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이 다양한 작업에 적용될 수 있는 저전력 마이크로 아키텍처 포트폴리오를 제시하며 마이크로 서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로드맵을 발표했다. 웹호스팅부터 미션 크리티컬(mission critical)한 컴퓨팅에 이르기까지 복잡한 작업을 처리하는 오늘날의 서버는 작업에 적합한 다양한 종류의 프로세서와 플랫폼을 필요로 한다.
현재 업계에서는 랙(rack), 타워(tower), 블레이드 서버(blade servers) 등, 데이터센터에 맞는 다양한 시스템을 선보이며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인텔은 프로세서와 개발자, 업무부하 문제 해결을 위한 자원 확보를 통한 보다 강력하고 균형 있는 포트폴리오로 데이터센터 기술 및 제품 혁신의 선도력을 강화하고 있다. 요즘 새로이 떠오르는 마이크로 서버가 이에 포함된다.
이크로 서버는 소수의 강력한 서버보다 여러 대의 저전력 고밀도 서버 사용이 보다 효율적일 수 있는 데이터센터 작업을 위해 고안된 최신 공유 인프라 서버다. 로엔드 호스팅(low-end hosting), 경량 웹서버(light-weight web servers), 단순 콘텐츠 공급 서버(simple content delivery servers)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은 높은 연산 밀도와 절전 성능을 필요로 하는데, 이를 주로 사용하는 대형 인터넷 데이터센터 및 서비스 공급업체들이 2009년 말부터 앞다투어 마이크로 서버를 채택하고 있다.
인텔은 새로운 마이크로 서버가 향후 5여 년 간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 서버 시장 전체 판매량의 10% 이상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따라서 인텔은 이 수요에 적합한 서버 최적화된 프로세서를 개발하여 고객들에게 새로운 수준의 전력 효율성과 고밀도 연산 성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인텔 기반 마이크로 서버와 전통적인 서버 모두에 걸쳐 소프트웨어 호환성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여러 세대에 걸쳐 저전력 프로세서 기술과 와트당 성능을 향상시켜온 인텔은 마이크로 서버가 수행하는 다양한 작업에 가장 잘 맞는 저전력 마이크로 아키텍처 포트폴리오를 제시하며 새로운 로드맵을 구축했다.
인텔은 2012년까지 45와트부터 10와트 미만 전종을 아우르는 새로운 프로세서 4종을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이 제품들은 64비트 호환성, 인텔 가상화 기술, 오류수정코드(Error-Correcting Code, ECC) 등의 서버급 기능을 포함한다.

▲ 인텔의 로드맵이 밝힌 마이크로 서버용 최신 저전력 프로세서 제품군
올해 2분기부터 개발자들은 최신 인텔 마이크로 서버 평가 연구소(Intel Micro Server Evaluation Lab)에서 인텔 프로세서 기반의 다양한 마이크로 서버 솔루션을 이용하여 각자의 소프트웨어를 분석할 수 있게 된다. 이 곳에서 개발자들은 각자의 사용 모델 및 애플리케이션에 가장 잘 맞는 개발 환경을 알아볼 수 있다. 또한 인텔 아키텍처 기반 시스템을 이용하는 서비스 공급업체들은 인텔의 제온부터 인텔 아톰 마이크로 아키텍처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 라인에 걸친 공통된 명령어 세트 및 소프트웨어 호환의 이점도 누릴 수 있다.
인텔은 저전력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인텔 제온 프로세서 E3-1200 제품군 및 칩셋은 현재 생산 중에 있으며 빠른 시일 내에 출시될 예정이다.
▲ 인텔 제온 프로세서 E3-1200 제품군
▲인텔 제온 프로세서 E3-1200 칩셋
미디어잇 정소라 기자 ssora7@it.co.kr
상품전문 뉴스 채널 <미디어잇(www.it.co.kr)>