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아이온 2'와 '로스트아크 모바일', 한국형 MMORPG의 새 지향점을 설계하다

2025.12.03. 09:28:08
조회 수
46
1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지난 11월 13일부터 18일까지 비공개 시범서비스(CBT)를 진행한 '로스트아크 모바일', 그리고 지난 11월 19일부터 정식 서비스를 진행한 '아이온 2'가 각각 완전히 다른 지향점을 가진 차세대 MMORPG(다중 접속 역할 수행 게임)로 개발돼 화제다.

두 게임 모두 한국을 대표하는 게임 IP(지식 재산)의 후속작이면서 엄청난 팬덤을 확보했다는 점, 한국 최고의 게임 개발력을 바탕으로 높은 완성도를 보이고 있다는 점, 그리고 비슷한 시기에 실제 개발 버전이 오픈됐다는 점 등으로 비교되는 가운데, 방향성이 다른 두 게임의 행보에 업계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로스트아크 모바일, 자동 기능에 특화.. 콘솔 급 연출로 '기대감↑'

먼저 '로스트아크 모바일'은 스마일게이트 RPG가 개발 중인 게임으로 전 세계 누적 가입자 6천만 명을 기록한 글로벌 인기작 ‘로스트아크’의 IP를 활용해 개발 중인 블록버스터 MMORPG다.


로스트아크 모바일
로스트아크 모바일


언리얼 엔진 5를 활용한 미려한 그래픽에 방대한 세계관과 압도적인 시네마틱 연출, 완성도 높은 핵 앤 슬래시 전투, 다채로운 콘텐츠 등 원작의 핵심 재미 요소를 계승하면서도 모바일만의 오리지널 콘텐츠로 차별화된 재미를 더한 것이 강점이다.

이번 CBT에서는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주요 전투 콘텐츠와 스토리 일부를 직접 플레이할 수 있었으며, 또 최신 AI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편의 기능과 콘텐츠도 체험할 수 있어 화제를 모았다.


기존의 모바일 MMORPG를 뛰어넘는 압도적인 전투
기존의 모바일 MMORPG를 뛰어넘는 압도적인 전투


특히 인기를 얻은 것은 웬만한 콘솔 게임 못지않은, 압도적인 연출을 머금은 다양한 던전들이다. ‘가디언 토벌’, 군단장 레이드’와 같은 파티형 콘텐츠와 ‘군단 던전’, ‘1인 레이드’ 등의 새로운 콘텐츠도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핵심 콘텐츠로 부각됐다. '뱀파이어 서바이버'같은 형태의 로그라이크 기능을 접목한 모바일 만의 '카오스 브레이크'도 호평 일색이었다.

중요한 것은 PC 버전 못지않은 완성도의 핵앤슬래시 전투를 선보이면서도 기존 MMORPG의 특징인 자동 전투와 이동을 그대로 채용해 기존 이용자들의 거부감을 크게 줄였다는 점이다. 일에 지친 30-50대들을 위한 포석이다.


전투에 차별화된 '보는 맛'이 일품이다
전투에 차별화된 '보는 맛'이 일품이다


압도적인 그래픽과 스토리로 '보는 재미'를 주면서도 차별화된 전투 콘텐츠를 선보였다는 점에서 이번 CBT는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게임 커뮤니티에서는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정식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스마일게이트 RPG의 향후 상장에 대한 기대감도 함께 거론되고 있다.

아이온2, 예상을 뛰어넘는 '착한 과금', 그리고 수동 전투

'아이온2'는 ㈜엔씨소프트(공동대표 김택진, 박병무, 이하 엔씨(NC))가 ‘아이온의 완전판’을 목표 개발한 신규 MMORPG다.

원작의 상징적 아이덴티티였던 '천족과 마족의 영원한 대립'과 '8개의 고유 클래스'를 그대로 계승했고, 언리얼 엔진 5 기반의 아름다운 그래픽과 후판정 기반의 호쾌한 수동 전투가 주요 특징이다.


엔씨소프트 신작 '아이온2'
엔씨소프트 신작 '아이온2'


또 수동 전투를 표방한 만큼 방대한 PvE(플레이어 대 환경) 콘텐츠를 갖추고 있으며, 세밀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원작 대비 36배 넓어진 월드, 비행과 수영을 통한 자유로운 이동 등이 주목받으며 올해 정식 출시작 중에서 가장 크게 화제를 모은 게임으로 평가받고 있다.

가장 파격적인 변화는 이번 '아이온2'의 과금 모델이 '리니지 라이크' 류에서 완전히 벗어났다는 점이다.

정액제 수준의 과금제에 복장 판매 등으로 양념을 더한 정도이며, 각 서버에서 선두권을 달리려는 욕심만 부리지 않는다면 무료로 게임을 즐겨도 무방할 만큼 과금 모델이 옅은 편이다.

