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cryptopolitan.com
중국 알리바바(Alibaba)가 자사 최초의 스마트글라스 ‘쿼크(Quark) AI 글래스’를 공개하고, 10월 24일부터 온라인 사전 예약 판매를 시작한다고 23일 공식 X(구 트위터)를 통해 발표했다.
이 제품은 알리바바의 대규모 언어 모델 ‘Qwen’과 멀티모달 AI 기술을 결합한 차세대 스마트 아이웨어다. 사용자는 쿼크 AI 글래스를 통해 음성 비서 기능, 실시간 번역, 정보 검색, 사진 촬영 보조 등의 기능을 자연스러운 대화로 제어할 수 있다.

출처 : 알리바바 X공식계정
알리바바는 지난 7월 세계인공지능회의(WAIC 2025)에서 쿼크 AI 글래스를 포함한 차세대 AI 디바이스 라인업을 처음 공개한 바 있으며 이번 사전 예약은 그 제품들이 정식으로 시장에 진입하는 첫 단계로 평가된다.로이터 등 주요 외신 보도에 따르면, 쿼크 AI 글래스는 중국 쇼핑 플랫폰‘T몰(Tmall)’을 통해 판매되며, 가격은 4,699위안(약 660달러·약 66만 원), 출하는 12월로 예정되어 있다.

출처 : 알리바바 X공식계정
‘쿼크(Quark)’는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AI 어시스턴트 앱 브랜드로 텍스트와 음성 양쪽 모드에서 자연스러운 대화형 검색을 지향한다. 알리바바는 10월 23일 게시물을 통해 이 앱을 ‘Quark AI Chat Assistant’로 새롭게 개편한다고 밝히며, 스마트폰을 넘어서는 ‘AI 네이티브 생태계’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번 AI 글래스의 출시는, 알리바바가 스마트폰 이후 시대를 겨냥한 AI 웨어러블 시장 본격 진입의 신호탄으로 평가되고 있다.
글 / 김지훈 news@cowave.kr
(c) 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