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메모리 부족, 엔비디아 올해 GPU 신제품 출시 안 한다?

2026.02.09. 15:19:50
조회 수
136
9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 지포스 RTX 5090 (사진출처: 엔비디아 공식 홈페이지)

작년부터 화두에 오른 메모리 칩 부족이 PC로 게임을 즐기는 유저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외신에서 소식통을 인용해 엔비디아가 메모리 칩 부족으로 인해 올해 GPU 신제품을 출시하지 않고, RTX 60 시리즈 발매도 연기한다고 보도했다.

이 소식은 미국 테크 전문지 '더 인포메이션(The Information)'이 지난 5일(현지 시각) 이 문제에 정통한 소식통 2명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엔비디아는 올해 게이머를 위한 GPU 신제품을 출시하지 않으며, 50 시리즈 뒤를 이을 차세대 GPU 'RTX 60' 출시도 연기했다. 주원인은 메모리 부족으로, DRAM 모듈 공급이 AI 서버에 집중되며 일반 소비자용 시장에 남은 물량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시장에서는 엔비디아가 올해 RTX 50 슈퍼를 출시하리라는 기대감이 있었으나, 이번 보도로 인해 실현 가능성이 흐려지고 있다. 신제품 출시를 위해서는 대량의 VRAM이 필요한데 현재 상황에서는 필요한 물량을 확보하지 못할 우려가 있다. 이어서 RTX 60은 원래는 2027년 말에 대량 생산할 예정이었으나, 2028년 혹은 그 이후로 연기됐다. 아울러 더 인포메이션은 소식통 중 한 명이 현세대 GPU인 RTX 50 시리즈 생산량도 줄어들고 있다는 점을 확인해줬다고 언급했다.

엔비디아는 최근 실적발표에서 총 매출 570억 달러 중 90%인 512억 달러를 AI 데이터센터를 통해 벌어들였다. 동기간에 게임 부문 매출도 30% 늘었으나,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게 줄었다. 엔비디아 입장에서는 메모리 칩을 AI에 집중하는 것이 실적 견인에 도움이 되는 상황이다. 엔비디아 젠슨 황 CEO는 지난 6일 미국 경제지 CNBC와의 인터뷰를 통해 AI 인프라에 대한 투자는 거품이 아니며, 실질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지속 가능한 투자라고 밝히기도 했다.

▲ 지난 1월 CES 2026 당시 엔비디아 젠슨 황 CEO (사진출처: 엔비디아 공식 홈페이지)

메모리 칩 부족은 엔비디아에만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니다. 로이터 통신은 지난 6일(현지 시각) 소식통을 인용해 인텔과 AMD가 중국 고객사에 CPU 공급이 부족하다고 밝히며, 인텔의 경우 최대 6개월까지 납품이 지연될 수 있다고 통보했다고 보도했다. 두 회사는 지난 1월 실적발표를 통해 공급 부족 해소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엔비디아, 인텔, AMD까지 소비자용 게이밍 제품을 판매하는 주요 하드웨어 회사 3곳이 '메모리 칩 부족'을 호소하는 셈이다.

이 외에도 밸브는 지난 5일 메모리 칩 및 하드 드라이브 공급 부족과 가격 상승으로 스팀 머신의 배송 일정 및 가격을 재검토한다고 밝혔다. 한편 소니는 5일 실적발표를 통해 올해 연말 성수기까지 PS5에 필요한 메모리 물량을 확보해뒀다고 밝혔고, 닌텐도는 6일 실적발표에서 올해 초(2026년 1월~3월)까지는 큰 영향이 발생하지 않겠으나, 부품 가격 급등이 장기화될 경우 수익성에 부담이 줄 우려가 있다고 내다봤다.

생성형 AI의 성장과 이에 대한 투자 급증으로 메모리 칩 등 주요 부품이 공급이 부족해지며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이러한 부분이 게이밍 PC를 구매하려는 게이머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상황이다. 가격 상승 추세가 지속될 경우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격 부담으로 최신 PC를 구매하는 것을 보류할 수 있다. 게임사 입장에서도 최신작 개발 시 소비자용 PC 사양이 정체되는 상황을 고려할 필요가 높아지는 흐름이다.

Copyright ⓒ 게임메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일반뉴스 전체 둘러보기
5/1
‘조선협객전 클래식’, 온라인 쇼케이스 통해 상세 정보 공개 게임동아
타일 한 칸에서 시작된 작은 왕국. '드랍 더치' 개발한 슬리피 밀 스튜디오 게임동아
[롤짤] 1만 골드차 역전까지, LCK 친정팀 파괴 메타 게임메카
아이작의 번제 개발자 신작 ‘뮤제닉’ 메타크리틱 90점 (1) 게임메카
문화적 공로, 33 원정대 개발진 전원 기사 작위 받았다 게임메카
공포게임 아닙니다, '토마스와 친구들' 기반 신작 발표 게임메카
메모리 부족, 엔비디아 올해 GPU 신제품 출시 안 한다? 게임메카
레이싱게임 '레이시티' 스팀 페이지 오픈, 진위 여부 화제 게임메카
3편 직후 이야기, 발더스 게이트 TV 드라마 발표 (1) 게임메카
패러독스 CEO “DLC 폭격에 대한 부담감 잘 알고 있다” 게임메카
[오늘의 스팀] 확률 없는 턴제 전략 신작 ‘메너스’ 출시 게임메카
[이구동성] 짜잔~ 2 라는 건 없군요 게임메카
3인 협동 기계수 토벌, 호라이즌 헌터즈 개더링 공개 게임메카
인어 먹으면 불로불사? 파라노마사이트 시리즈 최신작 발표 게임메카
도쿄 떠나 새 도시로, 팔콤 '교토 재너두' 베일 벗었다 게임메카
업데이트 종료됐던 그랑블루 리링크, 확장팩으로 부활한다 게임메카
닌텐도 다이렉트, 스위치 1·2로 출시될 신작 다수 공개 게임메카
'삼국지 전략판’, 코에이 테크모 ‘삼국지’ 시리즈 40주년 기념 참여 게임동아
[오늘의 스팀] 돌아온 탱크, 헬다이버즈 2 업데이트 관심 게임메카
완성도 높은 사무라이·닌자 액션, 인왕 3 메타크리틱 86점 게임메카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