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챗GPT로 생성한 아마존 글래스 상상 이미지
아마존닷컴(amazon)이 소비자용 증강현실(AR) 글래스를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META)와의 직접적인 경쟁 구도를 형성하게 될 전망이다.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이 제품은 내부적으로 ‘제이호크(Jayhawk)’라는 코드명으로 불리며, 마이크·스피커·카메라와 한쪽 눈에 풀컬러 디스플레이를 탑재할 계획이다. 아마존은 해당 제품을 2026년 말 또는 2027년 초에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로이터(reuters)의 논평 요청에 아마존은 답변을 거부했다.
로이터(reuters)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는 아마존이 처음으로 일반 소비자 시장을 겨냥한 AR 글래스를 선보이는 사례가 될 전망이다. 아마존은 '에코 프레임' 등 스마트 글래스를 출시한 바 있지만 음향 미디어 재생, 통화 등 특정 기능에 특화된 제한적 제품이라 큰 성공을 거두진 못했다.
아마존 에코프레임 3세대 : 출처 아마존알렉사 유튜브
이번 '제이호크' 등은 에코 프레임에서 진일보된 AR 글래스로 로이터는 아마존이 지난 해 자사 배송 기사들을 위한 특수 안경형 기기를 개발 중이라고 단독 보도한 바 있다. 해당 안경은 경로 및 배송지별 턴바이턴(turn-by-turn) 내비게이션을 소형 화면에 표시하는 기능을 갖췄다.
두 제품은 동일한 디스플레이 기술을 기반으로 하지만, 소비자용 모델은 풀컬러 디스플레이와 함께 더 슬림하고 가벼운 디자인을 적용해 배송용 모델보다 개선된 형태로 출시될 예정이다. 반면 배송 기사용 AR 글래스는 빠르면 2026년 2분기 출시될 수 있으며, 초기 생산량은 약 10만 대로 계획돼 있다고 보도됐다.
메타 '오리언(Orion)' : 출처 : 메타(Meta) 스토어
아마존의 소비자용 AR 글래스는 메타플랫폼스의 AR 글래스 신제품과 직접 경쟁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메타는 다음 주 열리는 ‘커넥트(Connect)’ 컨퍼런스에서 새로운 버전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메타는 안경 브랜드 오클리(Oakley)의 모회사 에실로룩소티카(ESLX.PA)와 협력해 AI 기반 스마트 글래스를 선보였다. 특히 2023년 출시된 ‘레이밴 메타(Ray-Ban Meta)’ 시리즈는 수백만 대 이상 판매되며 흥행에 성공했다고 평가되고 있다.
글 / 김지훈 news@cowave.kr
(c) 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