를 선택해 조합하고, 반복 플레이를 통해 캐릭터를 성장시켜 전략적인 전투와 다양한 도전을 즐길 수 있다.


이하 공감오래 윤민형 대표와 나눈 '소울원더'에 대한 인터뷰 전문이다.
Q: 게임동아: '소울원더'에 대한 특징적인 부분을 소개할 부분이 있다면?
A: 윤민형 대표: 화려한 기하학적 형태의 스킬 이펙트, 동물 모티브의 몬스터, 무채색 속에서 살아나는 강렬한 색감의 대비는 시각적 몰입감을 극대화하며, 감성적인 픽셀아트는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마을을 거점으로 던전에 진입하여 다양한 영혼을 수집하고 스킬을 확장하는 구조로, 플레이어는 매 회차마다 새로운 무기 조합과 전략을 자유롭게 구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
Q: 게임동아: 대표님의 연혁을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윤민형 대표: ㈜공감오래콘텐츠 대표 윤민형입니다. 인제대학교 컴퓨터공학 겸임교수와 MBC 아카데미 컴퓨터교육센터- 김해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는 게임 직접 개발은 하지 않고 사업화 부분과 기획을 하고 있습니다.
Q: 게임동아: 개발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윤민형 대표: 2022년에 설립하였고, 개발인력은 기획/개발/그래픽 파트로 해서 총 16명의 개발자들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저희 회사 분위기는 고등학생 때부터 일을 했던 팀원도 있고 대학교 현장실습으로 참여했다가 취직을 한 팀원들이 많다보니 20대~30대 초반으로 젊은 분위기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현재 경남콘텐츠기업지원센터에 주 사무실이 있고, 서로가 대화를 많이 하면서 각자 자신들이 즐기면서 개발 할 수 있는 게임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또 특별한 방법으로 지역에서 다소 부족한 개발자들과의 네트워킹과 기술교류를 확대하기 위해서 매년 마이미 게임잼을 개최해서 전국에 게임 개발자들을 초청해서 게임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게임동아: 예정중인 게임의 마일스톤에 대해 말씀부탁드립니다.
A: 윤민형 대표: 현재 소울원더는 2025년 09월 얼리엑세스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후속 작품으로 원앤던(ONE&DONE)과 러스티 푸디스 게임을 개발하고 연말 중으로 얼리엑세스를 출시하려고 준비 하고 있습니다.
Q: 게임동아: 현재 진행중인 게임의 성과(런칭 후 예상 지표)는 어느 정도로 보는지 궁금합니다. 왜 그정도성과가 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지와 그 근거로 잡은 레퍼런스로 잡은 프로젝트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예전 레퍼런스가 있다면 그 프로젝트와 어떤 차별성있으며왜 더 특별할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등을 말씀주시면 됩니다.
A: 윤민형 대표: 저희가 목표로 잡은 게임은 할로우나이트 장르입니다. 전체적으로 할로우 나이트 느낌을 많이 주면서 저희 개발사의 장점인 도트그래픽을 살릴려고 노력했고, 2026년까지 20만장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전 작품인 DEFENDONE(디펜던)은 PC/모바일을 합쳐서 누적 3만장 정도를 판매하였고 이번에는 볼륨이 커진 소울원더라는 작품으로 글로벌 게임 시장에 성공적인 진출을 노리고 있습니다.
Q: 게임동아: 현재 투자나 퍼블리싱을 진행중인 상황인지요? 그리고 해외 게임쇼에서 기대하는 부분이 퍼블리싱인지요아님 투자인지요?
A: 윤민형 대표: 현재 SEED 투자 유치를 위해 열심히 IR 자리들을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번 해외 게임쇼에서 첫 번째 목표로 하는 부분은 해외투자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게임동아: 어떤 게임으로 개발될 것인지, 유저들이 어떻게 기대하면 좋을지 등 대표님이나 PD님의 멘트를 부탁드립니다.
A: 윤민형 대표: 소울원더는 독특한 그래픽 뿐만 아니라 파밍하는 재미가 있는 게임입니다. 힐링이 필요하실 때 스트레스를 팍팍 날리면서도 잔잔한 스토리를 즐길 수 있는 독특한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