전투 자체가 기존 MMORPG 보다 훨씬 빠르고 타격감도 좋으며, 수집의 재미나 미니게임 류 잔재미도 살아있기 때문에 꾸준한 업데이트로 보강을 더하면 원작만큼 롱런할 수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해외 출시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그래픽과 전투 타격감에 비해 비교적 약한 내러티브를 더 강화해야 할 것이라는 지적도 있지만, 현재까지 해외에 진출하지 않은 엔씨(NC) 표 MMORPG 중 가장 해외에서 승산이 높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완전히 다른 지향점.. 두 게임의 향방은?

결과적으로 '로스트아크 모바일'은 기존의 한국형 MMORPG의 특징 중 하나인 자동전투를 채택해 '극한의 편함'을 추구하면서도 내러티브를 강화하고 콘솔 급 전투를 통해 볼거리를 강화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로스트아크 모바일
로스트아크 모바일


익숙하면서도 기존의 모바일 MMORPG들이 가졌던 '진부하다'는 평가를 뒤집을 수 있는 명확한 진화를 이뤄낸 셈이다.

이번 CBT에서는 다소 긴 퀘스트 동선이나 너무 의무적으로 할 것이 많아 콘텐츠에 대한 피로감이 있다는 지적도 있었지만, 향후 출시가 되면 기존에 출시되었던 모바일 MMORPG들 대부분 지표 하락이 예상되는 등 상당한 타격을 입을 수 있겠다는 것이 중론이다.

반대로 '아이온2'는 기존의 '리니지 라이크'와 완전히 차별화된 방향성을 보여줬다. 30~40대 아재들이 접근하기 쉽지 않은 수동 전투, 제한적인 과금, 콘솔 게임 수준의 타격감과 그래픽 등 예상을 뛰어넘는 변화에 놀라는 사람들이 많다.


아이온 2
아이온 2


글로벌 시장을 위한 새로운 도전자로 포지셔닝한 듯한 모습에, 현재 '아이온2'는 11월 19일 출시 이후 평균 DAU(Daily active users, 일일 활성 이용자) 150만 이상을 기록하고 있으며, 현재 PC 결제 비중이 전체의 9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각기 명확히 다른 형태로 진화를 이뤄낸 두 트리플 A급 게임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이들의 결과가 향후 국내 MMORPG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윤장원 동명대 게임그래픽학과 교수는 "'아이온2'와 '로스트아크모바일'이 각각 뛰어난 그래픽과 연출, 타격감, 액션성을 가졌지만 지향점이 완전히 다른 점이 재미있다."라며 "시장에 정답은 없다. 때문에 시장에서는 두 거인의 행보를 면밀히 보고 향후 차기작의 방향성을 결정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라고 분석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일반뉴스 전체 둘러보기
2/1
애플 한국서 첫 게임 쇼케이스 열고, ‘아이온 2’ ‘도원암귀’ 등 5종 소개 게임동아
‘마비노기 모바일’, AGF 2025 참가한다 게임동아
엔씨소프트 '아이온2', 2025년 '게임 오브 지스타' 수상 게임동아
독일 ‘게임스컴 2026’, 참가사 모집 시작 게임동아
겨울에 만나는 바다의 낭만을 담은 '해양 게임들' 게임동아
'아이온 2'와 '로스트아크 모바일', 한국형 MMORPG의 새 지향점을 설계하다 게임동아
"신규 개승자 다이아 등장! "‘퍼디’, 2026년 상반기 로드맵 공개 게임동아
조이시티, 글로벌 시장 진출 비전 발표 "성장 모멘텀 확보" 게임동아
아이돌 얼굴에 시스루 의상? 아이온2 성착취물 방치 논란 (2) 게임메카
"고의로 방치하는 것 아니냐" 아이온2 '작업장' 논란 확산 (1) 게임메카
KeSPA, 2025 e스포츠 명예의 전당 팬 투표 시작 게임메카
초이락 '마이티캅스' 출시. 소방 경찰 카봇의 크로스합체 메카 게임동아
롤 2026 시즌, 아타칸 삭제되고 포지션별 퀘스트 생긴다 게임메카
서울서 열린 발로란트 체인저스 결승, 팀 리퀴드 비자 우승 게임메카
괴수 8호 THE GAME, 메인 스토리 챕터 6 ‘크리스마스 이브 탈환 작전’ 공개 게임동아
젬블로컴퍼니, ‘2025 콘텐츠 창의인재동반사업’ 성공적 마무리 게임동아
젬블로컴퍼니, '콘진원 2025 창의인재동반사업' 수료식 성료 게임동아
1만 4천 명이 즐긴 ‘블루아카’ 4주년 페스티벌 “초겨울 추위 녹였다” 게임동아
넷마블 '뱀피르', 오는 3일 신규 서버 ‘에노크’ 오픈 게임동아
‘에테리아’, SS2 ‘겨울꽃의 왕관’ 시즌 프리뷰 공개 게임동아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