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의 국영 자동차 회사 장청자동차(Great Wall Motor, GWM)가 2025년 8월 16일, 브라질에 위치한 새 공장을 공식적으로 가동했다고 발표했다. 브라질 상파울루에 위치한 이 공장은 GWM이 과거 다임러그룹으로부터 인수한 시설을 첨단 스마트 제조 기지로 업그레이드한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외 지역에 설립된 세 번째 생산 허브인 이곳은 유럽, 동남아시아, 라틴 아메리카를 잇는 중요한 전략적 거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120만 제곱미터 부지에 건설된 이 공장은 용접, 도장, 최종 조립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연간 50,000대의 차량을 생산할 수 있다. 초기 생산 모델로는 주력 SUV인 HAVAL H6, HAVAL H9 및 픽업트럭인 만리장성 POER가 포함된다.
이번 브라질 공장 가동은 단순한 해외 생산 시설 추가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GWM은 1997년 해외 시장에 처음 진출한 이후 단순 수출업체에서 벗어나 연구개발, 생산, 공급, 판매, 애프터서비스를 아우르는 글로벌 운영 기업으로 성장해왔다.
현재 GWM은 전 세계 170개 이상의 시장에 진출해 200만 대 이상의 누적 수출을 기록했으며, 1,400개 이상의 해외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GWM은 브라질 공장 외에도 에콰도르, 파키스탄 등 여러 국가에서 부품 조립 생산시설(KD)을 운영하며 ‘생태계 세계화’라는 독자적인 글로벌 전략을 가속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