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자녀 선물을 준비하는 부모들 사이에서 가장 중요한 선택 기준으로 ‘캐릭터’가 떠오르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캐릭터 IP를 활용한 상품 구매 경험률은 81.5%에 달했으며, 이는 산업 전반에서 캐릭터 콜라보가 하나의 핵심 전략으로 자리 잡았음을 보여준다.
캐릭터 콜라보 제품은 단순히 외형적인 귀여움을 넘어,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과 취향, 또래 관계를 표현하는 상징적 도구로 작용한다. 같은 제품이라도 캐릭터가 적용되면 선호도가 크게 높아지는 이유다. 이에 따라 유통업계는 인기 캐릭터 IP를 적극 활용해 자전거, 캐리어, 인형 등 다양한 연말 선물용 상품군을 선보이며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아이의 로망을 담은 캐릭터 자전거
삼천리자전거는 인기 애니메이션 ‘캐치! 티니핑’의 로열 티니핑과 하츄핑 캐릭터를 적용한 어린이 자전거 2종을 출시했다. 프레임과 각종 부속품 곳곳에 티니핑 디자인을 더해 시각적인 즐거움을 높였으며, 로열 티니핑 자전거에는 로열핑 캐릭터 4종이 함께 구성돼 아이들의 소장 욕구를 자극한다. 별 모양 스포크 비즈와 반짝이는 회전 벨, 캐릭터 스티커를 활용해 아이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는 점도 특징이다.
삼천리자전거 캐치! 티니핑 어린이 자전거
어린이 제품인 만큼 안전성에도 신경 썼다. 넘어졌을 때 손을 보호할 수 있도록 부상 방지 핸들 그립을 적용했으며, 체인을 완전히 감싸는 체인 케이스로 발 끼임 사고를 예방했다. 앞쪽에는 캘리퍼 브레이크, 뒤쪽에는 밴드 브레이크를 장착해 안정적인 제동력을 확보했고, 충격 흡수가 가능한 전용 안장과 아치형 핸들 바를 통해 주행 안정감도 높였다. 티니핑 디자인의 헬멧과 보호대 세트도 함께 출시돼 통일감 있는 구성으로 선물하기에 적합하다.
여행의 즐거움을 더한 뽀로로 캐리어
유아 탑승 캐리어 브랜드 타고가요는 어린이들에게 친숙한 뽀로로와 협업한 한정판 캐리어를 선보였다. 전면에 뽀로로 얼굴을 강조한 디자인과 여행 장면을 담은 디자인 등 총 세 가지 버전으로 구성돼 캐릭터와 함께 이동하는 재미를 더했다.
타고가요 한정판 뽀로로 콜라보 캐리어
해당 캐리어는 인체공학적 안장을 적용해 아이가 앉은 상태에서도 안정적인 승차감을 제공한다. 원터치 폴딩 방식으로 기내 수납이 용이해 여행 활용도가 높으며, 최대 80kg까지 지탱하는 내구성을 갖춰 성장기 어린이도 장기간 사용할 수 있다. 가벼운 무게로 부모의 이동 부담을 줄인 점 역시 장점으로 꼽힌다.
아이돌 콘셉트로 확장된 캐릭터 놀이
캐릭터 완구 전문 기업 오로라월드는 산리오 캐릭터를 활용한 ‘아이돌 패션 체인지 인형’ 시리즈를 선보였다. 특히 시나모롤 인형은 아이돌 콘셉트를 적용해 턱시도와 단추 장식 의상 등 두 가지 스타일의 의상과 모자 2종이 포함돼 자유로운 코디 연출이 가능하다.
오로라월드 산리오 아이돌 패션 체인지 인형
무대 연출을 위한 스테이지 세트도 함께 구성됐다. 불빛과 음악이 나오는 무대 장치를 통해 아이가 직접 공연 상황을 연출할 수 있으며, 인형 발바닥에 자석이 내장돼 안정적으로 세울 수 있다. 탈부착이 가능한 스탠드 마이크를 활용해 보다 다양한 놀이가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이처럼 캐릭터 IP를 결합한 제품들은 단순한 완구나 용품을 넘어 아이의 경험과 감정을 확장하는 콘텐츠로 진화하고 있다. 유통업계는 연말 선물 시장에서 캐릭터의 영향력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고, 향후에도 다양한 캐릭터 콜라보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이준문 기자/jun@newstap.co.kr
ⓒ 뉴스탭(https://www.newstap.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뉴스탭 인기 기사]
· “2026년 게임까지 대비”... 조텍코리아, RTX 50 시리즈 한정 특가 판매
· 앤커, 역대급 출력의 ‘프라임’ 신제품 3종 국내 출시…“13분이면 50% 충전”
· 론진, 말의 해 기념 한정판 공개…질주하는 말에 담은 전통과 예술
· 티젠, ‘애사비 더블비니거·애사비소다’ 동시 출시… 프리미엄 ACV 시장 정조준
· 시야각 60% 확장… 오클리, 신개념 스노우 고글 ‘플로우 스케이프’ 공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