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2세대 신형 텔루라이드의 디자인

글로벌오토뉴스
2025.12.29. 14:19:03
조회 수
164
3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기아 브랜드의 미국 시장 전용 준대형 SUV 텔루라이드(Telluride)의 2세대 모델이 얼마 전 LA 모터쇼에서 공개됐습니다. 알려진 바로는 2026년 상반기 중에 미국에서 판매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약 6년 전이었던 지난 2020년에 북미 시장 전용 모델로 등장한 1세대 텔루라이드는 그로부터 3년 뒤였던 2023년에 부분 변경 모델을 내놓았고, 다시 3년여가 지나 이번에 2027년형으로 2세대 모델이 공개됐습니다.





그런데 이제 2026년이 시작되는 마당에 2027년형으로 신형 차의 모델이 공개된다는 게 조금 의아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대체로 9월 전후에 다음 해의 연식이 발표되기 때문에 이미 2026년 초의 시점에서는 다시 한 해 뒤의 2027년식 모델을 약간 앞당겨 발표하는 형식을 취하는 게 우리나라와 조금 다릅니다. 그래서 아마도 올해 2026년 여름 이전에 판매가 시작될 걸 겨냥해서 2027년형의 연식으로 2세대 신형 텔루라이드를 공개한 걸로 보입니다.



새로운 기아 텔루라이드는 현대 팰리세이드와 같은 플랫폼이고 크기도 거의 비슷한 준대형급 차량입니다.

물론 이들 차종은 국내 시장에서 대형 내지는 준대형 급으로 여겨지지만, 미국 시장에는 훨씬 더 큰 모델들이 많기 때문에, 중형급으로 여겨지고, 쏘렌토나 싼타페 같은 국산 중형급 SUV들은 미국에서는 중형보다 약간 더 작은 모델로 분류됩니다.

또한 미국은 SUV의 성격 구분도 우리나라보다 더 촘촘해서 비슷한 크기의 차량이더라도 가령 GMC의 드날리(Denali)처럼 픽업 트럭인지 SUV인지 구분이 안되는 튼튼하고 건장한 차량들이 있는가 하면, 캐딜락 에스컬레이드(Escalade)처럼 승용차 지향의 고급스러운 차량도 있긴 합니다. 물론 드날리나 에스컬레이드 모두 우리 기준으로 보면 정말 집채만 한 초대형 SUV이긴 합니다.



그런 미국 브랜드의 차들에 비하면 텔루라이드는 중형급의 중간 가격대의 실용적인 SUV로 미국 시장에서 마케팅 되는 차량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새로 공개된 2세대 텔루라이드는 1세대 모델보다 더 간결한 면 처리와 샤프한 모서리로 조금 더 도시적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직형으로 디자인한 헤드램프와 주간주행등, 수직 그래픽의 테일 램프 디자인은 1세대 텔루라이드의 이미지보다 좀 더 명확한 인상을 주는 것 같습니다.

뒷모습은 테일 램프 만이 아니라 뒤 펜더와 범퍼 모서리 형태도 간결한 곡면과 강조된 모서리로 마무리돼 있습니다. 그런 조형 덕분에 어딘가 1세대보다 더 성숙한 인상이 보이기도 합니다.

여기에 둥근 형태의 휠 아치와 그 꼭대기 중앙에 자리잡은 수직 돌기 디테일은 그 위쪽의 완만한 V 형태의 펜더의 어깨 선과 조합되면서 독특한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한편 실내로 오면 수평선이 여러 개 쓰인 조형의 투 톤 컬러 인스트루먼트 패널이 좌우 폭 방향의 공간감을 더 강조하는 인상입니다. 여기에 더해진 긴 디스플레이 패널, 그리고 가로 방향의 환기구 디자인도 공간의 넓이를 강조하는 이미지입니다. 게다가 사각형 에어백 커버와 둥근 사각형 스티어링 휠은 최근에 기아가 전기동력 차량에서 보여준 이미지이기도 합니다.



그에 비해 1세대 텔루라이드의 인스트루먼트 패널은 아날로그 클러스터와 분리된 중앙 디스플레이 패널, 그리고 센터패시아 부분의 오디오와 공조기구 등으로 기능적 배치의 디자인이지만, 새로운 2세대 모델과 같이 놓고 보면 확연한 시간의 차이가 느껴집니다.



