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닌텐도 '서브 캐릭터 소환해 전투하는 방식' 특허 취득

2025.09.11. 14:07:53
조회 수
138
11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 포켓몬 한 마리를 필드에 데리고 다니며 수동 혹은 자동으로 컨트롤할 수 있었던 포켓몬 스칼렛·바이올렛의 '레츠고 모드' (사진출처: 게임 공식 홈페이지)

닌텐도가 미국에서 새로운 특허를 취득했다. 서브 캐릭터를 소환해 적과 싸우도록 지시하는 내용이다. 이와 유사한 플레이를 구현한 게임이 적지 않기에, 닌텐도가 이 특허를 토대로 경쟁사에 소송을 걸거나 법적으로 압박하는 경우가 늘어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해당 특허는 지난 9월 2일(현지 기준) 닌텐도가 미국 특허청으로부터 획득했다. 주요 내용은 서브 캐릭터를 부르고, 전투를 지시하는 것이다. 방식은 두 가지다. 첫 번째는 적 캐릭터가 있는 곳에 서브 캐릭터를 불러서 지시에 따라 전투하게 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적이 없는 곳에서 서브 캐릭터를 소환하고, 등장한 캐릭터를 특정 방향으로 보내 적과 자동으로 전투하는 방식이다.

이 특허에 대해 닌텐도는 포켓몬스터 스칼렛/바이올렛에 도입했던 ‘레츠고 모드’를 기반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이 모드는 포켓몬을 지정한 방향으로 보내 아이템을 찾거나 야생 포켓몬과 전투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 자동전투를 활용하면 필드에 나간 포켓몬이 야생 포켓몬을 발견해 스스로 전투한다.

▲ 적 근처에 몬스터볼을 던져 포켓몬을 부른 후 (자료출처: 미국특허청 공식 홈페이지)

▲ 전투를 지시히거나 (자료출처: 미국특허청 공식 홈페이지)

▲ 자동모드로 전환하여 (자료출처: 미국특허청 공식 홈페이지)

▲ 전투를 맡기고 지켜볼 수 있다 (자료출처: 미국특허청 공식 홈페이지)

닌텐도가 이에 관련한 특허를 취득한 상황이기에, 앞서 이야기한 내용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 게임이라면 특허권 침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 승소 여부를 떠나 대형 게임사와의 소송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명확한 위험 요인이다. 특히 규모가 작은 중소 게임사는 닌텐도와의 소송 과정을 견딜 여력이 부족하다.

게임 특허를 다루는 커크 시그몬(Kirk Sigmon) 변호사는 지난 10일(현지 기준) 해외 게임 전문지 PC 게이머(PC Gamer)와의 인터뷰를 통해 보편적인 게임 요소를 다루고 있음에도 미국 특허청이 아무런 반대 없이 허가한 것은 이례적이며, 절대로 승인되지 말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특허에 명시된 청구 범위는 매우 구체적인 사건과 인풋을 설명하고 있고, 청구 범위 침해를 주장하려면 모든 내용을 그대로 따라야 한다고 설명했다. 서류상으로는 다른 게임사들에 위협이 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이다. 다만 이 특허가 존재함으로써 게임업계에 불확실성과 잠재적인 소송 비용 증가를 야기하고, 대기업이 경쟁자를 위협하는 도구로 쓰일 수 있다는 점에 우려를 표했다.

한편, 닌텐도는 지난 9일(현지 기준)에도 미국 특허청으로부터 다른 특허를 받았다. 탑승 가능한 여러 대상이 있을 경우, 이를 전환하는 메커니즘에 관련한 것이다. 예를 들어 지상 탈 것을 타고 가다가 공중 탈 것을 선택하면 탑승장비를 바꿔서 날아갈 수 있도록 하는 식이다. 닌텐도가 팰월드 개발사인 포켓페어를 상대로 한 소송에서 문제로 삼았던 부분과 비슷하다.

포켓페어는 닌텐도가 소송을 건 후 팰을 타고 활강하는 부분을 삭제했기에 위 특허에는 영향을 받지 않을 전망이다. 다만 몬스터 탑승 역시 여러 게임에 포함되어 있기에 소송 위험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Copyright ⓒ 게임메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일반뉴스 전체 둘러보기
1/1
[겜ㅊㅊ] 한국어 패치로 더욱 '갓겜' 된 스팀 명작 9선 게임메카
여론 회복할까? 번지 ‘마라톤' 테스트 참가자 모집 게임메카
개발자 실수로, ‘피코 파크 클래식’ 영구 무료 배포 게임메카
클레르 옵스퀴르 작가 “두 가지 결말 중 정사는 없다” 게임메카
[롤짤] 젠지 '듀로'의 무시무시한 그랩 게임메카
디스코드 외주 고객센터 해킹, 신분증 등 개인정보 유출 (1) 게임메카
미흡한 안티 치트, 콜옵 블랙 옵스 7 베타에서 핵 난무 게임메카
유니티 보안 취약점 발견, 일부 게임 상점에서 일시 삭제 게임메카
AK47 든 중세 기사 '킹메이커스' 출시 직전 무기한 연기 게임메카
[기승전결] 챔피언 다 나오면 좋겠다, 롤 격겜 '2XKO' (1) 게임메카
와우 유명 애드온 '위크오라' 지원 중단 선언 게임메카
33 원정대 최다,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 2025 후보 공개 게임메카
유비소프트, 어크-파 크라이-레식 전담 스튜디오 설립 게임메카
펀컴·아발란체·페이데이... 서양 게임사 정리해고 칼바람 (1) 게임메카
"에너지가 없다" 페이블 개발자 피터 몰리뉴 은퇴 시사 게임메카
MS 게임패스 가격 인상은 '콜 오브 듀티' 손실 때문? (1) 게임메카
[이구동성] 통째로 식탁에 오른 ‘EA’ 게임메카
‘던파 모바일’, ‘던전밥’ 컬래버 업데이트 실시 (1) 게임동아
넷마블 '세븐나이츠 리버스', 신규 전설 영웅 2종 업데이트 (1) 게임동아
위메이드, '레전드 오브 이미르' 시즌 3 업데이트 게임동아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