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여행 관련 주제로 채널들을 갖고 있는 유튜버들은 여행을 하면서 동시에 촬영 그리고 편집 등을 해서 장기 체류 콘텐츠를 만들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노트북 혹은 맥북 등으로 편집을 한 후 현지에서 업로드를 하곤 한다. 노트북은 휴대성을 고려하면 가볍고 얇고 작지만 성능을 조금 우선시 하게 되면 커지고 뜨겁고 무겁다. 앞서 작고 가벼운 모델들의 경우는 프로세서의 성능이 낮다 보니 발열량도 작고 얇은 두께로 인해 RJ45 랜 포트도 없애고 USB 타입A 포트도 없고 USB 타입C 로 통일 되는 듯 크기, 두께를 줄이기 위해 포기해야할 것들 많아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썬더볼트, USB 타입C 로 대부분이 통일이 되는 상황이어서 아이폰, 갤럭시 그리고 각종 태블릿 등 마지막으로 기본 충전 포트도 USB 타입C 로 달라지고 있는데 사실상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흡수 되고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구형 장비들 USB 메모리, 스토리지 등은 아직도 잘 쓰고 있는 USB 타입A 기반 장비들을 사용하기 위해선 아무래도 USB 허브 정도는 하나 구비를 해두어야 한다.
■ EFM 아이피타임 멀티 스테이션 UC312N

▲ 간략 스펙 : 도킹스테이션/12포트/USB3.x 10Gbps/PC연결 단자: Type C/케이블일체형/0.25m/전원단자: USB C타입/LED표시등/플러그앤플레이/핫스왑/HOST동시충전/USB PD/HOST충전: 최대 20V 5A/ [허브기능] USB허브 수: 3포트/지원속도: USB3.x 5Gbps/USB확장단자: USB A타입/ [멀티컨버터] 멀티단자: HDMI, DP, 스테레오3.5mm, 이더넷(기가비트), SD, micro SD/4K@60Hz


▲ 아이피타임 UC312N station 는 무전원 엄밀하게는 PD 를 지원해 이를 지원하는 어답타에 연결하기 되면 전체적으로 전원이 인가가 되며 노트북 본체엔 바이-패스 방식으로 전원을 넘겨준다. 제품의 패키지는 본체와 간단한 사용 설명서 등을 제공한다.


▲ 아이피타임 UC312N station 의 위, 아래 (바닥부분) 은 모두 고무로 마감처리 하여 노트북 등이 밀리지 않게 해준다. 제품은 실버 색상이며 바디의 재질은 알루미늄 이다. 본체의 엣지 부분은 모두 라운딩 처리가 되어 있어서 마감 자체는 상당히 깔끔하다.
▲ 아이피타임 UC312N station 는 앞에서도 언급을 했다시피 USB 타입C 하나로 연결되는데 노트북 특히나 USB 타입C 포트로 충전되는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 포트로 연결해 주면 충전도 되면서 멀티 스테이션 본체에 연결된 다양한 장비들을 인식, 사용할 수 있다.

▲ 아이피타임 UC312N station 의 전체 USB 포트 및 각종 포트 등을 모두 한 곳에서 모여있지만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오른쪽 부분에는 USB 타입A 포트가 하나 자리 잡고 있다.
▲ 아이피타임 UC312N station 에는 SD 메모리 카드로 TF 메모리 카드를 바로 읽을 수 있는 2개의 포트가 자리 잡고 있어서 DJI 로 시작되는 다양한 영상 저장 장치에 사용되는 메모리 들을 바로 꼽아서 외장 디스크로 인식 바로 파일들을 노트북에 복사 할 수 있다. 그리고 요즘 와이파이의 대중화로 인해 사실상 유선 랜 포트를 제거한 노트북들이 상대적으로 많아지고 있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1Gbps 속도를 얻을 수 있는 하나의 기가비트 랜 포트도 지원한다.

▲ 아이피타임 UC312N station 에는 2개의 USB 타입C 포트와 2개의 USB 타입A 포트를 제공한다.
▲ 아이피타임 UC312N station 에 마지막으로 있는 3개의 포트는 화면 출력을 위한 포트로 디스플레이포트, HDMI 그리고 썬더볼틀르 지원하는 노트북의 USB 타입C 포트 화면 출력까지도 지원한다. 대부분의 디지털 화면 출력 포트를 갖고 있어서 높은 범용성을 갖고 있다. 최대 출력 해상도는 4K 그리고 60 Hz 로 출력해준다. 만약 애플의 맥북을 사용하게 된다면 2개의 모니터를 최대 4K 까지 사용할 수 있다. 맥북의 작업 화면을 비약적으로 늘릴 수 있다.
커다란 크기를 갖고 있는 아이피타임 UC312N station 만큼 12~14인치 대를 갖고 있는 노트북 거치대로도 사용하면서 USB 허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적인 부분에서도 살짝 높게 책정이 되어 있지만 아이피타임의 가격 정책에 따라서 상당히 경쟁력 있는 가격대로 책정이 되었다.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아이피타임 UC312N station 멀티 스테이션은 다나와, 컴퓨존 등을 통해 79,000에 구입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