대체로 1년, 2년 사이의 변화는 크지 않지만, 7년 정도의 시간이 지난 뒤에 디자인을 비교해 보면 적지 않은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건 모든 분야에서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동안의 7년의 시간은 각 차량의 기술과 디자인 감각에서 차이를 만들 정도의 시간이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 한국 자동차의 위상과 그에 의한 평판과 시선이 변화되는 과정이기도 했습니다.





1세대 텔루라이드가 발표됐던 2020년도의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과 자동차 디자인을 바라보던 다른 나라의 시선은 오늘날과는 차이가 꽤 있었습니다.

물론 그때도 발전을 거듭하는 글로벌 5위의 자동차 생산 국가라는 위상은 자리 잡혀 있었지만, 생산량에서의 5위임에도 기술과 디자인의 창의성에서 완전히 시장을 선도하는 위치에 있지는 못했다는 건 우리들 자신도 알고 더 가야 한다는 생각을 하던 때였습니다.





게다가 기아 브랜드는 이제 8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다른 국가나 브랜드의 추격자가 아닌 새로운 기술과 디자인을 제시하는 선도자가 됐습니다. 2027년형으로 공개된 2세대 텔루라이드는 그러한 변화를 내/외장 디자인을 통해서 확연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면부의 디자인에서 과감하게 보여주는 수직 램프의 디자인 요소는 모하비의 페이스 리프트 모델에서 먼저 보여줬던 전위적 이미지가 떠오르기도 하지만, 그것을 좀 더 발전시켜 절제된 감각으로 재구성한 디자인입니다. 물론 이런 강한 특징이나 성향은 개인 별로 호불호는 있을 수 있긴 합니다.

2세대 텔루라이드의 내/외장 디자인의 조형적 완성도나 시각적 품질감은 1세대에서 진화된 것에서 나아가 텔루라이드만의 이미지를 가지는 디자인으로 발전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변화된 감각의 품질과 완성도, 그리고 전위적 조형 요소를 가진 디자인의 2세대 신형 텔루라이드를 국내 시장에서는 만나볼 수 없다는 것이 아쉽기도 합니다.

글 / 구상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부 교수)
<저작권자(c) 글로벌오토뉴스(www.global-autonews.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일반뉴스 전체 둘러보기
1/1
부품가 인상 여파, 에이수스 5일부터 가격 인상 게임메카
[오늘의 스팀] 대세 플랫폼 된 VR챗, 동접 7만 돌파 게임메카
[이구동성] 마지막_진짜마지막_진짜최종마지막.lineage 게임메카
프메: 예언의 아이들 개발 재개, 올 상반기 완성 목표 게임메카
KT 롤스터, SOOP과 라이브 스트리밍 계약 체결 게임메카
에픽게임즈 스토어, '토탈 워: 삼국' 무료 배포 게임메카
에픽게임즈 스토어 신년 첫 무료게임은 '시벌리 2' 게임메카
또 마지막 리니지? 엔씨 ‘리니지 클래식’ 사전예약 게임메카
미소녀와 공부하는 방치형 게임 '칠 위드 유' 한국어 지원 게임메카
[오늘의 스팀] 다시 동접 상승세 탄 아크 레이더스 (1) 게임메카
[순위분석] 자식 둘 잃은 블소, 역대 최저 순위 게임메카
아크 레이더스·실크송 포함, 스팀 ‘2025 최고 인기 게임’ 게임메카
마노모스 10주년, 아이콘 ‘조지’로 다음 10년을 선언하다 뉴스탭
새해 독서 결심, 예스24가 돕는다…작가 56인이 추천한 ‘2026 첫 책’ 뉴스탭
새해 맞아 벤큐 모니터·마우스 사면 문화상품권…우수 후기엔 닌텐도 스위치 2 뉴스탭
원신, 달빛 반응 도입한 대형 업데이트…콜롬비나 첫 등장 뉴스탭
MSI MPG 구매하면 네이버페이 최대 8만원, 1월 한 달간 사용기 이벤트 뉴스탭
유니씨앤씨, 갤럭시북5 프로 대상 ‘갤럭시 AI 아카데미’ 진행…최대 6종 혜택 제공 뉴스탭
카카오게임즈, 핵심 게임 체험형 이벤트로 이용자들과 적극 소통 게임동아
텀블벅과 함께하는 일러스타 페스 10, “2월 21-22일에 만나요!” 게임동아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