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타인데이를 앞두고 주류업계가 연인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새로운 트렌드를 앞세워 시장 공략에 나섰다. 초콜릿과 로제 와인, 샴페인으로 대표되던 기존 밸런타인데이 공식에서 벗어나, 도수와 부담을 낮춘 주류로 선택지를 넓히는 흐름이 뚜렷해지고 있다.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일상은 물론 밸런타인데이와 같은 기념일에도 과도한 음주를 지양하고 개인의 취향과 도수를 고려한 ‘가벼운 음주’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업계는 이를 두고 밸런타인데이 주류 소비의 중심이 단순한 ‘맛’에서 벗어나 특별한 분위기와 경험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분석한다.
이 같은 흐름에 맞춰 선보이는 제품들은 부담 없는 도수와 산뜻한 풍미를 공통된 강점으로 내세운다. 식사 메뉴는 물론 달콤한 디저트와도 조화롭게 어울려, 연인들이 기념일을 보다 편안하면서도 특별하게 즐길 수 있는 주류로 제안되고 있다.
싱그러운 레몬 풍미로 저도주 시장 공략에 나선 전통주
전통주 업계에서는 서울장수가 ‘티젠 콤부차주 레몬’을 앞세워 밸런타인데이 시즌 공략에 나섰다. 발효 음료인 콤부차에 레몬의 상큼함을 더한 이 제품은 기존 막걸리와는 다른 청량하고 가벼운 풍미가 특징이다. 산뜻한 맛과 깔끔한 마무리로 막걸리에서 경험하기 어려웠던 새로운 인상을 강조한다.
서울장수 ‘티젠 콤부차주 레몬’ 제품 이미지(사진제공=서울장수)
과일이나 케이크 등 달콤한 디저트와의 페어링이 뛰어나 데이트나 기념일에 어울리는 주류로 제안된다. 알코올 도수는 4%로 낮춰 가벼운 음주를 선호하는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했으며, 브랜드 최초로 480밀리리터 소용량 패키지를 적용해 ‘가볍게 마시는 음주’ 콘셉트를 강화했다. 상큼한 레몬 풍미와 탄산감이 어우러진 이 제품은 저도주를 선호하는 소비자층에게 전통주의 새로운 대안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장수 관계자는 과음보다는 가벼운 음주를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이 확산되면서 밸런타인데이와 같은 스페셜 시즌에도 저도주 제품의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로제 감성 입은 청하, 기념일 무드 겨냥
롯데칠성음료의 ‘로제 청하 스파클링’은 기존 청하의 깔끔함에 로제 특유의 은은한 색감과 달콤한 풍미를 더해 기념일 분위기에 어울리는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와인보다 가격 부담이 적고, 맥주보다 분위기를 살릴 수 있어 밸런타인데이 시즌 연인들의 데이트 아이템으로 인기가 높다.
롯데칠성음료 ‘로제 청하 스파클링’ 제품 이미지(사진제공=롯데칠성음료)
지난해에는 디저트 와인처럼 더욱 향긋하고 달콤한 맛으로 리뉴얼을 진행해, 20·30대 젊은 여성 소비자들이 케이크 등 달콤한 음식과 함께 가볍게 즐길 수 있도록 맛과 향을 개선했다.
셰프 협업 RTD 하이볼로 색다른 선택지 제시
편의점 업계에서는 RTD 하이볼이 밸런타인데이 시즌의 새로운 라이트 드링크로 떠오르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최근 스타 셰프들과의 협업을 통해 차별화된 하이볼 제품을 잇따라 선보이며 주목을 받고 있다.
세븐일레븐 고량주하이볼, 혼돈주하이볼 제품 이미지(사진제공=세븐일레븐)
최근 출시된 후덕죽유자고량주하이볼은 중국 전통 백주인 고량주를 베이스로 하되, 알코올 도수를 5도로 낮춰 저도주 트렌드에 맞췄다. 여기에 탄산감과 유자 농축액을 더해 기름진 중국 음식과의 페어링을 강화했다.
이어 선보인 윤주모 복분자하이볼은 전통주와 한식의 매력을 알리고 있는 윤나라 셰프와의 협업으로 탄생했다. 조선식 폭탄주 ‘혼돈주’에서 착안해 탁주를 베이스로 탄산과 복분자를 더했으며, 은은한 발효감과 상큼한 산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알코올 도수는 4도로 가볍게 즐길 수 있다.
업계는 밸런타인데이를 중심으로 저도주와 감성적인 무드를 앞세운 주류가 연인들의 선택을 받으며, 기념일 주류 소비 문화가 한층 다양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준문 기자/jun@newstap.co.kr
ⓒ 뉴스탭(https://www.newstap.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뉴스탭 인기 기사]
· 케이시, 이정 ‘그댈 위한 사랑’ 20년 만에 재해석…2월 1일 리메이크 음원 발매
· 전면 메쉬로 쿨링 강화… 프렉탈디자인 Pop 2 시리즈 국내 상륙
· 코스트코 또 완판 예고, MSI 최신 RTX 50 시리즈 게이밍 데스크탑 출격
· 풀무원, ‘특등급 국산콩’ 앞세워 두유·두부칩 프리미엄 라인업 확대
· 푸디스트, 자영업자 상생 CSR ‘선한울림’ 3기 모집…온라인 기반 지원 확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