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엔비디아가 CES에서 게이머들을 위한 AI 게이밍 경험 관련 내용을 업그레이드한다.
대표적인 것은 지포스 RTX 50 시리즈와 함께 발표된 MFG 기반 DLSS 4 기술의 업그레이드로, 2세대 트랜스포머 엔진 기반 업스케일링 기술을 통한 그래픽 업그레이드를 추구했다. 더욱 확대된 데이터셋을 통해 강화된 훈련, 향상된 상황 인지 능력 및 더 스마트해진 픽셀 샘플링, FP8 가속과 다섯 배의 연산 능력이 결합된 2세대 트랜스포머 기반으로 더욱 뛰어난 이미지를 구현, DLSS 4.5로 발표했다. 이를 통해 시간(Temporal) 안정성과 AA 개선, 고스팅 감소를 이뤄내 더욱 개선된 그래픽 경험을 제공한다.


DLSS 4.5 업그레이드와 함께 MFG(Multi Frame Generation)도 업그레이드된다. DLSS 4의 MFG는 4x 모드를 지원하였지만, DLSS 4.5에서는 6x 모드를 지원해 더 높은 성능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MFG 6x 모드는 기존 보다 2개의 프레임이 추가 생성되는 만큼 이에 따른 레이턴시 증가 우려가 나오게 되는데, 이와 관련한 엔비디아의 자료에 따르면, MFG 4x 모드에 비해 MFG 6x 모드의 레이턴시는 5ms 증가에 그쳐, 프레임 향상 폭을 감안할 때 크게 걱정할 수준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MFG 6x 모드는 기존 MFG 4x 모드와 같이 엔비디아 블랙웰 GPU의 디스플레이 컨트롤러에 도입한 하드웨어 플립 미터링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여전히 지포스 RTX 50 시리즈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다이나믹 멀티 프레임 제너레이션으로 명명된 새로운 기술도 발표되었다.
해당 기능은 게이머가 목표로 한 특정 프레임 구현을 위해 MFG 배수를 실시간 변화시키는 것으로, 기존 MFG는 전체 게임 과정에서 특정 프레임 생성이 이어지는 만큼 불필요한 자원이 소모되고, 모니터 주사율과의 차이로 발생하는 스터터링이나 티어링 등의 이상 현상 방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세대 트랜스포머 엔진 기반의 업스케일링 기술은 지포스 RTX 20 시리즈를 포함한 모든 RTX 그래픽 카드에서 지포스 게임 레디 드라이버 591.74 이상 버전을 설치해 바로 사용 가능하며, MFG 6x 모드는 2026년 봄에 지원될 예정이다.


엔비디아는 DLSS 4.5와 함께 고속 e스포츠 게임을 위해 업데이트된 G-SYNC Pulsar 디스플레이도 발표했다.
기본 사양은 27" 크기에 QHD 해상도, 360Hz 주사율로, 해당 디스플레이는 1000Hz 이상의 VRR 모션 모션 인식 선명화 기술을 적용하고, 주변광 인식에 따른 밝기와 자동 색온도 조절 기능을 적용해 최적의 게이밍 경험 제공을 목표로 한다.

엔비디아의 발표에 따르면 Acer Predator XB273U F5, AOC AGON Pro AG276QSG2, ASUS ROG Strix Pulsar XG27AQNGV, MSI MPG 272QRF X36 네 개의 G-SYNC Pulsar 모니터가 1월 7일부터 출시되며, 가격은 599달러부터 시작된다.

엔비디아는 지포스 나우에 대한 주요 업데이트도 발표했다.
주목할 부분은 플라이트 컨트롤러, 레이싱 휠, 최신 시뮬레이터 하드웨어 등 다양한 종류의 게임 컨트롤러를 지원한다는 점으로, 이를 통해 MS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나 각종 레이싱 게임들을 보다 생동감 있게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함께 리눅스 플랫폼용 지포스 나우 클라이언트도 발표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우분투(Ubuntu)용 OS 네이티브 앱으로, 웹 브라우저를 통해 리눅스에서 지포스 나우를 사용할 때 지원되지 않던 Reflex 지연 감소와 엔비디아 최적화 스트리밍 코덱 등의 다양한 클라이언트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새로운 Fire TV 용 지포스 나우 클라이언트도 발표, Fire TV 스틱이나 Fire TV가 내장된 TV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USB 포트 또는 Bluetooth를 통해 연결된 무선 컨트롤러를 입력 장치로 사용할 수 있다.
지포스 나우에 Resident Evil Requiem, 007 First Light, Crimson Desert, Active Matter 등 더 많은 AAA급 게임들이 추가될 예정이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