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가 열린관광지 조성 사업을 통해 장애인 접근성을 대폭 향상시키며 ‘모두에게 열린 레고랜드’라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 레고랜드는 12일 열린 ‘배리어 프리! 모두에게 열린 레고랜드’ 열린관광지 조성 설명회에서 장애인 및 가족 총 120여 명을 초청해 새롭게 구축한 다양한 접근성 시설을 소개했다. 이번 설명회는 국내 테마파크 최초로 조성된 정서적 쉼터와 AI 기반 스마트 가이드 ‘MC 올리’를 비롯한 여러 개선사항을 직접 체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레고랜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2025년 열린관광지 조성 사업에서 높은 경쟁률을 뚫고 최종 선정됐다. 이미 2022년 개장 당시부터 장애인 접근성 인프라를 갖추고 있었으며, 2024년 공인자폐센터 인증을 취득하는 등 이동약자 중심의 운영 철학을 강화해 온 점이 선정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번 조성 사업을 통해 레고랜드는 기존 장애인 편의제도와 운영 체계를 개선하고 새로운 시설과 콘텐츠 도입에 적극 나섰다.
레고랜드 시티 구역의 베이비케어 센터 내부에 마련된 정서적 쉼터는 감각 자극에 민감한 방문객이 안정감을 찾을 수 있도록 설계된 공간으로, 국내 테마파크 최초의 사례다. 해당 공간은 인피니티 라이팅, 버블 튜브, 광섬유 커튼, 깊은 바다 콘셉트의 레고 조형물 등 다양한 감각 조절 요소를 갖췄다. 이는 갑작스러운 발작성 행동 등으로 인해 사람이 많은 공간 방문에 어려움을 겪는 방문객들이 조용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장소로 기능할 전망이다.
AI 음성대화 기능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가이드 ‘MC 올리’도 새롭게 도입됐다. 인형 형태의 가이드인 MC 올리는 레고랜드 직원을 뜻하는 모델 시티즌과 대표 마스코트 올리의 이름을 합쳐 만들어졌으며, 춘천 소재 테크기업 아이오테드와 협업해 생성형 AI 기술을 적용했다. 방문객은 파크 내 이동 동선, 레고 작품 설명, 편의시설 위치 등 다양한 정보를 자연스러운 음성 대화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어 장애인뿐 아니라 어린이 고객들의 높은 호응이 기대된다.
레고랜드는 이 밖에도 자동문 설치 확대, 무장애 보행로 정비, 촉지 및 음성 통합 안내판 개선, 가족 화장실 자동출입문 설치, 호텔 장애인 객실 내 도어클로저 추가 등 방문객의 실제 이용 편의를 높이는 다양한 시설 개선을 진행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강원도장애인종합복지관, 강원도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 등을 통해 초청된 자폐·발달장애인 및 가족 120여 명이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윈터 시즌 크리스마스 공연을 관람한 뒤 레고랜드의 접근성 철학과 새롭게 도입된 시설, 콘텐츠에 대한 설명을 들었으며 이후 파크 내에서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원도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관계자는 열린관광지로 선정된 레고랜드의 변화에 기대감을 나타내며 정서적 쉼터의 실용성을 높게 평가했다. 그는 장애인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 앞으로 더욱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운영 총괄 박은동 실장은 열린관광지 조성이 단순한 시설 구축을 넘어 실제 장애인 및 이동약자 방문객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지속적 고민과 개선 과정이었다고 강조했다. 박 실장은 앞으로도 방문객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더 많은 이들이 불편 없이 파크를 즐길 수 있도록 개선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레고랜드는 앞으로도 다양한 방문객이 편리하게 파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뿐 아니라 서비스, 콘텐츠 전반에 대한 개선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김종혁 기자/news@newstap.co.kr
ⓒ 뉴스탭(https://www.newstap.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뉴스탭 인기 기사]
· “2026년 게임까지 대비”... 조텍코리아, RTX 50 시리즈 한정 특가 판매
· 앤커, 역대급 출력의 ‘프라임’ 신제품 3종 국내 출시…“13분이면 50% 충전”
· 푸마, ‘퓨처 9 언리쉬드’ 공개…네이마르가 증명한 차세대 축구화의 탄생
· 티젠, ‘애사비 더블비니거·애사비소다’ 동시 출시… 프리미엄 ACV 시장 정조준
· 시야각 60% 확장… 오클리, 신개념 스노우 고글 ‘플로우 스케이프’ 공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